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준 Oct 24. 2020

<밀레니얼은 어떻게 배우고 일하며 성장하는가> 챕터 4

이 장에서 다루는 내용은

Ⅰ. 성장을 욕망하는 세대가 온다

Ⅱ. 밀레니얼은 맹렬하게 배운다: 배움의 진화를 이끄는 세 가지 키워드

Ⅲ. 밀레니얼은 이렇게 배운다: 배움의 습관을 바꾸는 다섯 가지 트렌드


Ⅳ. 끊임없이 성장하고픈 밀레니얼을 위한 가이드

      1. 그때그때 필요한 지식을 제공받고 싶다면

      2. 타인과 공간을, 경험을, 관점을 공유하고 싶다면

      3. 전문적인 스킬을 습득하고 커리어를 가꾸고 싶다면

      4. 최고에게 배우기를 원한다면

      5. 지식의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거듭나고 싶다면






마지막 네 번째 챕터는 밀레니얼 직장인들의 성장 욕구를 충족시키고 성인교육시장을 혁신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해 살펴봅니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서비스를 크게 다섯 가지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각 서비스의 제공 방식, 학습 방식, 소개문을 덧붙였습니다. 각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용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요.



1. 그때그때 필요한 지식을 제공받고 싶다면

가장 먼저 구독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뉴스레터, 팟캐스트, 이북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이 서비스들의 가장 큰 효용은 정제된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점, 이용자들이 이를 빠르고 경제적으로 소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수많은 서비스 중에서도 퍼블리, 북저널리즘, 밀리의서재, 리디셀렉트, 뉴닉, 듣똑라를 살펴봅니다.



2. 타인과 공간을, 경험을, 관점을 공유하고 싶다면

두번째로 소셜 살롱 서비스를 살펴봅니다. 이 서비스들은 공간을 매개로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고 서로의 관점과 경험을 나누며 배우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는 지식 습득은 물론 일터에서 마주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일잘러로 거듭날 수 있는 경험에 탐닉하는 밀레니얼 세대에게 매우 매력적입니다. 트레바리, 헤이조이스, 빌라선샤인, 비마이비, 하버드비즈니스리뷰포럼코리아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3. 전문적인 스킬을 습득하고 커리어를 가꾸고 싶다면

세번째로 살펴볼 서비스는 개방형 온라인 강좌, 즉 MOOC와 실무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이런 서비스들은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지만 전문적인 스킬과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스킬갭(Skills gap)이 대두한 배경을 이해하고 기업과 직장인 및 취업 준비생 모두가 필요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서는 코세라, 유다시티, 링크드인 러닝, 패스트캠퍼스, 스터디파이를 살펴봅니다.



4. 최고에게 배우기를 원한다면

네번째로는 최고로 평가받는 전문가들의 시각과 지식을 배울 수 있는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물론 앞서 살펴본 서비스에서도 내로라하는 전문가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다루는 서비스들은 업계 안에서도, 대중적으로도 잘 알려진 명사들이 전면에 나서 교육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조금 다릅니다. 폴인, 콜로소, 마스터클래스와 같은 서비스들은 뛰어난 커리어와 그 커리어를 뒷받침할 만큼의 콘텐츠와 경험을 지닌 이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5. 지식의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거듭나고 싶다면

마지막으로 살펴볼 서비스들은 지식을 얻는 소비자도 지식 생산자로 참여할 수 있는 학습 플랫폼입니다. 자신의 역량을 갈고 닦기 위해 무던히 노력하는 ‘요즘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만의 콘텐츠를 품고 있는 전문가입니다. 지식 상품에 대한 수요와 공급을 이어주는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많은 밀레니얼 세대가 지식 산업의 프로슈머(Prosumer)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탈잉, 유데미, 스킬셰어와 같은 서비스들은 이러한 욕망을 충실히 담아내고 있는 서비스들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밀레니얼은 어떻게 배우고 일하며 성장하는가> 챕터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