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e Aug 22. 2019

데이터 공부를 지속적으로 하는 방법

일주일 중 5일을 공부할 수 있게 해 준 6가지 기술


 일을 하면서 공부를 지속하는 것이 꽤 어려운 일인 것 같다.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 같은데 이에 대해 구글링을 하다가 발견한 머신러닝 공부를 하는 환경에 대한 블로깅이 "6 Techiniques which help me study Machine Learning Five Days per week" 있어 다른 분들과 함께 보면 더 좋을 것 같아 한글로 옮긴다. 읽다 보면 머신러닝에 국한되는 내용은 아니고 어떤 분야를 공부하기 위해 지속 가능하게 하기 위한 내용을 적어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도움이 되기를!


(중간중간 어색한 번역은 지적 언제든 감사합니다. 원문은 아래에서.)

https://towardsdatascience.com/6-techniques-which-help-me-study-machine-learning-five-days-per-week-fb3e889fad80




일주일에 5일 이상 머신러닝을 공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6가지 테크닉


 애플을 다니다가 그만두었다. 스타트업을 잠깐 시작했지만 그것도 실패했다. 내 진심이 아니었던 것 같다.


 머신러닝을 공부하고 싶었다. 내가 신나게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했고 모든 것을 공부할 계획이었다. 머신러닝을 쓰면 모든 것을 프로그래밍할 필요 없이 모델이 이것을 다 만들어 주었다. 문제는 나는 직업이 없었다는 점이었다.


 내가 머신러닝을 좋아한다고 해서 그게 밥을 먹여주진 않았다. 공부할 돈을 벌기 위해 우버 드라이버를 주말에 시작했다.

 

  우버 드라이버를 하며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좋았지만 항상 운전만 해야 하는 것은 불만이었다. 교통체증, 멈췄다가 출발하고, 연료를 걱정하고, 공기, 에어컨 등등을 걱정하는 것이 싫었다.


 머신러닝을 일주일 중 5일 내내 공부했고, 꽤 힘든 일이었고 지금도 힘든 일이다.


 주말에 하는 우버 드라이버, 주중에 하는 머신러닝 공부. 그게 내 삶의 루틴이었다. 내 삶의 목표가 무엇인지는 몰랐지만 드라이버는 아니었다. 한 토요일에는 280달러를 벌고, 290달러를 벌금으로 물어 -10달러를 손해 본 날도 있었다.


 그렇게 9달을 내 스스로 만든 AI 마스터 학위 따기 프로그램을 실천했다. 그리고 나는 내가 지금껏 가져본 직업 중 최고의 직업을 얻었다.  


 내가 어떻게 매일을 공부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을까? 아래와 같다.




1. 뭘 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줄여라 (Reduce the search space)


 머신러닝 분야는 매우 광활하다. 코드도 짜야하고, 수학도 알아야 하고, 확률, 통계 그리고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모두 공부해야 한다.


 모든 것을 공부하기엔 시간이 부족하다. 너무 많은 옵션을 가지고 있는 것은 때로 아무런 옵션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과도 같다.


 만약 이 글을 읽고 있는 네가 이 공부하는 것에 진지하다면, 너 자신만을 위한 커리큘럼을 만들어라. 그게 네가 일주일 내내 파이썬을 공부할지, R을 공부할지, 코세라를 공부할지 edX를 시작할지 수학을 할지 코드를 짤지 고민만 하다가 시간을 다 보내는 것보다 낫다. 대충이라도 일주일을 위한 Plan을 만들고 이를 따라가라.


 내게는 이게 나만의 AI Masters Degree(my own AI Master Degree)를 만드는 일이었다. 나는 코드를 먼저 배우고 파이썬을 나의 주력 언어로 만들기로 먼저 결심했다. 나는 넓고 깊게 서로 다른 코스들과 책을 리서치했고 그중 내가 가장 관심 있을만한 것을 하나 선택했다. 그런데, 내가 만든 방법이 모두에게 최선일까? 아마도 아닐 것이다. 하지만 나에게는 이게 잘 먹혀들었다.


