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캐리 Nov 22. 2020

30살 그게 뭐라고?

30살을 다룬 책이나 30살인 여자 캐릭터가 주인공인 영화나 드라마가 꽤 있다. 왜 그럴까? 30살은 사회적으로 보면 더 이상 어리다고 말할 수 없는 나이지만 그렇다고 마냥 성숙한 단계는 아니기 때문인 것 같다. 30살이 되고 나는 내 나이를 이야기할 때 멋쩍어지는 순간이 자주 있었고 말로 내뱉고 나서 '헙! 벌써 내가 30대가 된 거야?' 하는 생각을 속으로 참 많이 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내가 30살이 돼서 이런 글을 쓰다니...' 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 그렇지만 무엇보다 주변의 반응이 내 나이를 잊을 수 없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것 같다.


나는 29살에 공무원 시험을 준비해서 30살에 시험을 친 후 완전한 수험생도 뭐도 아닌 백수가 되었다. 주변에서는 특히 우리 이모들 덕에 나는 30살이나 먹고 직업도 없는 철없는 어른이 되었다. 그러다가 또 얼마 전 엄마가 수술을 한 후 잠시 지낼 요양병원을 알아보려고 이모랑 통화하던 중 "네가 아직 어려서 잘 모를 거야"하는 소리를 들었다. 나는 한순간에 30살이나 먹은 철부지 어른에서 30살 밖에 안된 애가 되었다.


그래도 엄마가 아프고 난 후 지금의 내가 내 나이가 되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반면 아직 20대인 내 동생을 보며 미안함과 안쓰러움을 느꼈다. 적어도 내가 20대까지는 엄마가 건강했고 나는 그런 엄마한테 마음껏 기댈 수 있었기 때문이다. 내 동생은 아직 제대로 된 사회생활도 해본 적이 없는데 부모님의 건강까지 걱정해야 하니 얼마나 무섭고 힘들까. 불안할까. 약간의 부채의식이 느껴진다.


또 30살이라는 나이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다보니 엄마는 24살에 나를 낳았고 엄마가 30살에는 내가 6살이었다.

6살이던 내 눈에 30살이던 엄마는 눈에 보이지 않으면 불안하고 늘 나를 돌봐주고 지켜주는 없어서는 안 될 절대적인 존재였다.

새삼스레 그 사실만으로 엄마라는 존재는 20대든 30대든 나이에 상관없이 이미 누군가에는 절대적인 존재가 되었다는 것이 경이롭게 느껴진다.


그래. 30살이고 뭐고 세상에 있는 어떤 가치들에 있어서 나이는 결국 아무것도 아니구나.




작가의 이전글 30살이 되도록 보험을 몰랐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