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여세 줄이는 은행 PB룸 부자들의 방법 (증여세 차용증 쓰는 방법)
바보아저씨의 경제이야기 - 증여세 차용증, 증여세 절세방법, 증여세 안내는 방법
(본 글은 "바보아저씨 경제이야기" 책 내용 "증여세 줄이고 한푼도 안내는 은행 PB룸 부자들의 방법"글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무단전재 및 글 아이디어 도용 No No)
옛말에 대부재천(大富在天) 소부재근(小富在勤) 이라는 성어가 있습니다.
"큰 부자가 되는 것은 하늘의 뜻에 달려있고, 작은 부자는 근면하고 성실하면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세상을 좀 살아보면 과연 하늘의 뜻으로만 큰 부자가 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법을 잘 이용하고,
권력을 잘 이용하고,
내부정보를 잘 이용해서 손쉽게 땅투자를 하고
주식내부자 거래를 하고,
회사 하나 뚝딱 차려 손쉽게 세금을 줄이면서 회사를 증여나 상속하고 하는 것들을 말합니다.
위에서 말하는 하늘의 뜻이,,, 순수한 로또 같은 운이라는 건지,,, 아니면 사람의 관직과 권력 재물운(운명) 또한 하늘에서 내린 운이라고 한다면,,, 그 또한 하늘의 뜻이 될 수도 있겠지만 말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오늘은 부자들 증여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우리나라던 해외던 원래 큰 부자들이 더 영악하고 법 이용을 잘합니다.
이것이 나쁘다는 뜻이 아니라,,,
법의 테두리 안에서, 법을 이용해 그걸 잘 활용하고 있다는 취지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예를 들어 드릴께요.
현재 우리나라 증여세 라는게 있습니다.
(죽어서 재산 물려주는게 상속세, 살아있을 때 물려주는게 증여세 입니다.)
이 증여세 얘기를 해드릴께요.
[단독 증여세율 계산표]
위 증여세 계산표를 보시면 알겠지만,,,
자녀가 막 취직을 해서 회사 근처에 전세금 하라고 1억 정도를 지원해주고,
몇년 후 자녀가 결혼을 한다고 아파트 구하라고 추가로 2억 정도를 더 지원해 주면,
총 10년 3억, 증여세 과세구간에 걸려서 => 4000만원 증여세 폭탄이 나옵니다.
즉
3억 이면 4,000만원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5억 이면 8,000만원 증여세를 내야 합니다.
그런데요.
이렇게 3억 증여하면 세금 4,000만원 나오는데요.
- 시골에 사는 순박한 노인분들은 자식한테 3억 증여하고 -> 은행 창구와서 4천만원 정직하게 냅니다.
(심지어 세금낼 돈 없어서 시골 땅 담보대출 4,000만원 받아서 세금 냅니다.)
그런데
- 은행 PB룸 오는 VIP 고객들은 그걸 비웃으면서
증여세 4천만원 -> 0원으로 줄여서 단 한!푼!도! 안내고 있습니다.
이거 보고있으면 진짜 기가찹니다....;;;
부자들은 진짜로 4,000만원~8,000만원 정도 되는 증여세는 단 한푼도 안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고위층, 부자들, 전문직 고소득자들 다 저렇게 공공연히 증여세를 절세하고 있다는 겁니다.
(순수한 자식 증여 뿐 아니라 고소득자들 현금 탈세소득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 부분을 일반인들은 꼭 아셔야 합니다.
30대 초반에 결혼하면서 증여할 때 나오는 4,000만원 증여세를
- 누구는 0원으로 줄여서 안내고,
- 누구는 똑같이 증여받고 4000만원 세금을 냅니다.
이게 부자와 서민의 차이입니다.
그래서 서민들도 법을 알고 조금은 영악해야 자수성가 할 수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증여세 어떻게 줄이고 안내는지 그 방법은요.
은행에 오시는 PB룸 부자들은 아래의 세가지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이 증여세 라는거 안내고 줄이는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차용증을 쓰고 빌렸다고 하고 이자 드리기 (부모님인 경우 그냥 용돈 드리면 됨)
- 쪼개서 증여하기 (아들-며느리-손주 비과세 액만큼 쪼개서 증여)
- 10년 단위로 5천만원씩 증여해서 증여세 0원으로 만들기 (부모->자식 비과세 5천만원 기준)
10년~20년 앞을 미처 못 내다보고 사전 증여를 못해놨다고 해두요.
1~2~3~4~5억 정도 되는 돈을 증여하실 때, 이 서민들 증여세 몇천만원 정도는
간단하게 차용증을 쓰고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증여세 차용증도 쓸 때 아주 잘 작성을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증여세 차용증 금리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나중에 이자소득세 폭탄을 또 맞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부자들 증여세 차용증 쓰는 방법]
차용증 쓰실 때는 금리 2.0%정도로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요.
- 4.6%로 하면 -> 걸렸을 때 이자소득세 27.5% 폭탄 다시 나옵니다.
(은행이자소득세는 15.4% 이지만, 개인간거래 이자소득세는 27.5% 나옵니다. 어마무시하죠...)
- 0%로 하면 무이자로 -> 국세청에서 증여로 간주해 버릴 수 있습니다.
- 2.0%로 하면 -> 이자소득세 27.5% 최소화 하고 (+4.6%-2.0%) 이자차액 증여세 아주 소액만 내면 됩니다.(그래서 이상적인 차용증 금리는 2.0% 입니당~)
실제 은행 PB룸 오는 VIP 부자들 세금 줄이는 상세방법, 이미 아주 상세하게 정리해서 기고를 해드렸고, 또한 책에도 아주 상세하게 실어놨습니다.
어떻게 보면 내부자글이라면 내부자글이죠. 꼭 읽어보세요. 정말 서민들도 알아야 부자들처럼 돈을 지킬 수 있습니다.
(본 글은 "바보아저씨 경제이야기" 책 내용 "증여세 줄이고 한푼도 안내는 은행 PB룸 부자들의 방법"글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무단전재 및 글 아이디어 도용 No No)
2019년 현실경제 키워드 6개, 바보아저씨의 현실경제 이야기
5억 증여세 8천만원 - 줄이고 안내는 은행 PB룸 부자들의 방법
증여세,상속세 - 아예 안내는 방법
(일반회사와 은행을 모두 경험한, 저자만이 가진 독특한 시선으로 풀어내는, 너무나 공감되는 생활경제 이야기, 자영업자-사회초년생-직장인-결혼증여-노후부동산-경제관념 등 사회계층을 총 망라만 그동안 알지 못했던 생활경제 비법 알차게 담겨있는 마법같은 책, 바보아저씨의 바보 경제학, 바보아저씨의 경제이야기!)
온라인(다음,네이버) 기고 10개월 만에 구독자 20,000명, 조회수 500만을 돌파한 생활경제의 정석! 경제 칼럼니스트 바보아저씨의 경제이야기 (누구나 살면서 꼭! 겪게되는 누구나 공감되는 생활경제 이야기가 1권, 2권 총 600 페이지 분량으로 방대하게 집대성 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