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asom Nov 02. 2016

다 쓴 공책



공책 한 권, 펜 하나 다 쓰기가 쉽지 않았다. 내 공책들은 대부분 반 정도 쓰면 사라졌다. 잃어버리거나 다른 새 공책을 쓰거나. 그마저도 앞장만을 썼다. 꽉꽉 눌러쓰는 글씨를 가진 나한테 뒷면 필기는 맞지 않았다. 앞 글씨에 방해받는 것 같고, 글씨를 쓰면서 점점 오른쪽 오른쪽으로 가다 보면 깨끗한 다음 앞장에 주먹 옆면을 비벼야 하는 게 싫었다.

펜도 그렇다. 모나미 플러스펜을 좋아했는데 펜 주제에 어느 정도 쓰면 연필 마냥 뭉툭해져서 속상했다. 종이에 댈 때마다 찰칵(?)하는 느낌이 좋은 건데. 매력을 잃은 플러스펜은 필통 밖으로 빼내졌다. 그리고 도무지 쓸 게 없는 순간 어쩔 수 없이 뒤적여지거나, 일 년에 몇 번 없는 방청소 기간에 책상 위에 주룩 쏟겨져서는 쓰레기통으로 던져졌다.


계획 없는 오전에 일찍 잠이 깼다. 공책을 꺼내 펜을 들고 침대 위에 배를 깔고 누웠다. (전기장판을 빨리 꺼내야지!) 낙서질이나 하려고 종이를 넘겨보다가 내 공책이 맞나 싶었다. 빈 종이가 별로 없었다. 토익스피킹 대본도 적혀있고 인적성 특강 필기도 있다. 간간히 인터뷰 때 쓴 페이지도 껴있다. 제일 빨리 종이를 넘긴 부분은 역시 자기소개서 초안이다. 스스로 "저는 뭐뭐한 사람입니다."하는 문장을 써야 한다니! 백 번 써도 백 번 부끄러울 거다. 글씨는 매번 크지만 펜은 제각각이다. 자기소개는 연필로 써서 앞뒤면에 다 지 흔적을 남겼다.


이 공책을 다 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1+1이라서 샀던 거라 겉표지가 미친 듯이 예쁜 것도, 속지가 말도 안 되게 좋은 것도 아니다. 그런데 내 글씨가 이만큼이나 써진 걸 보니까 마지막 페이지에 욕심이 생겼다. 이 공책을 다 쓸 수 있을 것 같다.

인덱스를 달지 않은 게 첫 번째 이유일 거다. 그냥 얘는 시도 때도 없이 가방에 집어넣어졌다. 급한 아침에는 전날 가방 그대로를 메고 나오기도 했으니까 뜻하든 않았든 매일 나랑 같이 있었다. 학원을 가든, 학교를 가든, 일을 가든. "언제 쓸 공책입니다!"라고 정해두지 않으니까 편하게 집어져서 막 쓰였다. 모나미로 애써 예쁘게 쓰지 않은 이유도 있다. 깎아질 타이밍이 훨씬 지난 연필이든 휘갈겨쓰기에는 충분했다.

과한 계획은 계획으로 끝나기가 쉽다. 다른 과목, 용도를 각각 붙여놓은 공책을 다 쓰지 못했던 것처럼. 그냥 매 페이지를 날마다 채우는 게 좋을 것 같다. 뭘 쓸지 모르고 끄적인 이 글이 이리 길어진 것처럼. 괜한 걱정도 미리 하지 않을 생각이다. "그때그때 해."라는 친구의 말처럼. 그럼 좋은 일이 생각보다 많이 생길 수도, 페이지가 얼마나 많든 끝까지 써볼 수도 있을테니까.

작가의 이전글 안녕, 9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