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6. 헨리 퍼셀 - 오페라 <아서왕>
매일 저녁 6시에 만나요! 1일 1클래식!
2026년 1월 26일, 18시 클래식에서는 영국 바로크 작곡가의 가장 영국적인 주제의 오페라를 만나보겠습니다.
https://youtu.be/pwsLO3cEUjA?si=eiZAjlJfxBFk37-J
곡명 : 오페라 <아서왕>, 작품번호 628번 (King Arthur or the british Worthy, Z.628)
작곡가 : 퍼셀 (Henry Purcell, 1659-1695)
오페라 <디도와 에네아스 (https://brunch.co.kr/@zoiworld/1055)>, <요정 여왕 (https://brunch.co.kr/@zoiworld/1015)>, 그리고 유작인 <인도의 여왕 (https://brunch.co.kr/@zoiworld/1075)>까지 영국의 중세 바로크 시대를 이끌어 간 음악가인 '헨리 퍼셀'은 교향곡이나 연극을 위한 극음악 등을 다수 작곡하였습니다. 그리고 그가 영국의 시인 '존 드라이든 (John Dryden, 1631-1700)'이 영국의 전설적인 영웅을 소재로 한 대본을 토대로 완성하여 1691년에 초연을 올린 5막의 세미 오페라가 바로 <아서왕>이라 불리는 오페라 <아서왕, 또는 영국의 영웅>입니다.
대마법사 멀린과 아서왕, 그리고 원탁의 기사들의 전설이 아닌 브리튼과 색슨의 전투를 토대로 신화 속의 인물들과 영웅의 승리에 포커스를 둔 오페라 <아서왕>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색슨족의 왕 '오스왈드'는 브리튼을 침약하여 아서왕의 약혼녀인 '에멀린' 공주를 납치합니다. 아서왕은 마법사 멀린의 도움을 받아 에멀린 공주를 구출하려 하지만, 오스왈드 왕은 마법사 '오스먼드'의 초자연적인 힘으로 맞서게 되죠. 아서왕은 마침내 오스왈드와의 전투에서 이겨 공주를 구하고 브리튼의 평화를 되찾게 됩니다.
https://youtu.be/h5jUd5ypDpY?si=oKe4kZ0vj9zJ3KBs
전설적인 인물들을 소재로 한 오페라 <아서왕>과 함께 행복한 저녁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다른 칼럼들과 연주 일정, 레슨 등은 www.soipark.net 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