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오늘 하루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움이 Oct 13. 2020

엉엉 운날

10월 18일이면 2년 동안 지냈던 작업실이 끝난다. 결국 다른 작업실이 아닌 집을 선택했다. 몇 주간 부동산 앱도 엄청나게 보고 겁쟁이 주제에 부동산 투어도 많이 했다. 처음에는 부동산 자체가 너무 어려워서 친구에게 '부동산 전화는 어떻게 해? 한 번만 보여줘!' '했을 정도로 알아보는 게 너무 어려웠다.(나의 첫 번째 작업실은 아빠와 투어를 했고 사무실 단지라 다 거기서 거기라 어려움이 없었다.) 역시 똥줄이 타니 직접 발품 팔아 돌아다니기 시작했다. 작업실에 있다가도 집에 있다가도 가격에 맞는 매물이 올라오면 '1시간 이내로 갈 수 있어요'라고 하고 여러 군데를 돌아다녔다.


역시 발로 알아보니 너무 맘에 드는 곳을 찾았다. 꿈꾸던 1층에 깔끔한 곳, 그날따라 날씨도 무척 좋아 유리창 밖으로 보는 모습 하나하나가 좋았다. 지금 작업실보다 월세도 10만 원 정도 절약할 수 있는 곳이었다. 이곳저곳 사진 찍고 '1시간 이내로 연락드릴게요.'라고 하고 나왔다.


역 근처 벤치에 앉아서 온갖 고민을 했다. '2년 동안 내가 버텼는데 1년을 더 버틸 수 있을까?'라는 고민부터 시작해서 '뭐 먹고살지'라는 고민까지……. 좋은 생각보다는 최악의 상황을 상상했다. 부동산에서는 다른 분이 보러 오셨다고 문자 왔고 엄마는 '내 눈에도 보기 좋은 게 다른 사람 눈에도 좋은 거야, 그런 매물은 금방금방 나가, 하고 싶으면 1년만 더 해봐'라고 했다. 결국 최악의 고민만 하다가 그 매물을 놓쳤다. 그 날밤 나는 결국 펑펑 울었다. 그 매물을 놓쳐서 운 게 아니라 이런 내 성격이 너무 미워서 펑펑 울었다.


그렇다. 나는 무슨 일을 시작할 때 '내가 이걸 하면 이렇게 좋은걸~~~~~~~~~'라는 좋은 상상보다는 최악을 상상한다. 그 최악의 상상을 반복하다 보면 결국 그 일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아마도 내 성장이 더딘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 같다. 어떻게 하면 이런 성격을 고칠 수 있을까? 시작도 안 하고 포기부터 하다니...... 그날 밤 펑펑 울며 스스로 칭찬이 필요하다 생각을 하고 (창피하지만) '잘하고 있어! 잘 해왔잖아"라는 말을 반복했다. 그 말로서는 변화가 어렵지만 그래도 나 자신의 위로도 가끔 필요했던 것 같다.


아 이 일기를 어떻게 끝내야 할지 모르겠다. 매번 새벽에 글을 쓰고 올리는 그림일기라 나중에 '내가 왜 이런 글을 썼지'라고 엄청 후회할 것 같은 글의 분위기다. 


*마무리

2년 동안의 작업실 마무리는 이번 주부터 시작한다. 갈 때 없을 때 작업실이 있어서 참 행복했는데 많이 많이 아쉽다.  

매거진의 이전글 잘 쉬는 것과 일하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