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교사가 내일의 교사에게 던지는 10가지 질문
교사가 되려합니다,
오늘의 교사가 내일의 교사에게 던지는 10가지 질문, 윌리엄 에이어스(저), 다봄교육
목차
1.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교사가 되고 싶은가
2. 지금 당장,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3. 각양각색의 학생들,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4. 교실, 어떤 배움의 공간으로 만들 것인가
5. 교육과정, 끌려갈 것인가 이끌어갈 것인가
6. 표준화 시험 시대의 학생평가, 어떻게 다룰 것인가
7. 교실 질서, 어떻게 민주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까
8. 학부모와 동료 교사, 어떻게 협력할 것인가
9. 나만의 가르침, 무엇을 특색으로 삼을 것인가
1. 왜 교사가 되고 싶은가
- 기성 도덕관에 얽매인 머리와 마음가짐으로 교사가 되려 한다면, 경계할 것
- 당신에게 교사라는 직업이 정말 맞는지, 기질과 잠재력이 있는지 따질 것.
- 근본적 질문이 필요함 - “가르친다는 것/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교사는 무엇인지”
- 교사의 임금, 근무조건, 직업 특수성은 결코 편안하지 않으며 교사 전문성과 권한을 축소하고 있는 경향(미국도 마찬가지), 학교의 민영화, 공교육의 한계 등등의 다양한 어려움을 감수하고 도전할 것
- 긍정적 시각 - 누구든 훌륭한 교사, 자신의 편이 되는 교사를 잘 알고, 소중히 여긴다는 점.
2. 지금 당장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 교사에게 주어질 보상 : 아이들, 학부모와 함께 일할 기회 / 다음 세데의 인생에 긍정적 변화를 만들 기회/ 생동감 넘치는 공동체에 기여할 기회
- “신념을 잘 지키라”
- 신념을 지키기 위한 연습 - 봉사, 방과 후 교사, 등의 다양한 참여로 학교 활동에 가까이 하기
- “ 나의 학생들이 하고 싶어 하고, 되고 싶어 하고, 갖고 싶어 한다고 확신하는 일들” -> 구체적인 기술 연마로 새로운 것을 배우는 기술을 연습하는 것(배우기) — 그때그때의 경험을 기록하고 느낌을 기록하기 -> 새로운 것을 배우는 학생들이 느낄 인지 불일치의 느낌을 공감할 수 있음.
- 시민성 기르기 - 이용하려는 지역사회의 자원에 적극적으로 접근하기
- 독서교육- 스스로 질문 “즐기는 독서를 하는가?” - 당신의 인생에 영향을 끼친 책 5권을 소개할 수 있는가?
- 학생들이 읽으면 좋을 도서 목록을 만들 것
- 저자가 소개하는 책
비비언 거신 페일리 Vivien Gussin Paley [White Teacher], [따돌림 없는 교실 you can’t say you can’t play]
프랭크 맥코트 Frank McCourt [Teacher Man],
그레고리 미키 Gregory Michie [ Holler If You Hear Me]
마빈 호프먼 Marvin Hofman [Chasing Hellhounds]
실비아 애슈턴-워너 Sylvia Ashtone-Warner [ Teacher]
엘리엇 위깅턴 Eliot Wiggington [Sometimes a Shining Moment]
제이 길런 Jay Gillen [ Educationg for Insurgency]
- 교사는 환경을 만든다 : 교사의 역량
1) 학습환경 : 교실 환경은 제3의 교사ㅡ 모든 환경은 메시지를 전달한다.
2) 관찰과 기록하기: 모든 상황을 객관적으로, 잠시 멈추어 인과관계를 살피기
3) 내면을 들여다보기 : 주기적 성찰과 기록 -> 쓸데없는 훈련이나 공상을 피할 수 있음.
- 가르침 : 지적+ 윤리적 행위임을 명심.
3. 각양각색의 학생들은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 학생들을 1차원적 특성으로 낙인찍지 말 것 (각자의 다양한 배경이 만들어 낸 존재)
- 개인의 관심사, 삶의 목표, 질문, 요구, 역량, 의도 등을 발견하고 찾아낼 것
- "모든 학생들은 측량할 수 없는 가치를 가진 한 명의 사람"
- 학생들은 '수업 대상'으로 한정 짓지 말 것, 교사 스스로 자신이 주목받는 일을 최소화할 것
-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공간 조성
- 학생 개별 면담 강조/ '금주의 학생'과 같은 이벤트 등, 학생의 인생을 이해하고자 노력할 것
4. 교실, 어떤 배움의 공간으로 만들 것인가
- 교육환경은 제3의 교사 (환경에 따라 학생들은 통제가 불가능하기도, 배움의 경험을 하기도 함.)
- 교육환경은 교육의 '메시지'임. (예: 광장-> 뛰어라, / 조명 , 살아있는 생물(화분, 꽃), 책, 작품. 등등 = 공간의 모든 것은 배움의 메시지가 됨)
- 학생들은 공간과 상호작용함: 안전하고, 존중받으며, 즐거운 공간이어야 함.
