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다혜ㅣ Grey Jul 03. 2023

어쩌다 팀장, 피드백 및 코칭 제공

* 모 그룹의 신임 팀장 온보딩 SBL(scenario-based-learning) 개발을 위해 썼으나, 사용되지 못한 비운의 시나리오를 풉니다. 

이미지 출처 : 게티 이미지 뱅크

팀원은 언제 어떤 이유로 사과를 요구할지 모른다. 나도 모르는 사이에 막 상처를 받았다고 하기 때문에, 팀장은 언제든 사과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하나 싶다. 아니면, 별것도 아닌 말인데 이제는 내가 하면 진지하게 들린다는 건지 무섭다. 얼마 전 컨디션이 좋지 않아 다소 지친 말투로 칭찬을 했더니, 영혼이 없는 것 같다는 농담을 들었다. 요즘 팀원들은 귀신같이 알아챈다. 


며칠 전, H선임과의 원온원에서 내가 너무 비겁하게 말했던 것 같아 속이 편하지 않다. 팀원을 평가할 때, 업무 스타일이나 결과물 같은 걸로 단편적으로 보지 않으려 시작한 원온원이었다. 초반에는 팀원들의 생각도 들을 수 있고, 내 적응에도 도움이 되었기에 좋았다. 하지만 조금씩 관계를 쌓다보니 점점 이슈가 깊어졌다. 팀원 중 두 명이 각자 다른 이유로 힘들다며 고충을 막 털어놓았고, 그 중 한 명은 눈물까지 보였다. 당황스러웠다. 내가 신도 아니고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 수 없는데, 왜 원온원을 한다고 했을까. 결국 그게 너에게도 도움이 될 거라며 급하게 마무리를 지었다. 아무런 도움도 주지 못한 채. 


K선임은 팀 내 R&R과 공정성을 이슈로 들고왔다. 어떻게 회사 일이 딱 반반으로 나뉘어질 수 있을까. 반반치킨을 시켜도 어느 날은 후라이드가, 어느 날은 양념이 많은 게 인생이라고 대답할 수도 없고. 1절을 이야기하면 또 뭐라고 하고, 2절을 하면 또 저렇다고 하고. 저연차 팀원들은 유독 형평성과 공정성 이슈에 민감한 것 같다. 


그래도 나보다 어리고 연차가 낮은 팀원들은 괜찮다. 문제는 나보다 연차가 높은 팀원이다. 보직에 계실 때 보고만 받으시다가 팀원으로 내려오시니 실무 역량은 부족하고, 또 의욕적으로 하시기보다는 젊은 팀원에게 치여 위축된 태도를 보이시니 팀 내 분위기에도 영향이 갈까 무섭다. 잘하는 팀원을 업무메이트로 붙여달라고 하는데, 누가 자처하겠으며, 회유적인 방법을 쓰자니 또 다시 형평성이나 공정성 이슈가 나올 것이고. 조용히 있다가 퇴사할테니 건들지 말라는 눈치인 것 같아 신경이 많이 쓰인다. 


회사생활에 과속방지턱이 너무 많아 멀미가 나는 기분이다. 팀원들에게 피드백을 주고 나면, 일상에서도 그 감정의 잔여물이 남아있다. Y팀장은 팀원을 길들이라고 조언했다. 팀원을 대체 어떻게 생각하는거냐며 무시하려다가 돌연 나는 팀원들을 어떻게 생각해야될까 고민이 든다. 대체 받아보지도 못한 피드백, 코칭, 원온원은 어떻게 하라는 걸까.


매거진의 이전글 어쩌다 팀장, 갈등과 분쟁 관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