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호 Sep 21. 2022

재능과 능력

재능

(才能)

어떤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재주와 능력. 개인이 타고난 능력과 훈련에 의하여 획득된 능력을 아울러 이른다.



능력

(能力)

일을 감당해 낼 수 있는 힘.      




-네이버 국어사전



재능은 있으나 능력은 없을지도 모른다.

나는 내 직무를

중학교 때무터 꿈꾸었다.

디자이너가 되고 싶었다.

그 단어조차 멋있었다.

Designer.


어쩌면 

나는 어린 마음에 디자이너라는 단어가 주는 느낌과

그들이 해내서 만든 많은 상품들의 아름다움을 상상하면서

그것에 매료되어 직업을 선택했는지도 모르겠다.


나는 뼛속까지 아름다운 것들을 사랑하는 존재여서,

예쁘고 좋아보이는 것들에 잘 현혹되고,

그런 것을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해하곤 한다.


나는 재능이 있는 사람이었는데,

능력- 일을 감당해낼 수 있는 힘이 점점 부족하다고 느꼈다.

그건, 내가 이 회사의 업무에 대한 애정이 떨어지는 것과 함께 움직였다.

처음엔 내 일을 사랑해서 업무를 잘하고자 하는 욕심이 컸는데..

회사는 좋은 결과물을 내도 인정을 잘 해주지 않았다.

그런 싸이클이 4~5년 지속되니

전혀 행복하지 않았다.


아무리 좋아하는 일이어도

동기부여가 안되는 곳에서 하면

싫어질 수 있구나

그런 걸 깨달았다.


나는 회사가 싫은건지, 디자인이 싫어진건지

그리고 내가 행복한 것은 언제인지

뭘 할 때 가장 행복한지

내가 잘 할 수 있는 일 중에

덜 스트레스 받고 할 수 있는 일 중에

돈을 벌 수 있는 것, 그것을 지속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해봐야겠다.


조금만 더 나를 진심으로 들여다봐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진짜로 쉴 수 있는 시점 - 죄책감으로부터의 해방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