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latwhite Oct 24. 2023

내가 너를 구원할 수 있다면

사랑해, 동생

어릴 적 드라마를 보면 부모님이 서로에게 존댓말로 대화하면서 서로를 존중한다는 느낌이 들고, 자식들이실수하더라도 늘 웃으면서 감정을 조절하며 대화하고,자식도 그런 부모를 존경하는 모습들이 있었던 것 같다. 어떤 드라마인지 기억나진 않지만, 어릴 때 본 기억이 난다. 정말 저런 집이 있을까 생각하며 어린 마음에 부럽기도 하고 왜 우리 집은 저렇게 화목하지 않을까 생각했던 것 같다. 곧 마흔을 바라보는 지금, 드라마 속화목한 가정은 정말 실재할까라는 물음에 ‘없을 걸?’이라고 대답할 것 같다.


삶은 멀리서 보면 아름답지만 가까이서 보면 아니라는그 누구의 말처럼, 우리 집은 곧 터질 것 같은 압력밥솥같았다. 아버지는 가부장적이고 화가 많은 다혈질의 성격이고, 어머니는 그런 아버지를 견뎌야 하고 여성의 인권을 제대로 누리지 못하며 참고 살아야 하는 그 시대에 흔한 어머니였다. 이렇게 글로 적고 보니 불행한 가정 같지만, 그렇지도 않았다. 우리 아버지는 내가 직업을 갖고 독립하기 전까지 매일같이 딸에게 전화하는 사랑 많은 아버지고, 내가 어려울 때 딸을 적극적으로 응원해 주고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주는 사람이 우리 어머니다. 그 누구의 말처럼 가까이 들여다보면 크고 작은 일들이 매일 같이 일어나는 것이 가정이고, 인생인 것 같다.


나에겐 두 살 어린 남동생이 있다. 어릴 땐 딸인 나보다얼굴도 하얗고 마음도 여린, 착한 예쁜 남동생이었다. 보통의 첫째들이 그렇겠지만, 첫째도 어린애인데 자신보다 어린 동생은 어린 시절 놀기 좋아하는 나에겐 귀찮은 존재였다. 지금도 기억나는 게 동생이 귀찮아 짜증을 내면 동생은 입을 삐죽 내밀며, 종종 울기도 했다.지금 생각하면 그때 잘해주지 못한 게 많이 미안하고 후회스럽다.


동생은 지금 많이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 동생이 저지른 잘못으로 인해 생긴 일이지만 여린 동생을 생각하면 인생에 가장 큰 위기라 생각하며 불안해할 것 같다. 지금 동생이 겪는 일에 내가 연관되어 있다. 의도를가지고 동생의 일에 끼어든 것은 아니지만, 동생의 입장을 생각해주지 못하고 나의 판단과 생각을 말한 것이 이 일의 트리거가 된 거 같기도 하다. 선택은 모두 각자가 하는 것이지만, 동생은 자신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를 나에게서 찾고 있다. 나를 많이 원망하고 있고 마음에 큰 상처를 입은 것 같다. 처음에는 본인의 선택으로 인해 겪는 어려움을 나의 탓으로 돌리는 동생 주장에 동의하지 않았지만, 지금은 인정하고 받아들이게되었다.


왜 동생의 입장을 더 생각해주지 못했을까? 동생의 입장에서 더 생각해 줬더라면, 결과는 달랐을까? 과거에 대한 가정은 성립하지 않듯이 이미 의미 없는 생각일 수 있지만, 지난 두 달간 계속 같은 고민을 했다. 두 번째 생각에 대한 답을 먼저 내려보면, 결과는 다르지 않았을 것 같다. 오히려 문제를 계속 외면했다면, 나중에 더 큰 위기가 되어 우리 가족을 덮쳤을 것이다. 동생 일로 인해 지난 두 달간 우리 가족은 많이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야만 했다. 지금보다 더 큰 위기는 감당하기 어려울 것 같다. 그리고 첫 번째 생각에 대한 답은 깊은고통 속에서 찾았다.


나는 동생이 밉고 싫었다. 어릴 때부터 동생에게 쌓인 부정적인 감정들, 나에게 함부로 하는 행동들에 상처받았고 그에 대한 감정적 보복을 한 것 같다. 동생을 이해하려고 하기보단, 나의 오만함으로 동생을 판단하고낙인찍었다. 동생이 잘못을 저지른 이유가 있겠지만, 나는 그 이유를 생각해보지도 않았고 들으려고 하지도않았다. 내 안에 못난 생각, 미움, 그리고 오만함 등 온갖 부정저인 에너지를 먹고 자란 끔찍한 괴물이 자신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내 귀에 계속 속삭였고 나는 그 소리만 들었던 것 같다. 내가 만들어 낸 괴물을 통해나의 치졸하고 못난 면을 마주하면서 더 깊은 고통에 시달렸다.


인간은 자신의 영혼이 일정 수준까지 성장해야 자신 안의 괴물과 마주할 힘을 가진다고 한다(네빌고다드 저, 임모틀맨). 그 괴물과 마주하게 될 때 이제껏 스스로에게 가져본 적 없는 동정심으로 그 괴물을 감싸 안는다. 동정심과 사랑으로 그 괴물을 감싸 안으면, 그 괴물은 녹아 없어지고 나의 오만함은 사랑으로 나에게 다시 돌아온다. 스스로를 사랑으로 구원하는 일은 마음의 빗장을 없애고 나를 자유롭게 한다. 그리고 그 어떤 것도 잃지 않고 모든 것이 사랑으로 나에게 돌아온다.


내가 너를 구원하는 것이 나를 영원으로 데려간다면 나는 그렇게 할 것이다


동생에게 벌어지고 있는 어려움은 좋은 방향으로 잘 해결될 것이다. 동생을 위해 매일 같이 기도하고 있고, 나의 기도대로 동생이 행복해질 것이라 믿고 있다. 그리고 언젠가 동생이 나의 진심을 알아줄 날이 온다는 것 또한 안다. 모든 힘든 일은 일어나는 이유가 있고, 그 시간을 견디며 좋은 일이 일어날 수 있도록 생각해야 한다고 믿는다. 이 일을 통해 동생에 대한 사랑과 스스로에 대한 연민을 깨달았듯이 모든 일에는 얻어가는것이 있다.

 

아무리 힘든 일이라 할지라도 잃는 건 없을 거예요. 모두 좋은 것으로 돌아올 거예요. 좋은 밤 되세요








#사랑 #가족 #인생 #위로 #네빌고다드 #임모틀맨 #구원 #자아 #30대 #동생

작가의 이전글 시련이 오면 견딜 힘도 같이 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