 내가 커리큘럼을 가지기 시작하자, 나는 내가 따라가야 할 길을 찾을 수 있었고 더 이상 어떤 것이 최선일지에 대한 고민은 없었다. 아침에 일어나고 앉아서 나에게 필요한 것을 공부하는 데에 집중했다.


 그리고 이게 그렇게 빡빡하지만은 않았다. 만약 어떤 것이 내 관심에 들어온다면 그걸 따라갔고 거기에 필요한 것들을 공부했다.


 만약 당신이 대학이 아닌 온라인을 통해 공부한다면, 당신은 반드시 당신만의 길 (Your own path)를 만들기를 바란다.




2. 환경을 바꿔라 (Fix your Environment)


 너의 할아버지의 첫 번째 오렌지 농장은 실패했을 것이다. 땅도 비옥했을 것이고, 씨앗도 있고 모든 기구들도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왜?


 오렌지는 따뜻한 기온에서 잘 자라는데, 그러기에는 너무 추웠던 것이다. 너의 할아버지가 오렌지들을 키우는 좋은 스킬을 모두 가지고 있었지만, 그럼에도 오렌지가 잘 자라기에 충분하지 않은 추운 기온이 있었기 때문이다. 할아버지가 따뜻한 기온으로 이사했을 때, 12개월 후 할아버지는 마을 최고의 오렌지 주스를 만들 수 있었다.


 내 생각에, 공부하는 것은 오렌지를 키우는 것과 같다.


 아마 당신은 노트북을 가질 수 있을 것이고, 좋은 인터넷 환경, 그리고 최고의 책들을 가질 수 있지만 여전히 공부를 위한 동기부여가 안될 수 있다. 왤까?


 그건 당신의 환경이 좋지 않기 때문일 수 있다.


 당신의 방에 당신의 집중력을 흐트러뜨릴 수 있는 것들이 많을 수 있고, 당신의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려 할 때 당신의 친구들이 당신만큼 헌신적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카카오톡은 7분마다 울려댈 것이고, 이건 당신의 집중력을 흩뜨려 트릴 것이다.


 당신이 그렇다면 무엇을 하면 좋을까?


 나는 내 방을 공부를 위한 천국으로 만들었다. 깔끔하게 치웠고, 내 핸드폰을 다른 방에 두었고, 알림을 항상 꺼두었다. 내 친구에게 내 핸드폰은 4시 이전엔 꺼져있다고 미리 말해두었고 그 이후에 연락하겠다고 했다. 그리고 그들은 이것을 이해해주었다.


 친구들과 함께 하는 시간은 매우 훌륭하지만 공부시간은 공부시간이어야 한다. 하루 종일 핸드폰 없이 살기 힘든가? 1시간만이라도 그렇게 해보아라. 방해받지 않는 것이 기본이어야 한다. 당신의 환경을 고치고 지식의 주스가 흐르도록 만들어라.




3. 내가 항상 성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해라 (Set the system up so you always win)


 문제 13번은 나를 당황시켰고 나는 갇혀버렸다. 어제까진 다 풀고 싶었는데 그러지 못했다. 이제는 공부해야 할 시간이지만 나는 당신이 어제 얼마나 어렵게 노력했고 방황했는지 알고 있다. 나는 이것을 미루고 공부해야 하는 것을 알지만 이것을 미루고 있었다.


 이런 것이 바로 사이클(Cycle)이다.


 아~ 나는 이런 사이클을 이전에 경험해봤고 이 사이클은 여전히 존재했다. 쌓여가는 책들과 문제 13번. 타이머를 25분으로 설정했다. 나는 내가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나는 25분 동안 이걸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다.


 4분 동안 집중했고, 지옥같이 힘들었다. 지옥같이 불태웠고 계속해서 노력했고 24분까지 왔다. 포기하기가 싫었다.


