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물이 Aug 18. 2022

14. 나를 잡아 주는 사람

인생을 살다 보면 내가 먼저 놓아버리는 사람도 있고, 나를 떠나는 사람도 있고, 나를 잡아주는 사람도 있다

그 중엔 가족도 친구도 연인도 있을 것이다. 

나는 친구를 놓아버리거나 연인을 떠난 적은 있어도 아직 누군가를 잡아 본 적은 없다. 


친구나 연인과 싸워도 먼저 연락 하는 편이 아니므로 그대로 연락이 오지 않으면 그렇게 그들과의 인연은 끝이 났다. 나는 당장 내가 받은 상처만 생각 해 먼저 손을 내미는 대단한 용기는 가지지 못했다. 


학창시절에도 그렇게 많은 친구를 떠나 보냈고 성인이 되어서도 많은 이별을 했다.


그럼에도 나를 잡아 준 사람 고마운 친구가 있었다. 

고등학교에서 부터 단짝으로 지낸 친구 P였는데 20대 초반 유치한 이유로 서로 티격태격 하다 감정이 상했고,

그렇게 나는 삐질대로 삐져 친구의 연락을 받지 않았다. 친구는 우리 집 까지 찾아와 현관문 앞에서 내 이름을 불렀고, 시끄럽다며 그만 좀 부르라고 하며 문을 열었을 때 우리는 서로의 얼굴을 보고는 웃음을 터뜨렸다. 


지금 생각해보면 늘 어린아이처럼 잘 삐지는 나에게 늘 먼저 손길을 내어준 그 친구가 참 고맙고 또 고맙다. 

일이 잘 풀리지 않아 누구도 만나고 싶지 않던 때에 결국 그 친구마저 잃었지만. 


나도 누군가에게 이렇게 할 수 있을까 반대로 생각해보면 딱히 사람에 대한 기대도 신뢰도 없기에 잡기보다 차라리 잘 먹고 잘 살아라는 마음으로 떠나보내는 게 더 나 답다고 생각한다. 


살면서 그 친구 말고 또 나를 잡아주는 사람이 있을까 싶었는데 얼마전 그런 고마운 사람이 또 늘었다. 

같은 직장에 다니는 나보다 한 살이 많은 동료 언니 L이다. 

잘 웃고 넉살 좋고 푼수 같은 그 언니의 첫 인상은 똑부러질 것 같고 선을 잘 지켜 친해지기 힘든 스타일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벌써 같은 직장을 다닌지 6개월 째 들어서며 다시 들여다 본 그녀는 예민하고 까칠하고 화도 잘내고 정도 많은 내가 본 사람 중 가장 사람 다운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자신의 감정에 늘 솔직하며, 사람을 잘 챙기며 때때로 의도를 잘 못 파악해 불같이 화를 냈다가도 본인의 실수를 쿨하게 받아들이기도 반성도 잘하는 누가봐도 매력적인 사람이다. 


얼마 전 직장에서 늘 일에 치여 여유가 없다보니 나는 언니에게 서운한 감정이 차츰 쌓이게 되었다. 

다른 사람에겐 배려해주며 이해해주면서 정작 나에게는 당연히 배려를 바라는 느낌이 들어 내 감정을 

쏟아냈고 그렇게 언니도 대뜸 화를 내는 나를 이해할 수 없다는 말을 했다. 

퇴근 하는 길에 나는 앞으로 우리 사이는 어떻게 되는 건지, 왜 이렇게 되어버린 건지 또 이렇게 사람을 잃는건지 두려운 마음으로 걸었고, 집 문앞에 도착하자 언니에게서 전화가 왔다. 

순간 이 전화를 피하고 싶었지만 나도 모르게 손이 갔고 퉁명하게 네- 라고 하니 언니는 '그렇게 할거야?'

라는 말을 했다. 나는 모륵척 하며 '뭐가요'라고 했고 언니는 '그렇게 차갑게 받을거냐고 임마'라는 말에 

입꼬리가 살짝 올라갔지만 티내지 않았다. 


그 날 언니와 서로 통화하며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고, 언니는 역시 자신의 마음을 솔직하게 이야기 해주었다. '내가 더 친한 너한테 신경 썼어야 하는데 오히려 배려해야 할 사람에게는 당연한 것 처럼 생각했던 것 같다. 너가 얼마나 서운했으면 아까 말 하면서 우는데 나도 마음이 좋지 않더라' 나는 그 말에 또 눈물이 그렁했지만 울지 않으려 애쓰며 그렇게 말해줘서 고맙다고 말하며 우리의 다툼은 이렇게 하루도 못간 채 마무리 되었다. 


나는 이때부터 언니에게 조금 더 솔직해 질 수 있었고, 감정을 쌓아두기 보다 그때 그때 서운함이 들면 바로 말 할 수 있게 되었다. 내가 말한 사람 다운 사람 덕에 나도 덩달아 사람이 되어가는 기분이 들었다. 

연인에게도 나는 감정을 내비치지 않는 쌀쌀맞은 사람이었고, 친구들에게도 너는 속마음을 잘 털어놓지 않는 것 같다는 말을 들었던 나인데 나도 이렇게 내가 솔직할 수 있는 사람이구나 라는 걸 L언니로 부터 배우게 되었다. 그래서 나에겐 참 고마운 사람이다. 


인생에 또 있을까 싶은 이런 귀인 같은 사람은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나도 이제는 누군가를 먼저 잡아주는 사람이 되어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작가의 이전글 13. Noli timere sacrificar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