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Mar 11. 2024

자산관리에 정신을 더욱 바짝 차려야 하는 요즘!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자산관리에 진심인 분들일까요? 요즘 여러분에 하고 계신 자산관리에 있어서 특별한 점을 느끼고 계시나요?





자산 관리에 관심이 있거나 자산 관리에 평소에 하고 계신 분들의 경우에는 올해 초부터 엄청나게 투자 자산의 수익이 좋다는 것을 다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 캡처 : 네이버 금융 : S&P 500의 최근 3개월간의 모습 >



최근 3개월 동안 미국의 S&P 500 지수는 13% 정도가 상승을 했습니다. AI 관련된 주식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있는 엔디비아라는 종목은 최근 3개월간 2배 정도 주가가 올랐습니다.


< 캡처 : 네이버금융 : 일본 니케이225의 최근 3개월간의 모습 >


일본의 니케이 225지수는 위의 사진처럼 최근 3개월간 20% 정도 상승을 했습니다. 종목으로 보자면 토요타 자동차의 경우에는 최근 3개월간 50% 정도의 주가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캡처 : 네이버금융 : 인도 SENSEX 지수의 최근 3개월간의 모습 >



인도 SENSEX 지수의 경우에는 7% 정도 상승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인도 지수의 경우에는 최근 1년간 23% 정도의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캡처 : 네이버금융 : 국제 금 가격의 최근 3개월간의 모습 >



금의 경우에도 최근 3개월간 가격이 10% 정도가 올랐습니다. 


코인의 경우에는 아래 그림처럼 최근 엄청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경우에는 최근 3개월 동안 가격이 85% 정도가 올랐고, 도지코인의 경우에는 대충 2배 정도가 올랐습니다.



< 캡처 : 네이버금융 : 비트코인 가격의 최근 3개월간의 모습 >
< 캡처 : 네이버금융 : 도지코인 가격의 최근 3개월간의 모습 >



제가 이런 투자를 하라고 권하기 위해서 오늘 글을 쓰는 것은 아닙니다. 자산관리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최근에 미국 IT 관련 또는 AI 관련된 주식이 많이 올랐다는 기사를 계속 접했을 것입니다. 또한 비트코인을 비롯한 코인들의 가격이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다는 기사도 많이 접하셨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 몇 가지의 유형으로 대응 방식이 나눠지게 됩니다. 그리고 잘못된 대응 방식은 결국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함께 물질적인 손실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평소에 저축과 투자를 비롯한 자산관리에 관심을 갖는 것은 개인적인 선택입니다. 하지만 평소에 전혀 관심이 없다가 이렇게 최근에 자산 가치가 증가하고 있다는 기사 등에 어쩔 수 없이 노출이 되면 처음에는 그냥 무시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전 고점을 뚫었다거나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하면 아주 기계적으로 그냥 거품이야라고 말씀하시면서 곧 폭락이 올 것이라고 말씀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러다가 생각과는 달리 지수가 계속 오르고, 주식이 오르고, 코인의 가격이 올라서 주변에서 돈을 벌었다는 사람이 늘어나면 스트레스를 받기 시작을 합니다. 괜히 자신만 뒤처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버티다 결국은 뒤늦게 비슷한 유형의 투자에 뛰어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가격이 더욱 오른다면 상관은 없지만 이후에 갑자기 가격이 폭락을 하면 그때에는 되돌릴 수 없는 자산 가치의 하락을 맞이하게 됩니다.



투자를 하든 안 하든, 자산관리를 하든 안 하든 그건 개인의 선택입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당장 언제 죽을지도 모르는데 무슨 노후 준비를 하냐면서 당장 즐기는 것에 관심이 더 많은 분에게 그건 아니라고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분이 당장 돌아가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자신의 가치는 굳건하게 지켰으면 합니다. 그리고 그에 따른 결과는 스스로의 책임이자 스스로의 능력이라고 생각하셨으면 합니다. 남들은 투기라고 하는 투자를 해서 큰돈을 벌어서 부자가 되면 그것 또한 본인의 능력입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안 하다가 나중에 자산이 없으면 그것 또한 본인의 책임이자 본인의 능력이라고 인정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지만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돈을 벌면 그냥 저축과 투자는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적금이나 예금이라도 들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태어나면 숨을 쉬는 것처럼 그냥 해야 하는 일입니다. 학생이 되면 못해도 한글은 깨우치고, 숫자를 배우고, 구구단을 외우 듯이 그냥 저축은 해야 된다고 봅니다. 이유는 없습니다. 그냥 해야 되는 것입니다. 


조금 더 발전을 하고 싶다면 곱하기, 나누기 그리고 미적분과 통계를 배우듯이 더 발전된 자산관리를 하거나 자산을 늘리고 싶다면 좀 더 어려운 펀드, 부동산 등의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이유는 없습니다. 그냥 돈을 벌기 시작했으니 그냥 숨 쉬듯이 해야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은 분들이 계십니다. 뭐 그렇다고 해서 틀렸다고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다만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앞으로도 지수가 오르고, 주식의 가치가 오르고, 코인이 오르는 등의 언론 기사에 노출이 되면 스스로 흔들리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그리고 그 흔들림에 잘못된 투자로 큰 손해를 보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저는 그런 것들이 걱정돼서 지금 글을 적는 것입니다. 지금이라도 하고 싶다면 앞선 사람을 따라잡기 위해서 욕심을 부리지 말고, 천천히 자기 페이스를 만들어가면서 자신만의 기록을 세워야 합니다. 적립식으로 천천히 하고, 적금과 예금을 현금을 모아가야 합니다. 하지만 그런 인생이 싫은 분들이라면 앞으로 노출되는 여러 사회 현상에 흔들리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각자의 인생의 가치는 각자가 부여하는 것입니다. 




분명 저는 어느 정도의 의도를 가지고 오늘 글을 썼지만 받아들이는 분들의 생각은 다를 것입니다. ^^ 




블로그 / 더 많은 정보 및 상담신청 : https://blog.naver.com/celldna


작가의 이전글 빠른 인구 감소를 보이는 대한민국에서의 자산관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