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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곽나래 Apr 11. 2020

틱톡(TikTok)의 성공 비밀

미래의 소셜 미디어 공룡에 대한 비기너 가이드


Photo by Christian Wiediger on Unsplash


오늘 아침, 평소처럼 나는 인스타그램을 훑어보고, 알림을 체크하고, 소셜 미디어의 홍수 속에서 길을 잃고 있었다. 이때 GrayVee(미국의 창업가, 작가, 연사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의 최신 비디오 중 하나가 내 관심을 끌었다. 틱톡에 대한 비디오였다. 사실 이런 글을 쓰게 될지 상상도 하지 못했던 그 틱톡 말이다.


처음 틱톡을 열었을 때, 그것은 몇 년 전에 트위터에게 지고 끝장나버린 반복되는(looping) 비디오 플랫폼 앱 Vine을 연상시켰다.


하지만 Gray Vee는 계속 강조했다. "틱톡의 정말 멋진 점은 그게 정말 가볍고 쉽다는 거야."


그 말이 계속 맴돌았다. 이 플랫폼의 성공 비밀은 무엇일까? 그래서 나는 조사해보기로 마음먹었다.






배경 지식

Photo by Christian Wiediger on Unsplash



2018년 초에 론칭한 후로, 틱톡은 거의 모든 메이저 뉴스 출판사에서 다뤄졌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수백만 다운로드를 달성했다. 중국 테크 회사 바이트 댄스(ByteDance)가 창조한 틱톡은 사람들이 짧고 반복적인 15초 또는 60초 비디오를 BGM과 사운드 이펙트, 그리고 비주얼 이펙트와 함께  녹화하고, 편집하고,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소셜미디어 앱이다.

2017년에 바이트 댄스는 뮤지컬리를 인수하였고 그것을 2018년에 그들의 새로운 앱 틱톡과 합병시켰다.


이렇게 틱톡이 초창기부터 크게 성공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마케터들에게 여전히 약간 미스터리처럼 느껴진다.


최근에 한 오래된 뉴스가 내 시선을 사로잡았는데, 브랜드들이 틱톡의 믿기 어려운 사용자 성장 때문에 그것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대체 이유가 무엇일까? 왜냐면 틱톡이 우리 안의 창의성을 꽤 솔직하게 잘 활용하기 때문이다.


틱톡은 20대 초반과 십 대들의 창의력 발산 창구가 되고 있다.


당신이 틱톡에서 무엇을 볼 수 있을지 아이디어를 주자면, 틱톡 오피셜 유튜브 페이지에 올라온 하이라이트 릴을 보기를 추천한다.


과거 수년간, 틱톡은 상대적으로 통계를 비공개로 유지했다. 그러나 2019년 10월 광고 피치 덱에서 누설된 것에 따르면, 틱톡은 전 세계 8억 명의 주간 활성 사용자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2019년 늦은 10월, 틱톡은 애플 앱스토어 엔터테인먼트 섹션에서 최고의 무료 앱이었다.



그래서 틱톡에 누가 있는데?

물론 당신은 15살짜리 애들이나 틱톡에 있다고 주장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틱톡 사용자 구성이 미국에서 Z세대가 압도적임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밀레니얼 또한 그것을 사용하고 있으며, 더 나이 많은 세대도 그 뒤를 꽤 잇고 있다.

틱톡 사용자의 대략 50%가량이 34세 이하이며, 18세부터 24세까지가 26%가량이다. (MarketigCharts) 그러나 8명 중 한 명의 어른이 현재 틱톡에 가입하고 있기 때문에 나이 든 세대에서는 더 어린 세대의 콘텐츠와 살짝 다른 콘텐츠가 퍼질 것이다.


이 앱은 미국에서 2천6백50만 명의 주간 활성 사용자를 가지고 있으며, 미국은 중국과 함께 가장 큰 시장 중 하나이다.



틱톡은 어떻게 작동하는 것일까?

사실 틱톡은 행동이나 UX 측면에서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이것이 오늘날 인스타그램에 틱톡이 위협이 되는 이유이다.


