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건찬파 Jun 21. 2016

나만의 TV방송 만들기

촬영하기 - 촬영장비 1

자~ 오늘은 '나만의 TV 방송 만들기' 다섯번째 시간으로 '촬영하기' 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를 플랫폼으로 지정을 한 것은 촬영을 먼저하고 편집의 과정을 통하여 질 좋고 훌륭한 영상을 시청자들에게 보여주겠다는 무언의 약속과도 같은 것입니다. 따라서 '촬영'은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촬영' 중에서도 그 '촬영'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장비에 대하여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생방송 그러니까 실시간으로 직접 시청자들과 만나는 방송. 예를 들어서 '아프리카TV'에 많은 게임방송, 먹방들과 요즘 MBC에서 방영하는 '마리텔'의 실시간'팟방송'등이 생방송인데요. 이런 생방송에서 필요한 장비와 저희가 지금 배우고 있는 녹화방송에서 필요한 장비는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생방송에서는 웹켐이라는 촬영장비만 있어도 생방송을 할 수 있지만 녹화방송에서는 그보다는 휴대성이 더 필요한 장비를 사용해야 한다는 뭐 그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생방송 보다는 녹화방송이 '1인 미디어' 제작자에게는 좀 더 유리한 측면이 있는데 그것은 좀 더 질 높은 방송을 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촬영'에 필요한 장비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1.카메라(캠코더) 
먼저 '촬영'에서 가장 중요한 장비인 '카메라(캠코더)'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카메라는 '1인 미디어'방송을 위해서는 자신의 경제적인 부분과 경험등에 따라서 적당한 기기를 선택하여야 합니다.

A.스마트폰
요즘은 누구나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그런데 바로 이 스마트폰이 '촬영'에 좋은 도구가 됩니다. 특히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은 심지어 '4K 촬영'도 가능한 스마트폰이 출시 되어 있습니다. 즉 스마트폰으로 마음만 먹으면 영화부터 방송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촬영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만일 '1인 미디어'를 시작하시는 제작자 분들은 굳이 고가의 카메라를 살 필요가 없이 자신의 손에 있는 스마트폰으로 촬영을 시작하면 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우리가 선택한 '유튜브'는 FULL HD 그러니까 1920x1080 사이즈까지 게시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유튜브'에 제일 많은 게시물은 1280x720인 HD 사이즈입니다. 이 말은 가지고 계시는 스마트폰에 동영상 촬영사이즈가 HD이상이면 얼마든지 '1인 미디어'를 운영 하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HD,FULL HD,2K,4K등의 용어는 따로 정리해서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하이엔드 디지털 카메라
스마트폰을 다른 용도로 많이 사용하고 있거나 전용으로 촬영을 하는 카메라를 사고 싶지만 많은 투자는 못할 것같은 시작하는 시점에서 조금 지난 '1인 미디어'제작자 분들은 가격대비 최상의 조건을 주는 '하이엔드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이엔드 디지털 카메라'는 디카중에서 랜즈를 교환하지 못하는 좋은 성능의 카메라를 말합니다.)
이런 하이엔드 디카중에 '파라소닉 루믹스 FZ300'같은 경우에는 동영상 촬영이 메모리가 허락하는 한 무한대로 촬영을 할 수 있으면서 4K촬영까지 지원하는 카메라이면서도 현재 시중가가 본체가격이 50만원대로 매우 저렴하여서 동급이나 동급 이상의 어떤 카메라보다도 좋은 성능을 자랑하는 제품입니다.(저는 절~대로 판매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이런 하이엔드 디카를 사용하면 '촬영' 전용 카메라로 사용하여 안정적이고 좋은 품질의 촬영을 할 수 가 있습니다. VDSLR과 같이 '촬영'에 도움을 주는 기타 악세사리를 사용하면 흔들림도 없는 진정한 방송용 카메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C.VDSLR
하이엔드 디카에서 표현할 수 없는 '촬영'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요즘 거의 모든 방송에서 사용하고 있는 VDSLR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장비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랜즈교환식이라서 필요한 랜즈를 사용하실 수 있는 정도에 실력을 가지신 '1인 미디어' 제작자가 사용하신 것이 적당합니다. 가격은 현재 캐논의 '5D Mark3'가 300만원~700만원까지 선에서 형성되고 있습니다. 가격을 말씀드리는 이유는 촬영이 가능하시고 '1인 미디어'가 자신의 주 업일때에 사용하시라고 권해드리기 위해서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가격은 '본체(바디)'만의 가격이라 동영상촬영용 랜즈가격까지 합하면 쉽게 1,000만원이 넘어가기 때문에 신중하게 투자를 생각하시라는 의미에서 말씀을 드린것입니다.

D.방송용 캠코더
방송용으로 사용되는 캠코더는 하드웨어가 사양이 높아서 일반 가정용 캠코더보다 화소수가 낮아도 더 좋은 품질의 영상을 찍어내는 장비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으로 좋은 영상을 찍고 싶고 스튜디오를 가지고 있거나 스튜디오 촬영이 많은 '1인미디어'분들에게는 캠코더를 사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이유는 원래 방송용 캠코더가 일반 가정용 캠코더 보다는 크고 무거우며 다루기가 쉽지 않아서 야외에 나가서 다루는 것은 조금 더 쉽고 편리한 VDSLR,또는 하이엔드를 사용하시고 원하는 색상이나 음성녹음(실시간)등이 필요한 경우에는 실내에서 촬영하시면서 사용하시기에 조금 더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즘에 와서는 가정용과 방송용의 구분이 점점 모호해지고 있으며 가격대도 많이 사용하는 'Sony PXW-Z150'의 경우에 400~600만원 선으로 4K촬영도 지원함으로 VDSLR보다도 저렴하게 구입해서 운영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촬영장비중에서 '카메라'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카메라는 무엇이 되었든 자신의 현재 경제적,기술적 상황을 고려해서 결정하고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촬영하기' '촬영장비' 두번째로 카메라외에 필요한 (뭐 없으면 어쩔 수 없지만^^) 장비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만의 TV방송 만들기 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