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테스를 해야하는 이유
필라테스는 조셉 필라테스에 의해 만들어졌다. 한국에서는 여성들이 많이 하는 운동으로 자리잡았는데 정작 필라테스 창시자는 남성이다. (요즘은 남성 회원, 남성 강사가 정말 많이 늘고있다! 남성분들이 부담없이 수행했으면 한다)
그가 1차 세계대전에 독일의 한 캠프에 억류되었을때, 전쟁으로 인해 장애를 입고 병든 병사들의 재활을 돕기 위해 침대 프레임을 이용해 운동 프로그램을 만들어낸 것이 지금 기구 필라테스의 시초다.
전쟁이 끝난 후 뉴욕에서 첫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오픈했고 특히 무용수들이 그를 많이 찾았다.
무용계는 필라테스를 통해 오랫동안 이득을 얻어왔다.
무용수가 보여주는 다양한 몸짓과 수행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그들은 뛰어난 운동 선수들이고 그에 따르는 부상 확률이 매우 높다. (일부 연구에서는 축구 선수들보다 높다고 한다)
부상 방지와 재활을 돕고 무용 훈련을 보완하기 위해 별도의 컨디셔닝 요법을 필요로 한다.
이를 교차 트레이닝이라고 한다.
운동선수들은 폭넓게 교차트레이닝을 해왔기에 그 이점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있다. 이제 그들은 퍼포먼스를 증진하고 부상을 예방하는 교차 트레이닝으로 필라테스를 받아들인다. 운동 선수들이 필라테스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 중 대표적인건 코어와 심신단련 및 힘 조절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필라테스는 가장 효과적이다. 특히 골퍼, 수영선수들에게 알맞고 무용수, 피겨스케이트 선수, 배우, 가수 또한 이전에 운동을 한번도 하지않았었던 사람들까지. 필라테스는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목적에 알맞다.
누구든 필라테스를 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최고의 피트니스 방식으로 필라테스를 꼽는것은 아니다. 목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근비대를 원하는 보디빌더들은 웨이트 트레이닝이 더 도움이 될 것이다. 스피드와 민첩성이 중요한 스프린터들은 저항 트레이닝을 선호할 것이다. ( 물론 병행한다면 코어, 가동성, 조절능력을 키울 수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렇기에 필라테스, 웨이트 트레이닝, 파워리프팅, 요가 등 뭐가 더 낫다는 말은 별 도움이 안된다. 각자 목표에 맞춰서 선택하면 된다.
필라테스의 매력은 놀랍다.
젊거나 운동능력이 뛰어난 선수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과 노인까지 아우를 수 있는 운동이다.
나 자신부터 필라테스를 통해 놀라울 정도로 자세, 정렬, 체중 및 체질량, 몸의 라인 등 긍정적인 변화를 겪었다. 바른 정렬을 배운 것은 일상 생활에서도 적용이 되었고 덕분에 체형과 통증 해결에 도움이 되었다.
물론 필라테스가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변화에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필라테스를 일주일에 3번, 적어도 3개월간 전념한다면 긍정적인 변화가 반드시 생길 것이다. 꾸준하게 필라테스 수업을 나오신 회원님들은 10-20회 만에 많은 변화를 얻었다며 기분 좋은 피드백들을 해주신다 :)
어떤 변화는 빠른 시간 내에 나타나지만 그렇지 않은 부분들도 있다. 신경 근육계에 각인시키고 근육의 변화, 삶의 변화는 시간이 조금 걸리기도 한다.
강사로서 많은 공부와 정확한 티칭이 중요하기도 하지만 제일 중요한건 수행자- 회원의 긍정적인 생각과 의지다.(물론 그렇게 되도록 이끌어나가는 것도 나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필라테스는 변화를 위한 수단과 도구를 제공한다. 이를 극대화 시키고 무한한 결과를 가져오는 것은 수행자의 역할이 크다.
건강한 몸안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얘기에서 한단계 더 나아가, 건강한 마음은 건강한 몸을 만든다.
10번 필라테스를 하고 나면 느낌이 다르며
20번 필라테스를 하고 나면 눈에 보이는 것이 다르고
30번 필라테스를 하고 나면 완전히 새로운 몸을 가질 수 있다.
-Joseph H. Pilates
Rael Isacowitz pilates 참고
카카오채널: 귤쌤필라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