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창연 Oct 03. 2016

구멍이 많은 사람

여백이 나타내는 나의 모습들


요즘 들어 그런 아쉬움이 많이 든다. 

너무 막막하게 보여서, 쪼그라드는 바람에 못해 본 일들.

그때는 소중한 줄도 모르고 놓쳐버린 기회들.

온 맘을 다해 부딪히지 못했던 미지근한 순간들.

처음 이 곳에 집을 보러 왔을 때, 가장 마음에 들었던 것은 레이아웃이었다. 

우리 동네는 나무와 전선 사이로 보이는 하늘이 이쁘다.


어쩌면, 나는 그런 사람인지도 모르겠다.

원래부터 구멍이 많은, 채워지지 않는 여백이 많은 사람.

그리고, 때로는 그게 나를 규정짓는 것 같기도 한다.

소심하고 주저하는 모습은 여전히 마음에 들지 않지만,

딴딴하지 않고 성글고, 물렁한 심성도 못 마땅하지만,

그래도 어쩌겠는가. 이게 난데.


편의점 앞에 앉아, 맥주를 마시는 아저씨들 사이에서 딸기 우유를 먹으며

레이아웃이 이쁜, 우리 동네를 그리다.








"내 마음 한가운데는 텅 비어있었다. 지금까지 나는 그 텅 빈 부분을 채우기 위해 살아왔다.

사랑할 만한 것이라면 무엇에든 빠져들었고

아파야만 한다면 기꺼이 아파했으며

이 생에서 다 배우지 못하면 다음 생에서 배우겠다고 결심했다.

하지만 아무리 해도 그 텅 빈 부분은 채워지지 않았다. 아무리 해도.

그건 슬픈 말이다. 그리고 서른 살이 되면서 나는 내가 도넛과 같은 존재라는 걸 깨닫게 됐다.

빵집 아들로서 얻을 수 있는 최대한의 깨달음이었다. 나는 도넛으로 태어났다.

그 가운데가 채워지면 나는 내가 아니 다른 사람이 되는 것이다. "

-김연수 , <청춘의 문장들> 중                                 

매거진의 이전글 원룸 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