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angerine Mar 28. 2023

네가 하는 생각! 그건 진짜 당신이 생각한 것일까?

[사람들의 일상생활 훔쳐보기]

하나의 불안한 감정이 흐르고 나니

다른 불안이 내게 왔다.


그리고는 물었다.


"예전처럼 불안해하지 않냐고?"


마치 불안하기를 기대하는 듯이


배고픈 개에게 고기를 던져주듯

불안을 던져주고 내가 휘둘리기를

열망하고 있었.


그래서 궁금해졌다.

이 불안을 가져다주는 내 안에 있는

'무언가'가 뭔지.


이 무언가는

진짜 내 정신의 '본체'는 아니었다.


이게 '진짜 '라는 '본체'라면

'본체'나의 행복과 삶의 즐거움바랄텐데...

이것은 나를 불안하게 만들어 힘들게만 하고 있었다.


어쩜, 이건

구석기시대부터 인간이 자연환경과 맹수

살아남기 위해 고안해 낸 '생존 알고리즘' 같았다.


'생존 알고리즘' 세대를 지나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중 '안전 욕구'라는 

별칭을 얻었고 그 이름 앞에는 거창한 전제도 덧붙여졌다.


인간이라면 기본적으로 가지게 되는 욕구!


하지만,

이 욕구는 어느새

나를 좀벌레 마냥 파먹었고


이게 내 '본체'가 만든 생각이라며

나를 조정하기 시작했다.


그리곤 오늘 아침엔 알람소리에 겨우 깬 내가 

침대 끄트머리에 앉아 사리분별 못하고 있을 때, 


내 입으로 한마디 내뱉게 했다.


'아! 불행해.'


그때였을까?

나의 '본체'같은 정신이 생각했다.


"이 말은 내 몸이 불행하다는 뜻일까?

내 삶이 불행하다는 뜻일까?

욕구의 불만일까?"


그런데  삶을 돌이켜보면

순간순간에는 불행하기보단 무던했고

문제를 해결했을  재미와 성취도 있었고

가끔은 멍했고 피곤했고 걱정과 불안도 있었다.


그럼, 이 행하다는 것은 

내 삶의 여러 가지 감정과 행동 분류 속에

걱정과 불안이란 이름에 가장 가깝고

이것의 생산기지는 '욕구'이기에...


욕구! 


 놈의 비위만 잘 맞추고 다스릴 줄 안다면

'바로 행복해질 수 있겠다!' 싶었다.


그래서 '욕구'에게 혼란을 주기 위해

냉장고를 열어 바로 코카콜라를 마셔버렸다.


'아! 좋다!'


내 입에서 말은 터져 나왔고

역시나 나오는 말이란 건 '욕구'가 하고픈 말이었다.


그래서일까?


우리가 만약에 이 욕구의 놀음에서 벗어날 수만 있다면

우리에게도 불교의 '도(道), 천주교의 '천국'이

지금! 바로! 여기에! 있지 않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순간을 영원처럼 사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