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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영일 Jul 31. 2024

티몬·위메프, 자본잠식상태 구제 여부 '초미의 관심"

티몬·위메프 사태 피해 입점업체 피해사례 발표 기자회견

티몬·위메프 사태로 피해를 입은 입점업체 피해자들과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한국통신판매사업자협회, 온라인 플랫폼 이용자 불만 신고센터, 민변 민생경제위원회, 민생경제연구소,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기 지난 29일 오후 티몬·위메프 사태로 인해 피해를 입은 입점업체 피해사례를 발표하고 입점업체와 소비자 피해 구제를 위한 대책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번 기자회견에는 티몬·위메프에 문구류와 전통과자를 납품하다가 피해를 입은 방기홍 전국문구점살리기연합회 회장과 김대형 중랑시장 상인회장 뿐 아니라, 온라인판매사업자들의 협회인 한국통신판매자사업자 협회 김홍민 회장, 안앤락 등 피해업체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했다.


한국소비자원을 통한 소비자 피해 접수 4천건 넘어


기자회견에 참석한 양창영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본부장은 "티몬·위메프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며 "이미 한국소비자원을 통한 소비자 피해 접수가 4천건을 넘어섰고 주말까지 이어진 현장 환불도 중단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양 본부장은 "티몬·위메프가 자본을 잠식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후 소비자 집단분쟁과 민사소송이 이어지더라도 실제 제대로 된 피해를 구제받을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인데다가, 특히 항공권 등 취소로 인해 환불불가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의 2차 피해 등이 우려되는 상황인데 이에 대한 구제여부도 확실치 않다"고 지적했다.


양 본부장은 "주말 사이에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들도 소비자 분쟁조정 신청을 위한 접수를 받을지 여부를 검토했지만, 피해자 분들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한국소비자원으로 일원화하는 게 낫다고 판단해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며 "다만 이후 소비자원 분쟁조정 상황을 보고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소비자단체와 협업해 추가 분쟁조정 등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입점업체 피해 현황 파악되지 않아, 구제 여부도 불투명


티몬·위메프를 통해 문구류를 판매하다가 피해를 입은 방기홍 전국문구점살리기연합회 회장은 "그나마 소비자 피해의 경우 현장 환불과 PG사들의 결제취소 조치로 일부라도 피해를 구제 받는 사례가 나오고 있으나, 입점업체들의 피해는 그 현황도 파악되지 않고 구제 여부도 매우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방 회장은 "티몬·위메프의 현장 환불조치도, 정부의 대응도, 언론의 관심도 주로 소비자 피해에 집중되어 있다. 정부가 오늘 오전에 560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을 투입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이는 안 그래도 빚더미에 앉은 중소상인들에게 다시 빚으로 생명연장을 하라는 얘기 밖에 되지 않는다"며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http://www.civilreport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6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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