한 가지는 분명하다. 틱톡은 아주 빠른 페이스의 앱이다.

로그인하자마자 당신은 피드 최상단에서 당신의 흥미에 맞춰 알고리듬이 추천한 비디오를 본다.

틱톡 화면 캡쳐



그 비디오가 좋았다면, 당신은 그 비디오 포스트에 직접 팔로우하고, 코멘트하고, 좋아요를 누를 수 있다. 당신이 그 비디오가 정말 좋고 그것을 업로드한 유저의 비디오를 더 보고 싶다면, 그들의 프로필을 켜기 위해 왼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된다.


사실 나는 드웨인 존슨의 대단한 팬이다 (창피하지 않다!)

틱톡 화면 캡쳐



틱톡에 포스팅하기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인스타그램 스토리처럼, 틱톡은 특별한 효과와 사운드가 있는 여러 종류의 필터와 오리지널 음악을 피처링한다. (몇몇 개들은 아래의 쥬만지 예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챌린지에 사용되기도 한다.) 인스타그램이 새로운 기능으로 픽업해서 사용하고 있는 그것 말이다.

틱톡 화면 캡쳐



다양한 종류의 비디오들

비디오와 몽타주 : 당신은 틱톡에서 다량의 음악 몽타주와 미니 뮤직비디오를 볼 수 있다. 좋은 예시로, 틱톡 슈퍼스타 @charlidamelio를 추천한다.


재밌는 코미디와 Vine 같은 비디오들 : Vine 같은 비디오의 좋은 예시로 트렌디한 해시태그 #cutandrun을 발견했다. 코미디와 재밌으면서 짧은 Vine 같은 몽타주들은 역시 매우 인기 있다. 다른 좋은 예시는 틱톡에 공유된 워싱턴 포스트의 것이다.


꿀팁과 인트로 영상 : 예를 들어 Glamour Italia라는 매거진은 틱톡을 그들의 게스트와 최신 뉴스에 스포트 라이트를 비추는 방법으로 활용한다.



해시태그와 검색

앱의 두 번째 탭이나 돋보기를 누를 때, 당신은 그 앱의 검색 영역에 들어갈 수 있다. 이 탭에서 당신은 계정이나 비디오를 검색할 수도 있고, 검색창 아래에서 트렌디한 토픽의 비디오를 볼 수도 있다. 역시 비슷한 룩을 데스크톱의 Discover와 Trending에서 볼 수 있다. 해시태그는 틱톡 챌린지를 소개하는 또 다른 좋은 예시다.






틱톡 챌린지

브랜드들은 유니크하고 잘 연관된 콘텐츠, 그리고 잘 통합된 참여가 필요하죠. 틱톡과의 파트너십은 우리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흥미로운 혁명입니다.


틱톡에서 우리는 정기적으로 해시태그가 붙은 챌린지를 볼 수 있다. 이 비디오들은 종종 당신이 챌린지에 참여하기 위해서 뭔가 특이한 것을 녹화하게 만든다. 여기 어떤 사람이 치폴레의 #ChipotleLidFlipChallenge에 참여한 예시가 있다.

이 챌린지의 목적은 치폴레 투고 그릇의 입구를 음식을 위해 젖히는 것이다.

틱톡 화면 캡쳐


이런 챌린지들은 대부분 브랜드들에 대단한 결과를 가져다준다 - 치폴레처럼 말이다.


틱톡 캠페인의 다른 좋은 예시는 #InMyDenim 해시태그 챌린지로서, 미국 틱톡에서 가장 먼저 프로모션 된 해시 태그 챌린지이다. 이것은 2018년 1월부터 6월 사이에 앱 미국 론칭 브랜드 파트너십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게스는 Bebe Rexha의 "I'm a mess"가 깔린 몇몇 "공식" 비디오를 포스팅했고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그들이 할 일을 하게 했다.


틱톡 화면 캡쳐

사용자들은 그들이 지루한 옷차림에서 게스를 입은 글래머러스한 스타일로 바뀌는 모습을 짧은 비디오로 포스팅했다.