 타이머는 꺼졌고 나는 다른 걸 하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다른 것을 또 했다. 이렇게 3번의 사이클을 했고 나는 문제를 해결해냈다. 나 자신에게 말해준다, 나는 세계 최고의 엔지니어야. 이건 거짓말이지만, 상관없다. 자그마한 마일스톤도 마일스톤 아니던가?


 당신은 언제나 당신의 성장 정도를 컨트롤할 순 없다. 하지만, 당신은 당신의 공부시간을 컨트롤할 수 있다!


 내가 컨트롤할 수 있는 것 : 25분의 세션 동안 공부하기. 하루에 한 번.
 내가 컨트롤할 수 없는 것 : 하루에 하나씩 과제들을 끝내기. (못 끝낼 수도 있다.)


당신이 항상 이길 수 있고 성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4. 가끔은 아무것도 하지 말아라 (Sometimes do nothing)


 나는 결론에 드디어 도달했다. 배우기 자체는 궁극의 스킬이다. (Learning is the ultimate skill) 만약 내가 '배우는 것' 자체를 더 잘할 수 있다면, 나는 어떤 것이든 더 잘할 수 있다. 내가 머신러닝을 배울 수 있다면, 나는 더 나은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내가 글 쓰는 것을 더 잘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배우는 능력'을 개발시켜야만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코세라(Coursera) 강의 중 하나인 '어떻게 배우는지 배우기' (Learning How to Learn course)를 수강했다. 그중 하나의 메인 토픽들은 생각 분산시키기에 포커스를 맞춘다.


 집중하기 (Focused Thinking) : 어떤 하나의 일에 집중할 때 일어난다.
 분산하기 (Diffused thinking) : 어떤 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때 일어난다.

 

 최고의 배움은 두 가지가 일어날 때 일어난다. 당신이 샤워를 할 때 최고의 깨달음을 얻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왜냐하면 샤워를 할 때는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제대로 배우기 위해서 당신은 두 가지 행동 모두가 필요하다. 25분 동안 공부했으면 5분 동안은 아무것도 하지 말고 나가서 걷거나 낮잠을 자라. 앉아서 생각해도 좋다.


 아무것도 안 하기를 더 자주 할수록 당신은 많은 가치 있는 것들을 발견할 것이다. 타이어는 빈 공간에 공기로 가득 차 있고 방은 4분면이 벽으로 둘러싸인 빈 공간이며 배가 떠있을 수 있는 이유는 배가 비어있기 때문이다.


 당신의 공부 루틴 중에 아무것도 안 하기(Doing Nothing)를 더 자주 해라!




5.  배운 것을 까먹더라도 그것조차 포용해라 (Embrace the suck)


 공부하는 것은 지랄 맞다. (Studying Sukcs)  당신은 오늘 배운 것을 내일 까먹을 것이다. 그리고 다른 날은 다른 것들을 까먹을 것이다. 또 까먹고. 까먹고.


 당신은 모든 주말을 공부하느라 시간을 쏟겠지만, 월요일에는 일을 하러 갈 것이다. 누군가는 나에게 어떻게 책의 내용을 그렇게 깊게 잘 기억하고 있느냐 물어본다. 나는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내가 1%의 내가 읽은 책들을 기억하고 있다면, 마법이 일어나서 다른 분야의 1%와 크로스오버가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때 나는 전문가가 된 듯한 기분이 든다.


  이게 언제쯤이면 끝이 날까? 끝이 없다. 언제나 우리는 Day One에 서있을 것이다. 그러니, 배운 것을 까먹더라도 조바심 내지 말어라.




6. 3년 된 나만의 원칙  (The 3-year-old Principle)


 하루는 공원에 있었다. 어린아이들이 뛰어놀고 있었고 나무를 오르락내리락했고, 언덕을 올라갔다 내려왔다 하고 있는 것을 지켜보았다. 아이들은 웃고 뛰고 웃기를 반복하고 있었다.


 그의 엄마가 와서 그를 들어 올렸고 "찰리, 어서 오렴 우리 이제 가야 돼"라고 말했다. 그는 엄마에게 끌려가면서도 웃고 있었고, 그의 파란 플라스틱 삽을 흔들며 걸어갔다.


