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laireJung Mar 03. 2019

내가 해외취업을 다시 하지 않는 이유

미세 먼지는 논외로 합시다 여러분.

단언컨대, 내가 해외취업이라는 키워드로 만나는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질문이 있다.

바로 '클레어 님은 앞으로 또 해외 취업하실 생각이신가요?'

아무래도 해외취업이라는 콘텐츠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온라인에서 활동하다 보니 자연스레 내 주변에는 해외취업을 하고 싶은 사람들이 모이고, 그들은 경험자인 나에게 여러 가지 궁금증을 해소하고 싶어 한다.

그 과정에서 그들과 내가 암묵적으로 동의하는 건, 내가 말하는 것이 다 정답은 아니며 결국 사람은 자기가 원하는 대로 할 것이라는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오늘 주제인 해외취업을 다시 하지 않는 이유를 풀어보려고 한다.

첫 번째로는 지극히 현실적인 이유로 돈을 모으기 힘들어서다.

정확히 이야기하면, 현명하고 알뜰하게 돈을 모으기 힘들다고 생각한다.

내가 싱가포르에 있을 때, 그 기간이 그리 길지도 않았지만 정말 돈을 거의 못 모았다. 내가 돈을 모을 생각이 없었던 것도 아니었다. 나는 첫 월급을 받은 그 순간부터, 생활비로는 얼마를 쓰고 저축 비용으로는 얼마를 세이브해야지 하면서 야심 찬 계획을 세웠었다. 심지어는 싱가포르 달러 환율 변동까지 고려해 환테크 계획까지 세웠었다. 그런데 막상 살다 보니 돈 들어갈 곳이 이곳저곳이 아니었다. 특히 외식비가 월세 다음으로 크다. 싱가포르에서는 너무나 흔한 플랫 살이, (우리나라 아파트 같은 곳에 방 하나씩 쓰고 거실, 주방, 화장실 등은 공유하는 형태)를 하다보니 한 키친을 3-5명이 공유하면서 요리하는 것이 굉장한 심리적 부담이 되어버렸다. 이건 플랫에 살아본 사람이면 안다. 내가 요리하고 있는데 누가 요리하려고 주방에 들어오는 순간, 소리적으로 피해 끼치고 싶지 않은 심리 + 빨리 끝내야 한다는 심리 + 설거지까지 완벽하게 다 하고 다음 사람이 깨끗하게 쓸 수 있게끔 해야 한다는 부담감... 아무튼 그 심리적 에너지 소모를 피하고 싶고 끼니를 편리하게 해결하고 싶어서 외식을 줄곧 하다 보면 만만치 않은 외식비가 든다. 호커센터라는 저렴한 로컬 야외식당 같은 곳도 있지만, 솔직히 소수만 괜찮고 나머지는 딱 3-5 불선의 맛이다. (무슨 말인지 아시겠죠?) 그러면 기본 외식으로 25~30불 이상을 생각해야 하는데 한 달의 3분의 2를 그렇게 먹게 된다면 정말 큰돈이다. 여기까지만 해도 사람의 기본적인 식과 주를 해결하는데 한국보다 큰돈이 든다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그리고 외국인으로서 금융 상품에 대한 지식도 한계가 있어 잘 활용하지 못한다. 경험상 목돈을 모으기 위해선 돈을 일단 묶어두고 나머지 돈을 최대한 활용하는 연습을 해야 하는데, 싱가포르에서 나는 그걸 잘 이행하지 못했던 것 같다. 이유는 계좌 만드는 것도 외국인이라 여간 까다로웠던 게 아닌데, 저축 상품까지 만들러 가자니 가기 전부터 머리가 어질어질해서 의도적으로 기피했었다. 그러나 추측건대 외국인이 많은 싱가포르는 아마 그러한 제도가 잘 되어있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는 이건 정말 개인적인 의견일 수 있는데, 아무래도 시각적으로 익숙하지 않은 '외화'라서 그런지 한국돈 보다 약간 돈 쓸 때 장난감 돈처럼 쓰게 되는 경향이 있다. 이걸 정말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는 감이 잘 안 오는데, 아무리 우리나라 돈 값어치로 5만 원 정도라고 해도 쓸 때는 한국에서 쓰는 5만 원처럼 심리적 타격이 안 느껴진다. 그래서 씀씀이가 조금은 헤퍼지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두 번째로는 조금 다른 이야기가 될 순 있지만, 나에게는 이제 국내 취업과 해외취업의 경계가 크게 없다. 해외취업을 하기 전엔 안 해본 것에 대한 호기심과 갈망이 있었는데, 해보고 나니 그 호기심과 갈망은 해소되었고 어디서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무엇을, 왜? 가 더 중요함을 깨달았다. 즉 해외취업 경험 이후론 오로지 내 커리어 발전에 큰 비중을 두게 되었다. 그러다 보면 나의 쓰임에 따라, 미국으로 갈 수도, 유럽으로 갈 수도 있는 거겠지라는 생각이 들면서 'where'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게 되었다. 더 본질적인 건, 어떤 일? 그리고 그 일을 왜? 에 대한 답을 하는 것이니까.