"이 디지털 네이티브들의 취향과 욕망이 소셜미디어와 문화의 미래를 지배할 겁니다." 게스의 유통과 디지털 SVP인 Edward Park이 틱톡에 대해 말했다. "브랜드들은 유니크하고 잘 연관된 콘텐츠, 그리고 잘 통합된 참여가 필요하죠. 틱톡과의 파트너십은 우리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흥미로운 혁명입니다."


최근에 틱톡은 협찬받은 비디오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있으나, 나는 그것이 '광고'로 보이지 않았고, 이것이 사용자들을 진정으로 즐겁게 만드는 포인트이다.






틱톡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먼저, 나는 틱톡이 모두를 위한 것이라고 말하지 않겠다.

그러나 워싱턴 포스트Gray Vee가 틱톡이 그들에게 유리하도록 만들 수 있다면, (퍼스널 브랜드나 일반적인 비즈니스를 포함한) 모두가 그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당신의 첫 번째 틱톡 포스트에 대해서 고민하기 시작한다면, 여기 당신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필터를 사용하고 음악을 깔아라.

우스워보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더 많은 참여를 위해 챌린지에 도전하라.

당신의 브랜드, 상품, 서비스를 보여줄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생산하라 - 회사 cm송이라도 좋다.

당신 일의 비하인드 신을 촬영해서 팬들에게 보여줘도 좋다.


Photo by Lucas Swinden on Unsplash


활발한 참여를 이끌기 위해서 해시태그를 사용하라

회사들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라이벌 플랫폼에 지출해왔던 비용의 일부로 틱톡의 거대한 사용자의 이점을 누리며 "가격 할인" 광고를 한다.


이것은 장기적으로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치폴레 같은 브랜드는 세계 아보카도의 날에 틱톡에 협찬한 프로그램인 #GuacDanceChallenge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GuacDanceChallenge는 아이들의 음악가 Dr.Jean이 등장하며, 그의 "과카몰리 송"은 소셜미디어에서 바이럴 되었다.

치폴레는 유튜버 Brend Rivera, Lorean Gray와 틱톡 댄스 대결 영상을 프로모션 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맺었고, 앱 분석 회사 Sensor Tower에 따르면 틱톡은 5분기 연속 애플 앱스토어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이다.


Photo by Priscilla Du Preez on Unsplash


다음 세대의 인플루언서들

틱톡에 대해 정말 재밌는 사실 중 하나는 이것이 엄청나게 크리에이티브한 플랫폼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아이들이 와일드해지고 눈에 띄는 것에 미치게 한다.


고등학교에서는 심지어 짧은 크리에이트 비디오를 컬래버레이션할 수 있는 틱톡 클럽을 만들고 있다. 틱톡에서 팔로워를 모으고 유지하는 것은 엄청난 재능과 끊임없는 창의적 노력을 요구하며, 떠오르는 틱톡 스타들은 인플루언서와 크리에이터의 차세대 주자가 될 것이다.




마무리하며

틱톡은 모두를 위한 것인가? 아마 아닐 것이다. 하지만 분명히 당신 자신을 위해 틱톡을 탐색할 가치는 있다.

틱톡은 Old Town Road라는 노래가 전 세계적인 센세이션을 만드는데 분명히 기여했다.(번역자 주 : 한국 사례로는 지코의 아무 노래가 있다)

래퍼 Lil Nas X는 그의 노래 "Old Town Road"의 성공이 틱톡 덕분이라고 믿는다. 그 노래는 틱톡에 올린 후에 2019년 빌보드 top 100 1위가 되었다.

나는 얼마나 더 많은 브랜드들이 이 플랫폼 자체에 기반한 창의성을 활용하여 더 어린 세대를 공략하려 할 것인지 예상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로서, 다음에 무엇이 일어날지 정말 기대된다.




이 글은 다음 원문의 번역입니다.

원작자 : Fab Giovanetti

번역자 : 곽나래

원문 링크 :

https://medium.com/better-marketing/why-is-everyone-obsessed-with-tiktok-bce1bf6b6cb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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