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상현 Nov 08. 2024

사람보다 자연과 책에서 더 배운다

투자인문학

우리는 다른 사람을 만나면 삶이 나아진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 만남 이후 자기만의 사색을 거쳐 성장하는 것이다. 우리는 좋은 책을 읽으면 삶이 나아진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독서 이후 자기만의 사색을 거쳐 성장하는 것이다.     


젊었을 땐 사람에게 많이 배우려 노력했다. 많은 모임에 나갔고 멘토를 찾기도 했다. 나이가 들수록 만나는 사람이 크게 줄었다. 대신 자연과 책에서 더 많은 걸 배운다. 다시 돌아간다면 사람 대신 책과 자연 속에서 더 놀며 배울 것이다.     


모든 사람은 자기만의 창조성을 지녔다. 이걸 꺼내려면 스스로 나 자신을 만나는 노력이 필요하다. 즉,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혼자 시간을 보내려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내가 강력히 추천하는 건 산책, 독서 그리고 글쓰기다.     


좋은 사람을 만나고 마무리는 자기 시간을 가져라. 좋은 책을 읽고 마무리는 자기 시간을 가져라. 멋진 자연을 본 후 마무리는 자기 시간을 가져라. 이 시간이 나를 성장시키는 가장 좋은 때다.


지난 7월 제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구매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소심한 중년은 안전한 투자에 끌린다』 바로가기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8263982

매거진의 이전글 나이 들수록 참 잘했다고 생각하는 3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