 그 아이는 도대체 무엇에 그렇게 매료되어 있었던 것일까?


 아이는 놀고 있었다. 그는 즐기고 있었던 것이었다. 세상의 모든 것이 처음이었고, 새로웠다. 어른의 세계는 가혹하게도 놀이와 일이 철저히 분리되어있다. 어떤 때는 당신도  자유 시간을 가지고 그러면 찰리처럼 그렇게 뛰어다니며 웃을 수 있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공부하는 것이 일처럼 느껴진다고 생각한다면, 이건 정말 생 지옥일 것이다. 왜냐하면 언제나 배워야 할 것이 산더미일 테니까.. 일로 가득하고 놀 수 있는 시간 따위는 없는 것이다.


 하지만 공부하는 것이 하나의 토픽과 다음으로 갈 수 있는 하나의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면 모든 것을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한 게임처럼 연결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찰리가 뛰어놀던 것과 같은 감정으로 배우는 것을 대할 수 있다면 찰리와 같은 감정을 공유할 수도 있다는 뜻이다. 당신은 하나를 배우고, 그것을 다른 것에 적용해보고, 또 그렇게 배우고, 그 속에서 춤을 추면서 놀 수 있게 될 것이다.


 나는 경험의 점들을 연결했다. 나 자신에게 나는 경험을 연결하는 전문가임을 스스로에게 말해준다. 그 경험의 점들 위에서 춤을 추며 다음 점으로 나아간다. 이것들을 하고, 당신은 그러면 하나의 스터디 세션을 더 많은 에너지와 함께 마무리하며 다음을 시작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은 3년이 된 원칙이다. 모든 것을 놀이로 바라보아라. 이것으로 지금은 충분하다.


 이제 나도 잘 시간이다, 마지막 7번은 보너스로 알려주는 팁이다.




7. 충분히 수면을 취해라 (Sleep)


 충분히 자지 않는다면, 공부의 질이 나빠지는 것을 암시한다. 당신은 아마도 충분히 좋지 않을 것이다.


 나는 그렇지 않았다. 우버 드라이버에게 있어서 가장 좋은 돈 벌기 기회는 금요일 저녁과 토요일 저녁이었다. 사람들은 디너를 즐기기 위해 나갔고 나이트클럽에 갔고 나는 그때 운전을 했다. 새벽 2~3시에 나갔고 아침 7~8시에 돌아와 잠들었다. 나는 난파선이 된 채 2일을 보냈었다. 월요일에는 완전히 다른 타임 존에 있었다. 화요일에는 조금 나아졌고 수요일에서야 내가 원래 의도했던 대로 생활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금요일까지 사이클을 반복했다.


 이 깨진 수면 패턴 스케줄은 받아들이기 힘들었다. 나의 목표는 배우며 더 나아지는 것이었다. 수면은 뇌를 깨끗이 하고 새로운 연결을 뇌에서 가능하도록 해준다. 나는 나 스스로를 10시 11시까지만 운전할 수 있도록 하고 집에 돌아오도록 했다. 돈을 덜 벌어도, 더 많이 배울 수 있었다.


 잠과 돈을 트레이드하지 말아라. 반대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머신러닝은 매우 광활한 배움의 분야이다. 잘 배우기 위해서는 아래의 항목들을 잘 상기하기를 추천한다.


뭘 할지 고민하는 시간을 줄여라 (Reduce the search space)

환경을 바꿔라 (Fix your Environment)

내가 항상 성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해라 (Set the system up so you always win)

가끔은 아무것도 하지 말아라 (Sometimes do nothing)

배운 것을 까먹더라도 그것조차 포용해라 (Embrace the suck)

3년 된 나만의 원칙, 배우는 것은 놀이다.  (The 3-year-old Principle)

충분히 수면을 취해라 (Sleep)


굿나잇! (Good Night)

이전 07화 마음 숙제 해결하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