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직 프로세스
앞선 글에서는 심각한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진로 대안으로써 창직의 개념을 제시하고, 창직을 해야 하는 사회적 배경을 제시하였다. 또한 "흔들림 없고 경쟁력 있는 좋은 직업 갖기 "라는 창직의 목적을 제시하였다.
이제부터는 어떻게 창직을 해야 하는지, 창직의 방법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진행하려고 한다.
창직을 한다 = 직업을 만든다.
직업은 어떤 과정을 통해 만들어질까?
창직 프로세스를 크게 나누어 보면 다음의 4단계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먼저 어떤 분야의 신직업을 만들 것인지 창직 아이템을 발굴해야 한다. 다음에는 발굴한 아이템이 신직업으로서의 타당성이 있는지 검증하고, 검증된 창직 아이디어를 직업으로 구체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모든 단계를 거친 후에 비로소 창직 실행의 단계에서 직업으로서의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성공적인 창직을 위해, 경쟁력 있는 창직 아이템의 발굴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창직 아이템을 발굴할 때는, 자신에게 맞는 분야인지와 시장의 트렌드에 맞는 분야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창직하고자 하는 아이템이 타당성이 있는지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다.
검증 결과 창직 타당성이 없거나 낮다면 수정을 하거나 수정이 불가능한 경우, 처음으로 돌아가서 다시 생각해야 한다.
창직 타당성을 검증할 때는, 직업으로서의 요건과 창직 요건의 두 가지를 근거로 해야 한다.
창직은 직업을 만드는 것이므로, 아이디어 단계에서 끝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아이디어를 직업화하기 위해서는 직업의 요건을 고려한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하다.
비즈니스 모델에 포함될 내용
-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 어떻게 수익을 발생시킬 것인가?
- 어떻게 지속성을 유지할 것인가?
-내가 가진 핵심 자원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비즈니스 모델을 토대로 직업적 활동을 영위하는 것이 창직 실행의 단계이다.
창직의 구현 방법에 따라서 실행 방법은 달라지지만, 창직의 초기 단계에는 새로 만들어진 신직업을 시장에 알려 "소비자"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직업이 어느 정도 시장에 자리를 잡은 후, 나와 같은 일을 하는 동일 직업인을 양성하여 노동시장에 직업을 보급하여 일자리를 창출하는 단계까지 창직 실행에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