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 오늘은 헤지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합니다.
원래 선물옵션 투자의 개념이 생기게 된 것은 투자자들의 보유 자산의 가격 변동성의 방어 수단으로 선물옵션을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희망이: 헤지 때문에 선물옵션 개념이 생겼는지를 몰랐습니다. 더 얘기해주세요.
샘: 예를 들어, 농사를 짓는 농부는 풍년이 되어도 문제이고 흉년이 되어도 문제입니다.
하지만 미리 수확기에 해당 농산물을 구매할 상인과 그 가격을 정해놓으면 안심하고 농사에 전념할 수 있겠지요.
희망이: 네. 많은 농부들이 미리 밭떼기로 배추나 무를 공급하겠다는 계약을 하는 것 같더군요.
샘: 본연의 역할로서의 해지거래는 보유하고 있는 주식에 대한 반대 포지션의 선물 옵션을 구입하여 향후 자산의 손실에 대비하는 거래라고 보시면 됩니다.
투자자는 대량의 주식을 매수를 계획할 때, 향후 매수한 주식이 하락할 경우에 대비하여 선물옵션에서 매도 포지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시장이 하락하여 주식에서 손실을 보더라도 선물 옵션에서 수익이 발생하므로 손실을 줄이거나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에서 그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희망이: 그러면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헤지에 대하여 신경 쓸 필요는 없겠네요.
샘: 원론적으로는 그렇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개념의 헤지가 존재할 수 있겠지요.
예를 들어, 선물 매수자의 (콜 매도/풋매수 헤지라든지 선물 매도자의 풋매도/콜 매수 헤지 등이 선물 옵션 투자자가 하는 헤지로 볼 수 있습니다
향후 시장이 상승할 것으로 보아 10 계약의 선물을 매수한 투자자는 시장이 반대로 하락할 경우 그 손실을 그대로 떠안아야 합니다. 하지만 콜매도나 풋매수 헤지를 걸 경우에는 손실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희망이: 콜 매수나 풋매도는 옵션을 알아야 하는 거네요. 에효 어렵습니다.
샘: 네 자세한 투기거래로서의 헤지 개념은 나중에 옵션을 공부하면서 배워보도록 합니다.
오늘은 헤지의 기본개념만 이해하면 됩니다.
희망이: 네 잘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