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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윤슬의 빛글 Nov 11. 2024

음양오행과 간지, 그리고 명리학의 탄생과 체계화

#명리학

명리학은 고대 중국에서 기원한 학문으로, 개인의 타고난 성향과 운명을 파악하려는 목적에서 발전했고,  

한나라 와 당나라를 거치면서 체계화되었습니다. 


천간과 지지의 기원: 기원전 2070년경 하나라 시기와 상나라 시기에 천문 관측 및 시간의 기록을 위해 개발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음양 사상의 발전: 기원전 5세기경 춘추전국시대에 철학적 사상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오행 사상의 발전: 기원전 5세기경부터 기원전 3세기 사이에 철학적으로 체계화되었습니다.

천간과 지지의 음양오행 배속: 천간과 지지에 음양오행 사상이 적용되며 보다 체계화된 시간 표기와 해석 도구로 발전하였습니다. 

명리학의 발전: 음양오행과 천간지지를 바탕으로 인간의 성격과 운명을 해석하는 사주 명리학으로 발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천간은 천문 관측을 통해 하늘의 주기를 기록하려는 목적으로 처음 생겨났으며,
지지는 지상의 계절 변화와 달의 주기를 나타내기 위해 발전했습니다.


이전부터 음양의 개념이 있었겠지만, 음양이 체계화된 것이 아니었고, 

천간과 지지는 기본적인 시간의 기록 및 주기를 설명하기 위해 생겼고, 

후에 음양과 오행이 철학적으로 정립되면서 천간과 지지에 배속되면서,

이를 통해 보다 포괄적인 해석 도구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대 중국의 음양오행 사상은 기원전 약 5세기경에 형성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사상은 중국 춘추전국시대(기원전 770년~기원전 221년) 동안 발전하기 시작했으며, 

특히 기원전 5세기에서 3세기 사이에 철학자들과 학자들에 의해 이론적으로 체계화되었습니다.

음양 사상은 기원전 5세기경의 도교와 유가 철학자들(대표적으로 공자와 그의 제자들)에 의해 언급되었고, 

오행 사상은 같은 시기 묵가 및 유가 철학자들이 자연과 인간의 질서를 설명하기 위해 발전시켰습니다.


음양(陰陽) 사상은 우주의 이치와 만물의 변화 원리를 설명하는 기본적인 이론이었고,

오행(五行) 사상은 비슷한 시기에 발전하며, 자연의 다섯 가지 요소(목, 화, 토, 금, 수)가 서로 상생(相生)하고 상극(相剋)한다는 개념을 통해 자연과 인간 세계의 질서를 설명하려 했습니다.


천간과 지지가 만들어진 시점에서 이미 음양의 개념은 존재했을 가능성이 높지만, 음양오행의 체계가 지금처럼 정립되지 않았던 때였습니다. 



1. 명리학의 기원과 배경은 음양오행
명리학의 뿌리는 중국의 도교와 음양오행 사상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음양오행은 우주와 인간의 모든 변화와 흐름을 음과 양, 그리고 다섯 가지 원소인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로 설명하려는 이론입니다.
이 오행 사상이 인간의 생년월일과 시간에 적용되어 성격과 운명을 해석하려는 시도가 명리학의 시초가 되었습니다.

음양오행 사상을 최초로 정립한 사람에 대한 명확한 기록은 없지만, 음양과 오행의 개념을 체계화하고 발전시키는 데 기여한 초기 사상가와 학자들이 있습니다.

음양 사상은 기원전 4세기경의 철학자인 **추연(鄒衍, Zou Yan)**이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행 사상은 춘추전국시대 동안 발전했으며, 다양한 학파와 사상가들이 기초를 닦았습니다. **묵자(墨子)**와 공자(孔子)의 제자들이 자연과 인간 사회의 질서를 설명하기 위해 오행(목, 화, 토, 금, 수)의 개념을 발전시켰습니다. 이후 오행 사상은 음양 사상과 결합하면서 더 넓은 의미의 세계관을 형성하게 됩니다.

기원전 2세기 한나라 시기, 유학자 **동중서(董仲舒)**가 음양오행 사상을 유교적 세계관과 결합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동중서는 음양오행을 정치 철학과 자연철학에 적용하여 한나라의 통치 원리로 삼았으며, 이를 통해 음양오행 사상은 중국의 고대 철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2. 체계화 과정

명리학은 한나라 때 기본적인 틀을 갖추고, 당나라 시기에는 '이허중'이라는 학자가 음양오행과 사주팔자 체계를 확립하면서 본격적으로 발전했습니다.
이후 송나라 시기에는 '서자평'이라는 인물이 명리학을 더욱 체계화하고 예측하는데, 큰 공헌을 했습니다.
서자평은 사람의 사주팔자를 해석하여 인생의 흐름과 주요 사건을 예측할 수 있는 방식을 구체화하여 지금의 명리학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3. 명리학의 확립
이후 명리학은 중국뿐만 아니라 한국, 일본 등지로 전파되어 각 문화에 맞게 발전해 왔습니다. 
특히 조선시대 한국에서는 명리학이 조상들의 삶의 지혜로 자리 잡으며 학문적 연구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도 활용되었습니다. 다만, 명리학을 지나치게 맹신하지 않도록 조심스러운 접근을 유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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