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lla Jan 05. 2024

2024년 주목해야 할 블록체인 트렌드


2024년은 블록체인 기술이 다양한 측면에서 훌륭한 해가 될 것이라고 확신된다. 새해를 맞이하면서 기술의 미래를 결정하는 주요 트렌드에 의해 흥미로운 개발의 시점에 와있다. 세계는 계속해서 블록체인의 성숙과 통합을 경험할 것이고, 이는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2024년에 주목해야 할 블록체인 트렌드는 무엇이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기존 블록체인 서비스의 사용 증가

블록체인 기술의 성숙도가 높아짐에 따라 스마트 계약, dApp, DeFi, 토큰화된 자산, NFT를 포함한 기존 블록체인 서비스의 채택이 증가하고 보다 안정적인 코인들이 도입될 것이다.


스마트 계약

2024년으로 접어들면서 기업들은 블록체인을 기반의 스마트 계약에 점점 더 의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계약을 통해 기업들은 복잡한 프로세스를 단순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비용을 절감하고 할 수 있다. 스마트 계약은 법률, 부동산 등 금융을 넘어 다양한 부문에 자동화와 신뢰를 가져올 것이다.


분산형 애플리케이션

블록체인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성숙해짐에 따라 2024년에는 분산형 애플리케이션(dApp)의 개발 및 사용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dApp은 인프라에 대한 유연성과 제어력을 향상할 수 있는데, 중앙 집중식 시스템에서 자주 발생하는 다운타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금융, 의료, 공급망 관리 등을 위한 분산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탈중앙화 금융(DeFi)

또한 디파이(DeFi)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더 많은 관심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디파이의 급속한 성장의 주요 요인 중 하나는 사용자 친화성과 접근성의 향상이다. 사용자는 이제 디지털 월렛에서 광범위한 금융 서비스에 직접적인 액세스가 가능하며, 기존의 금융 중개 기관을 우회하고 자산에 대한 전례 없는 통제권을 누릴 수 있다.

DeFi는 분산된 대출, 차입 및 거래 서비스에 이어 더욱 광범위하고 발전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다양한 분야로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확장될 가능성이 높다. 규제 환경이 더욱 명확해짐에 따라 DeFi는 기존 전통적인 금융과 더욱 밀접하게 통합되어 대출, 거래 및 투자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제공할 것이다.


자산 토큰화

실제 자산을 블록체인 상의 디지털 토큰으로 변환하는 자산 토큰화 프로세스는 2024년에 가속화될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로 토큰화된 자산은 많은 잠재력을 가질 수 있는데, 이 과정을 통해 자산의 부분적 소유가 가능해지고 자산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 및 개인은 부동산, 고가 예술품, 상품 등 초기에 접근하기 어려웠던 자산에 더 쉽게 투자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자산 토큰화는 유동성을 확보하고 새로운 투자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NFT

지난 1년 동안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시장은 어려운 시기를 겪었다. 그러나 NFT 시장 개발이 2024년에 부활하고 NFT의 사용이 더욱 널리 퍼질 수 있다는 징후가 있다.

예술가, 음악가, 작가, 심지어 일상적인 개인까지도 이러한 추세를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잠재적인 응용 분야는 예술, 음악, 패션, 게임을 훨씬 뛰어넘을 수 있으며 NFT는 부동산, 명품, 지적 재산권과 같은 다양한 실제 자산에 대한 소유권과 접근권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


스테이블 코인

2024년에는 더욱 안정적인 코인이 도입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암호화폐 공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변동성이 큰 상황에서도 대부분의 스테이블코인은 비교적 안정적인 시장 가격을 유지한다. 때문에 사용자는 암호화폐 시장에서 흔히 발생하는 변동성 위험을 피할 수 있으며, 스테이블 코인을 회계 단위 역할로 이용할 수 있다.



전 세계 전문가들은 이미 2024년을 블록체인의 대규모 돌파의 해로 예고했다. 기업과 정부의 블록체인 채택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DeFi의 지속적인 확장, 암호화폐 토큰의 세계 확장, AI와 블록체인의 융합, 블록체인 기반 메타버스의 확장, 규제 및 블록체인 교육 강화의 결과이다. 이 추세는 디지털 금융 및 기술의 미래를 만들고 비즈니스와 산업에 새로운 기회 및 과제를 제공할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