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ulwriting Feb 28. 2020

글을 쓰는법

2월 28일 금요일

글을 쓰는 법을 알려주는 게 가능한가 싶다.

기껏 해봐야 문법적인 요소 몇 가지밖에 없을 텐데.

그마저도 문학적 의도라는 말로

너무 쉽게 무시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딱히 글을 쓰는 법이라고 내세울

노하우가 없다. 그냥 남들보다

조금 많이 쓰고 조금 많이 본 것들을 통해,

대충 예쁜 단어와 시집에서 봤을 법한 기교를

문장 사이에 쑤셔 넣는다.

결국 글을 쓰는 법은 강의나 교습을 받는다고

되는 것이 아닌 것 같다.

먼저는 많이 적어보고, 많이 읽어보는 것.

읽은 것들 중에 좀 세련되게 보이는 기술들을

따라 하며 체화하면, 그게 글을 쓰는 기술이지.

아, 물론 그 글이 잘 쓴 글이라고 인정받으려면,

잘 팔려야 한다.

그런 아이러니에 나는 그냥 내가 쓰고 싶은 대로 쓴다.

매거진의 이전글 글을 쓰는 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