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찬학 Aug 05. 2024

학생부 종합전형의 이해_교과 이수현황, 교육과정,

고등학교 선택 어떻게 할까요?

요즘 유료 콘텐츠 채널 카카오 오픈 채팅방에서 지원 희망 학교 교육과정 분석과 현재 재학 중인 학교의 수강 신청과 관련한 이야기들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예상보다 문의가 많아 품이 많이 들지만 기분이 좋습니다. 


학원의 힘이 아닌 "학교의 교육력에 의한 대학 진학"을 통한 공교육의 정상화, 그리고 사교육의 거품 제거와 영향력 감소가 교사였을 때부터 그리고 지금도 이루고 싶은 목표입니다. 


학교는 아이들을 위해 열심히 교육과정을 탄탄하게 그리고 다양하게 구축하고, 생기부 기재역량을 강화하고, 수시 진도 역량을 강화하고 그런 학교에서 열심히 공부한 아이들이 대학을 잘 가는 그런 대한민국을 꿈꾸어 봅니다. 


그러려면 교육과정이 좋은 학교의 선호도가 높아져야 하고,  학부모가 교육과정 편제를 읽어낼 줄 알아야 합니다. 

지금 그런 것들을 열심히 시작하고 있습니다. 

저도 구독자님들도 ^^


안녕하세요. 선생님 덕분에 교육편제표에 뒤늦게 눈 뜬 엄마입니다.

대략 자연 계열 희망 정도만 정해 놓은 중3 딸내미 있습니다. 다음 학교 교육 편제표 살펴봐 주세요

OO에서 유일한 자사고 1곳과 자공고 2곳 그리고 국립고 1곳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그리고 고교학점제 준비학교(OO는 대부분 준비학교로 지정된 거 같아요) 일반 공립고 1곳 사립고 1곳입니다. 

-고2중3맘


1지망 학교들이 다 고만고만하고 저희 아이도 열심히 하기는 하나 객관적으로 고만고만한 아이다 보니, 그래도 조금 더 도움 될만한 학교로 가고 싶은 모든 부모님 마음처럼 간절한데, 너무 몰라 헤맬 때 선생님 채널로 인해 큰 힘과 희망에 가지게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중3맘 


진짜 저희 아이가 다니는 학교는 문이과 이외에는 선택할 게 없는 학교군요.

지금 중3 학생들 부럽네요…. 원서 쓸 때가 되니 더욱 느껴집니다...

일반고생으로 학생부 종합전형 쓰려니... 벽이 보이네요.

- 고3 맘 


너무 감사드립니다.

점점 선택의 가닥이 잡히네요~~

-고3중3맘

큰아이 대입 진학 준비도 도움 많이 받았는데

작은아이 고입 준비도 많은 도움이 되네요~~

-고3중3맘 


그렇네요... 선택권이 없는 게 이렇게나 큰 일일 줄은 몰랐어요. 큰 애도 결국 정시로 몰린 상태라... 마음이 착잡하네요. 구체적으로 짚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예비고1&예비고3맘 

심화국어/고급수학1/기하/수학과제탐구/심화영어독해 중 택 2라서 심화국어랑 수학과제탐구 생각했었는데 그것도 괜찮을까요..

/수학과제 탐구 들으면 너무 좋습니다

/교양은 인공지능 기초 듣겠습니다. 고민이 많았는데 정말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고3맘


선생님 엊그제 설명회들은 부분과 분석이 일치합니다.

선생님께서 말씀 주신 두 학교는 정시로 거의 90퍼센트 이상 가는 나름 명문고입니다.

그래서 학교 수업 편제 때문에 중3 아이 고교선택제에 고민이 많았습니다. ㅜ ㅜ

저도 대안으로 생각한 학교가 훨씬 낫다 하시니...

이제 무작정 대학 입시 실적보다 학교 수업 내용을 따져봐야겠네요.

시간을 내서 분석해 주셔 너무 감사합니다. 

-중3맘 


아!! 저를 증명한 것 같아 기분이 좋네요 ^^. 교육과정만 잘 들여다보고 분석해 보면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수준과 태도, 그리고 정시와 수시 어느 쪽 지도에 노력하는지 어느 정도 보입니다. 



 01 교과 이수 현황과 합불 



모 대학의 학생부 종합 전형 가이드북에서 제시한 실제 사례입니다.

이 중 한 학생은 최초합, 한 학생은 추가합, 한 학생은 1단계 불합입니다.


각각 어느 학생일까요?



https://contents.premium.naver.com/thetablesetter/jinhka/contents/240716195032484tl

https://contents.premium.naver.com/thetablesetter/jinhka/contents/240805133702543wu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