- 교실 공간의 다양한 탐색 필요
5. 교육과정, 끌려갈 것인가 이끌어갈 것인가
- 교육과정이란- "어떠한 지식, 경험이 가장 가치 있는가?"를 논하는 것,
- 의도된/ 진술된 교육과정(검증된) >>> 가르쳐지는 교육과정 >>> 경험한 교육과정 >> 체화한 교육과정
- 교실 속 '숨겨진 교육과정' -진술되지 않는 규범, 가치 등을 유념할 것
- '숨겨진 교육과정, 학교 밖 교육과정'과 같은 내용을 밝힐 수 있어야
- 교사는 교육과정을 발견하고, 창조하며, 새길 수 있도록 --> 신념을 가질 것 (의도된 교육과정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음), 교육과정은 모든 사람들이 동등한 위치에서 적극 참여하는 대화의 과정
(본래, 교육과정은 가치중립적이지 않음.)
-1964 미시시피 자유학교 교육과정의 예 - 인권, 자유, 사회 정의에 대한 시각
- 교육과정을 고려할 때의 제안 - 지역사회와 관련이 있는, + 연결 고려
6. 표준화 시험 시대의 학생평가, 어떻게 다룰 것인가
- 표준화 시험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기. 입시나 진학률 같은 무의미한 가치가 과녁(목표)이 되지 않도록.
- 학생들의 고유한 특성을 인정하지 않는 교육현장 ( 명품의 고유성보다도 인정받지 못하는 학생들의 개성)
- 진정한 평가는 교사 당신에게 달려있다. : 교사의 업무 중 가장 핵심은 평가와 사정이다.>> 관찰 필요
- 다양한 범주의 3Ps ; 프로젝트, 퍼포먼스, 포트폴리오 - 수업과정에서 관찰하고 평가할 것
- 포트폴리오의 중요성 ( 학습과정의 수집, 발표를 위한 자료 등)
7. 교실 질서, 어떻게 민주적으로 유지할 수 있을까
- 교실에서 없애야 할 3가지 단어 : 훈육, 관리, 통제 (벤담의 판옵티콘, 푸코의 감시 권력 )
- 훈육 - 사람, 동물을 규칙에 따르게 하고 불응에 대한 통재 교정, 처벌을 통한 훈련
- 관리 - 물건이나 사람을 통제하는 과정
- 통제 - 사람의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힘
- 학교가 '안전'을 근거로 <나는 당신을 볼 수 있다> 라는- 힘을 적용한다는 사실
<->
- 다 함께 살아가기 위한 배움 : 전인적 교육과정을 위한 노력
- ' 대화'를 통한 교육
8. 학부모와 동료 교사, 어떻게 협력할 것인가
- 학부모- 교사는 서로 대립하는 관계가 아님. 당신의 동료이자 동료 교수자임
- 로런스 라이트푸드 Sarah Lawrence Lightfoot [world Apart] : 교사와 학부모 사이의 갈등을 다룬 책
- 학부모와의 관계 형성 : 일방적이지 않을 것, 서로의 요구가 있을 때만 연락하는 관계가 되지 않을 것
>> 학급 뉴스레터, 학급통신문, 학급 일기, 소풍, 책읽기 모임, 그 외 학부모가 실제 배움을 얻을 수 있는 모임만들기
>> 동료 교사, 관리자와 함께 할 것. >> 긍정적인 학교문화 만들기
- 학교문화만들기 : 수평적 직원 역랴 개발을 경험하도록 - 교사 대화 그룹 조직하기
- 1~2주마다 40분 내외의 짧은 모임 : 불평은 1인당 60초로 제한+ 10분간 배움의 시간으로 동료에게 소개할 것(제안, 아이디어, 가능한 방안 등 피드백 + 주도하는 1인의 교사가 자신의 학생들을 소개하기(작품, 수업결과물 등) ~ 돌아가며 모임 운영
- 냉소주의 또는 무기력증, 절망에 맞서야 함. = 가르침의 내용과 실천에 집중하기, 도전적 문제와 위기를 솔직하게 이야기 하는 고정된 장소 필요
- 외부전문가를 통한 직업 역량 개발에 참여하도록 수평적 직업역량 개발은 강제적, 강력한 제공이 필요함.
9. 나만의 가르침, 무엇을 특색으로 삼을 것인가
- 예) 호기심, 질문을 특색으로 삼는 교사 - 아이들과 '질문 게임'하기, 교사는 답변하지 않고 되돌리는 질문하기 + 음악, 명상활용
- 교사의 열정과 관심을 교실 안으로 가져올 것
- 교사 스스로 특색(개성)을 연마하고, 교육으로 확장하기
10. 당신이 꿈꾸는 이상적인 교사상은?
- 양심, 헌신- 교사로서의 헌신목록(지켜야 할 신념)을 만들어 매일 보고 되뇌일 것
- 가르침을 인간화하는 노력의 필요 - 도덕과 윤리에 대한 핵심적 논의로 교사를 준비해야
- 무엇을 위해 가르치는지, 생각할 것
- 진실을 밝히는, 인본주의적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