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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은숙 Mar 28. 2017

창직 구체화하기

창직 프로세스 3단계

검증 결과 창직에 적합한 아이템이라고 판단되면,  다음 단계는 창직 아이템을 구체화시켜서 '직업화'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직업이란 일의 대가로 수익을 창출하는 활동이다. 그리고, 누군가에게 필요한 가치(상품 or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창직 아이템을 직업화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사항들을 구체화해야 한다.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가치를 제공하는 대상은 누구인가?
어떤 방법으로 제공할 것인가?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

직업화란,  신직업을 통해 어떤 가치를, 누구에게, 어떤 방법으로 제공하고,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를 구체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직업을 구체화할 때는 비즈니스 모델 작성과 창직 실현 방법 구체화의 두 단계를 거쳐야 한다.



1. 비즈니스 모델 설계하기


비즈니스 모델은 비즈니스를 위한 일종의 설계도이다. 설계도가 잘 그려져야,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잘 준비된 상태에서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다. 


창직 비즈니스 모델은, 신직업을 사업화한다는 가정하에서 작성한다. 

창직을 통해 창업을 하지 않고, 취업을 한다고 해도 결국은 내가 하는 일이 기업에서 하나의 비즈니스 아이템이 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 요소 

  1. 목표 고객
  2. 가체 제안 
  3. 핵심 자원 
  4. 핵심 활동 
  5. 수익 창출 


목표 고객
내 아이디어를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일까?
내가 만들어내는 상품이나 아이디어를 누가 구입할까?

일을 통해 생산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이 주된 '목표 고객'이 될 것이다. 

목표고객은 다양한 개인이 될 수도 있고,  기업이나 단체가 될 수도 있다. 또는 특정한 조건을 가진 고객을 지정할 필요 없이 누구나 목표 고객이 되는 비즈니스 모델도 있을 수 있다. 


고객의 유형을 나누는 예

성별에 따른 분류 : 남, 녀
연령에 따른 분류 :  20대, 30대, 40대, 50대..
상황에 따른 분류 : 결혼, 이사, 이직, 여행...
니즈에 따른 분류 : 시간 절약, 삶의 여유, 개성 발휘, 비용 절감..


가치 제안
사람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사람들이 내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치 제안은 이 일을 통해 나는 고객에게 "무엇을 줄 것인가?"를 생각하는 것이다. 

고객의 니즈가 있으나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을 해결해 주거나  또는 드러나지 않은 고객의 잠재 니즈를 파악하여 해결함으로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가치 제안의 예

새로움, 특별함
편리함, 유용함
애정, 안전
추억, 경험


핵심 자원
직업 활동을 위해 내가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은 무엇이 있는가? 
직업 활동을 하기 위해서 어떤 자원이 필요할까?

창직 아이템을 직업으로 실현하는 데는 많은 자원이 필요하다. 

내가 가진 핵심 자원을 파악하고, 가진 자원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성해야 한다. 


핵심 자원의 예

기술 자원 - 새로운 기술, 높은 기술력
지식 자원 - 정형화되지 않은 지식,  경험을 통해 쌓은 노하우, 지적 자산 ( 특허, 저작권 등) 
인적 자원 - 인적 네트워크 
물적 자본 - 자본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데 자본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핵심 활동
핵심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가?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가?


핵심 활동이란 직무 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창직 아이템을 만드는 과정에서 이미 해당 직업이 어떤 일을 하는지 핵심 활동이 언급된다. "직업 = 직무의 집합"이므로,   핵심 활동은 창직의 출발점이 된다고도 할 수 있는 중요한 내용이기 때문에, 창직 아이템 발굴 과정에서 정의한 직무 활동을 비즈니스 모델에 다시 한번 명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수익 창출
어떤 방법으로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입원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직업 활동을 통한 수익 창출은 직업이 유지되는데 필수 조건이다. 경제성이 없는 직업은 직업이라고 할 수 없으므로, 수익을 창출할 수 없는 직업은 직업으로서의 존재 가치가 없다. 또한, 수익 창출은 직업 경쟁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잣대가 되기도 한다. 


수익 창출 방법의 예

각종 서비스를 이용함으로 발생하는 수익
회원 가입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
SNS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광고 수익
직접적인 상품의 판매나 대여 등으로 발생하는 수익



2. 창직 구현 방법 구체화하기


창직 이후의 진로는  프리랜서 활동, 취업, 창업, 직장 내에서의 직무 확장 등으로 다양하다.

다양한 진로 방향 중 어느 방향으로 진출을 해야 할지 우선 자신의 진로 방향을 먼저 설정해보고, 구체적인 방법을 탐색해본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이 직업을 갖게 된다면 어떤 방법으로 직업을 구현할 수 있을지 진출 가능한 분야를 모두 생각해 보아야 한다.   진출 가능한 분야가 많을수록 진로 확장성이 좋은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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