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혜룡 Jan 03. 2022

인스타그램과 링크트리

개인 홈페이지도 가능할 듯

사부작 사부작 하는 일이 많아진 요즘이다.

소속이 없는 개인사업자는 어떻게든 혼자 먹고 살기 위해서 애쓴다.

없는 시간도 만들어서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된다는...


추운 겨울엔 요가 수업 선호도가 그리 높지 않다. 

백신패스 적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요가 클래스 운영이 쉽지 않다.

자연히 요가 수업은 줄었고, 시간은 많아졌다.

이렇게 주어진 시간을 그냥 놀면 섭하지. 


그동안 진행한 수업을 바탕으로 앞으로 운영할 클래스를 수정/보완한다.

영상을 찍고 편집해서 유튜브 컨텐츠도 하나씩 업로드를 시작했다.

매주 발행하는 뉴스레터는 유료로 전환 준비를 시작했다.

그만큼 알찬 컨텐츠로 준비해야겠지. 

하는일 정말 많은데, 결국 나에게 수익으로 도움이 되려면 요가 수업을 진행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뉴스레터 유료 구독이나, 출판한 책이 왕창 팔리거나...


잡다하게 하는 것 많은데, 이것들을 어떻게 알릴까?

경험상 사람들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매체를 이용하면 같은 노력대비 효과가 크다.

이런저런 광고를 많이 해봤는데, 가장 효과적인 광고는 인스타그램.

예전엔 비즈니스 계정으로 페이스북도 많이 했지만, 최근엔 인스타그램을 비즈니스로 활용한다.

사실 내 친구들은 페이스북을 하지 않는다.

내 주변에 페이스북을 정말 열심히 하는 사람들은... 어느 회사의 임원급 이라거나, 정치인 이라거나, IT종사자인 것 같... 아무튼 나에게 요가수업을 받으러 올 사람들은 아니다. 그리고 내 글을 구매해서 읽어줄 사람들도 아니다. 


내가 타깃하는 대상들은 네이버 검색과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 주로 활동한다.

그 중 으뜸은 인스타그램. 그래서 인스타그램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서론이 길었다. 본론으로 들어가면, 인스타그램 프로필 링크에 하나의 링크를 넣을 수 있는데, 링크트리를 이용하면 다양한 링크를 넣은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포트폴리오, 개인 홈페이지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작가 혜룡 인스타그램 계정에 링크트리 웹사이트 적용.

브런치의 작가서랍에는 내가 출판한 글을 모아둘 수 있다. 그런데 최근 출판 준비를 하면서 브런치에 발행을 하지 않았더니, 출판한 글을 등록하는게 안되었다. 최근 3개월간 5편의 글을 발행해야 한다는... 세상에나..


그래서 나의 인스타그램에 링크트리로 사이트를 만들고, 내가 출판한 책을 대여하거나 구매 가능한 사이트의 페이지를 끌어왔다. 놀라운 사실은 링크트리로 만들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나의 링크트리 사이트로 들어온 사람들이 8명, 조회수는 5로 나타났다.(링크트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현황을 보여준다)

작가 계정은 게시글 업로드도 거의 없고, 아는 사람도 별로 없는데... 적용하고 얼마 안되어 이런 반응이... 인스타그램 정말 너의 힘은 대단해.


요가 강사와 요가하다 계정에도 같은 링크트리 적용.

나는 요가 수업을 진행하는 요가하다와 강사로 활동하는 계정. 총 2개의 요가 관련 계정이 있다.

여기에도 하나의 링크트리를 만들어 연결했다.

요가 수업을 신청하는 페이지와 스마트스토어 페이지, 뉴스레터, 유튜브 채널까지. 만드는김에 작가 계정도 살포시 넣었다. 그냥 완전 나의 포트폴리오 페이지.


이 계정은 내가 가장 활발하게 운영하는 채널이라 조회수와 클릭이 두배 이상 높았다. 

링크트리를 유료로 이용하면 페이지 링크별 통계와 분석도 제공받는다. 

마케터라면 살짝 탐날 기능... 나는 그정도로 필요하지 않아 무료 기능으로 충분하다.


링크트리 설정이 궁금한 분들은 여기(클릭)에서 읽어보실 수 있어요.


생각해보니 노션이나 워프로 홈페이지를 만들려고 했었는데, 모바일 UI/UX가 좀 불편했다.

그리고 나는 여기저기 흩어져 작업한 것들을 모아서 보여주기만 하면 되어서 페이지에 내용을 또 모으고 채우는게 번거로웠다.

링크트리로 모아두니 훨씬 편하고 깔끔하고 좋았다.

개인 포트폴리오, 홈페이지로 활용하기에도 좋을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12월엔 쉬어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