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형 농촌체험 프로그램 개발 가이드 5.
앞서 작성한 '체험농장, 체험 프로그램 기획(1)'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어 조금 더 내용을 추가해 볼까 한다. 이번 편에서는 체험농장의 관광자원을 찾고 분석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져볼까 한다. 아래의 문항의 체크하고 분석하며 현재 운영 중인 혹은 운영 예정인 곳의 장, 단점을 찾아보기 바란다.
01. 현재 운영 중인 체험농장 주변 최소 1시간~최대 2시간 이내 접근이 가능한 청소년 단체(유치원, 어린이집, 초등학교 등)는 몇 곳인지 파악하세요.
◾유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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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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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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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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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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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체육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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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체험농장 대표 프로그램과 주 이용 손님의 연령을 작성해 주세요.
◾대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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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연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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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앞으로 진행하고 싶은 체험 프로그램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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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실내, 실외 체험 시설 및 편의 시설 등을 파악해 주세요.
◾실내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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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외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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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한 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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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주변 연계 가능 관광 자원을 파악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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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위에서 분석한 내용으로 체험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세요.
가. 프로그램 명 :
나. 프로그램 목표 :
다. 활동인원 :
라. 유의사항 :
마. 활동장소:
바. 활동 내용
- 도입 :
- 전개 :
- 마무리 :
청소년 체험을 중심으로 설명을 진행하는 이유는 월~금요일 주 5일을 유일하게 채워줄 수 있는 것이 청소년 단체이기 때문이다. 주말 손님만으로 충분히 운영이 된다면 굳이 청소년 단체를 받을 필요는 없다. 하지만 주말 수익으로 운영이 어려운 경우에는 청소년 단체 외에는 딱히 답이 없다.
청소년 단체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여러 가지의 주의할 것들이 존재한다. 농촌체험을 운영하는 곳은 농진청에서 관리 감독을 한다. 그러니 당연히 모든 교육의 중심은 농진청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교육부의 운영 지침이나 청소년활동 진흥법 등에 관한 교육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청소년 단체가 소속된 정부 부처는 교육부와 여성가족부다. 그러니 이 부처에서 운영되고 있는 시책을 어느 정도 알고 있어야 하며 청소년 단체가 선호하는 체험 시설 또한 분석하고 있어야 한다.
청소년 단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편에서 이어가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