세 번째 이유는 사랑하는 남자 친구와 가족이 한국에서 '잘'살고 있다. 나와 오랜 시간을 함께한 남자 친구는 한국에서 연구의 길을 잘 가고 있다. 부모님과 동생도 마찬가지이다. 각자의 길에서 열심히 다들 잘 살고 있기에 좋은 일 슬픈 일 모두 가까이서 함께 축하하고 슬퍼한다는 게 얼마나 큰 행복인지 깨달았다. 재작년 말 어머니가 크게 아프셨을 때도, 내가 옆에 없었다면 모든 걸 혼자 감당해내셨을 어머니를 생각해면 지금도 아찔하다. 내가 맏이라서 유독 책임감이 강한 것도 있지만 나는 태생적으로 효도할 때 큰 행복을 느끼고 어디서든 자랑스러운 딸이고 싶다. 얼마 전 남자 친구의 졸업식과 설 연휴에도 그들과 함께할 수 있어서 얼마나 기뻤는지 모른다. 내가 다른 나라에 있었다면 아주 힘들거나 불가능한 일이었을 테니.

네 번째 이유는 내 나라에서 살고 있다는 '안정감'이 주는 심적 여유는 꽤 크다. 나는 개인적으로 사람의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래서 가장 싫어하는 것 중 하나가 의미 없이 내 에너지를 빼앗아 가는 것들이다. 예를 들어 옆 자리 상사의 눈치를 보는데 뺏기는 에너지, 아침에 지옥철을 탔을 때 가만히 있어도 뺏기는 에너지, 퇴근 시간이지만 퇴근을 할까 말까 고민하는 동안 쓰는 에너지 등 말이다. 그런데 해외에 있으면 그 나라 법이든, 문화든 100센트 아는 게 없으니 눈치껏 행동해야 하는데 그럴 때 오는 긴장과 에너지 소모를 한국에서 보다 더 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 싱가포르처럼 법의 규제가 엄한 나라에서는 더욱이 그렇다. 그리고 말을 할 때도 에너지를 한국에서 보다는 1.5배를 더 쓴다. 일단 잘 알아들어야 한다는 압박에서 오는 긴장감과 '영어로' 잘 전달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말이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그 문화적, 언어적 에너지 소모 대상들이 자연스레 해결되다 보니, 그 에너지를 대신 좀 더 내가 원하는 곳에 쓸 수 있다. 그래서 더 재미있는 일들을 많이 꾸며낼 수 있어서 좋다! 지금 내가 그러고 있는 것처럼.

마지막 이유는 2번째 이유와 연장선이기도 하다. 바로 '현재' 일하는 회사에서 나를 '한국에서' 가장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사실 현재로써는 이 이유가 가장 크다. 내 유튜브 최근 영상을 보신 분들이 라면 알 수도 있겠지만, (아직 못 보셨다면 https://youtu.be/adZTol6THTQ​ ) 나는 올해 초 상해에 있는 회사로부터 오퍼를 받았다. 그런데 결국 지금 이 자리를 택했다. 현재는 한 외국계 교육 기업의 한국 General Manager로 일하고 있다. 한국말로 하면 지점장 정도라고 볼 수 있는데 그도 그럴 것이 상사도 한국에 없이 지금 내가 HR, Operation, Program Management 등 모든 걸 다 하고 있다. 올해 나의 목표는 당연히 우리 회사가 성공적으로 서울에 설립되는 것이고, 내년에는 2배 이상의 규모로 확대되는 것이다. 회사 입장에서 나를 선택한 데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고, 나는 성공적으로 그 임무를 해내고 싶다. 훗날 나만의 사업을 꿈꾸는 나는 한국 마켓을 대상으로 정말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아 설렌다. 그래서 2번째 이유의 연장선이라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나는 현재 내 일이 자율적이고 유동적이라는 업무 환경적인 면에서 만족스럽고, 내가 이 일을 왜 하는지 잊지 않도록 눈앞에 보이는 결과들이 나와주어서 이 업무가 마음에 든다. 그래서 Again, 'Where' is not a big deal to me.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해외취업 장려하는 여자로 활동하시나요?라고 묻는다면,

위에 언급한 모든 것들도 내가 해외취업을 했기 때문에 알 수 있었던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생생한 해외취업 팁을 원하신다면?

아래 유투브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c/ClaireJung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외국계 인터뷰 때마다 물어보는 질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