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진 May 23. 2021

우리는 쓰레기에 대해 너무 모르고 있어요

어제 함께 위스키를 마셔주어 고마운 민정님에게.


 오늘 나는 피자를 시켜먹었고, 집에 있는 탄산수를 한 병 마셨습니다. 무스 케잌과 취나물과 블루베리도 샀지요. 피자는 큰 비닐봉투와 종이 피자 박스에 담겨 왔습니다. 파마산 치즈와 핫소스는 작은 비닐에 담겨 왔고, 피클은 모두가 아는 그 플라스틱 통에 담겨 왔어요. 비닐봉투, 피자 박스, 소스용 비닐, 피클용 플라스틱은 지금 이 시점엔 모두 쓰레기가 되었습니다. 무스 케잌이 담겨 있던 종이 박스도, 취나물을 싸고 있던 비닐도, 블루베리가 담겨 있던 플라스틱 통과 탄산수 병도 모두 쓰레기통에 들어갔습니다.


 아, 나는 오늘도 돈 주고 쓰레기를 샀어요. 불과 오늘 아침까지만 해도 상품의 청결을 보장해주며 멀쩡히 살아있던 그들은 지금 우리집 쓰레기통에 찌그러진 채로 배출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상합니다. 분명 돈 주고 살 때는 만져도 아무렇지 않은 물건들이었는데, 지금은 손에 닿으면 기분이 찝찝해지는 물건이 되었어요. 역시 이상해요. 이들이 더럽고 불쾌한 물건이 되는 시작점은 언제일까요? 쓰레기통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아니면 각자의 이름으로 불리우다가, 맨 앞에 쓰레기라는 대명사가 붙는 순간부터?


 이쯤 생각하자 내가 치사하게 느껴집니다. 나의 필요로 인해 내 손에 들여 놓고는 나의 불필요로 인해 집 밖으로 내쳐버리며 '쓰레기'라는 기분 나쁜 말까지 붙여버리다니요. 게다가 그들이 우리집에서 내쫓긴 뒤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는 대체로 무관심한 삶을 살아왔습니다. 더 이상 필요하지 않아 버린 물건이 겪게 될 일이란, 궁금하지 않은 법이니까요.


 하지만 오늘은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내가 버린 쓰레기들이 대관절 어떻게 생을 마감하게 되는걸까요? 일반쓰레기와 플라스틱 쓰레기는 각각 어디로 가는지, 음식물쓰레기는 동물이 먹는다는데 이 역한 쓰레기를 가지고 대체 그게 가당키나 한 이야기인지요.


유튜브에서 몇 개의 검색어 만으로 생각보다 쉽게, 많은 정보들을 찾을 수 있었어요. 그 중 서울환경연합이라는 채널에서 쓰레기 박사님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알게되었어요. 그동안 내가 쓰레기에 대해 모르는 게 너무 많았다는 사실을요.


쓰레기 박사님 _ 내가 버린 플라스틱 어떻게 되나요? 

https://www.youtube.com/watch?v=GzSQd5pG0qI


하, 앞으로 마음의 짐은 커질테고 귀찮은 일은 많아질거란 예감이 듭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 겨울, 시드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