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소개
스니커즈 테마 뉴스레터 슈톡(Shoetalk)에 기고한 글입니다.
오랜만에 2022년에 작성된 칸예(현재는 Ye이지만 모두에게 익숙한 칸예로 지칭하겠음)에 대한 슈톡 글을 다시 읽었다.
칸예는 언제나 큰 그림을 그리는 남자다. 욕심도 많고, 무엇보다 그의 제국(Kanye Empire)을 건설하기 위한 노력과 정성을 아끼지 않는다.
아마도 완성형 칸예 제국 (Kanye Empire)은 없을 것 같다. 그가 살아 숨 쉬고 있는 만큼 끝까지 멈추지 않고 또 변화를 추구할 사람이다.
Yeezus! 칸예는 여전하잖아! 머리가 좀 더 이상해진 거 말고는.
슈톡의 예언대로 칸예의 제국 건설은 현재진행형이었다. 제국에 화폐가 없으면 쓰나. 그래서 만들었다. $YZY.
기시감이 들지 않나. 그렇다. $TRUMP!
2013년에 누군가 장난으로 강아지 얼굴을 박고 도지코인(DOGEcoin)이라는 이름의 암호화폐를 발행했는데 이게 소위 말하는 대박을 쳤다. 이후 수많은 유사 코인들이 만들어졌고 이를 밈코인 (인터넷 밈 문화를 기반으로 만든 암호화폐)이라고 카테고리화했다.
장난으로 시작했지만 돈이 모이더니 이제 꽤나 진지해진 비즈니스가 되었고, 최근에는 칠가이(Chill guy) 같은 킬러 콘텐츠를 양산하며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았다.
트럼프가 이걸 놓칠 리 없지. 그래서 만든 게 바로 $TRUMP.
자신의 정치적 영향력을 과시하는 한편 지지자들의 결속력을 다지는 이 프로젝트가 과거 트럼프의 지지자였던(지금은 모르겠다) 칸예에게 분명 큰 영감을 주었을 것이다. 오히려 한술 더 뜬다. YZY 은행(Bank of YZY)이라고.
둘을 비교하면 꽤 흥미로운 지점들이 있다. 둘 다 정신이 이상하다.
둘 다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과 카리스마 넘치는 스타일로 유명하다. 평소 SNS를 활발히 사용하며 끊임없이 이슈와 논란을 일으킨다. 또 MAGA(Make America Great Again)로 대표되는 지지자들과 이지마피아(Yeezy Mafia) 같은 강력한 팬덤이 있다.
이 모든 게 코인 마케팅에 최적화되어 있다. ($YZY도 꽤나 잘 팔릴 것 같다는 말씀)
칸예는 $YZY를 단순 밈코인이 아닌 디지털 금융 혁명(Digital Finacial Revolution)이라 했다. (오케이~)
일단 $YZY의 발행은 쇼피파이(Shopify) 등 주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퇴출된 이지 머천다이즈(Yeezy)의 판매 채널 확보 및 브랜드 확장 전략 중 하나일 것이다.
그 외 스테이킹, 개인화된 금융 수단, 이자 농사, 대출 등에 사용될 거라고 홈페이지에 적어 놓긴 했는데 이거 믿는 흑우 없제. 크립토 쪽에서 자주 쓰는 마케팅 용어에 불과하니 이런 레토릭은 그냥 패스 하시길.
그리고 총 10억 개의 이지 코인 발행량 중 칸예 본인이 70% 물량을 보유한다고 욕먹는 거 같던데. 어허! 제국의 왕에게 무엄하도다! 100%가 아님을 다행으로 여기길!
밈코인은 현재 대중문화, 정치, 그리고 금융이 교차하는 매우 흥미로운 현상이다. 정신은 나갔지만 돈냄새는 또 기가 막히게 맡는 칸예가 이번에도 성공할까.
타고난 비즈니스 맨인 칸예가 앞으로 $YZY를 어떻게 활용하고 가치를 높일지 지켜보는 일이 Web3 업계 종사자인 나로서는 매우 흥분되는 일이다.
칸예의 유명세와 영향력은 여전하다. $YZY의 성공 여부는 향후 유명인사들의 브랜드 확장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유명인사를 후원하는 밈코인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을 수 있다. 밈코인은 또 AI와 결합되어 향후 새로운 엔터테인먼트의 장을 열 수 있고 그 시작을 칸예가 한 것일지 모른다.
코인에 미쳐있고, 또 칸예의 팬이 많은 한국인들에게 $YZY 발행은 여러모로 재밌는 사건이 될 것이다.
많은 한국인들이 $YZY를 구매하면 나중에 칸예가 다시 한국에 와서 레전드 공연을 또 한 번 열어주려나.
그때 티켓값은 $YZY로만 받겠지. 미리 사둘까.
하지만 어제 새벽에만 수십개의 트윗을 썼다 지웠다 반복하는 칸예를 보며 내 머리는 한없이 차가워진다.
참고로 칸예의 이지 코인 $YZY는 솔라나(Solana) 체인에서 발행되며 문샷(Moonshot) 앱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국내 카드나 계좌 이체로는 거래가 불가능하니 업비트, 빗썸, 코빗, 코인원과 같은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솔라나 코인을 구매한 후 문샷으로 보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