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정민 May 08. 2016

마크 주커버그가 교육의 판을 흔들려는 이유

미래의 교육, 우리는 모두 다르게 배운다.

훌륭한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 동기와 스타일을 파악한다. 하지만 늘어나는 교실 사이즈와 교사의 낮은 임금은, 학생들이 교사들로부터 세밀한 관심을 받는 것을 불가능하게 한다. 다행히 테크놀로지를 잘 이용하면 학생들이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적응 가능한 (adaptive)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것이 지난 12월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와 그의 아내인 프리슐라 첸이 교육을 메인 포커스로 한 45억 달러 규모의  Chan Zuckerberg Initiative (CZI)를 설립한 이유이다. 주커버그 커플은 오늘 미국 교육부 부장관인 James H. Shelton을 고용했다. 쉘튼은 CZI의 교육부와 그것의 중추인 저소득층을 위한 교육, 개인화 교육을 리드할 예정이다.


쉘튼, 챈, 주커버그


주커버그는 오늘날 가장 유명한 온라인 정보의 장, 페이스북 뉴스피드를 창조하기 위해 개인화(personalization)의 개념을 사용했다. 아래는 미래의 교육에서 개인화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는 주커버그의 인터뷰 내용이다.


학생들이 습득을 할 때 아주 개인화된 방식을 취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실제로 획일적인 속도로 단체교육을 받은 학생들보다 일대일 과외와 같은 개인화 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교육 결과가 더 좋다는 것을 증명하는 데이터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정말 원하는 것은 향후 10 혹은 20년 동안 교사들이 교실에 있는 모든 학생들에게 일대일 과외를 받는 것과 같은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모든 학생들은 조금씩 다르게 배웁니다. 어떤 학생들은 그룹 활동을 좋아합니다. 다른 학생들은 혼자 읽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고, 연습 문제 푸는 것을 좋아하기도 하고, 또 다른 학생들은 게임을 통해 배우는 것을 좋아합니다. 어떤 학생들은 선생님에게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고, 어떤 학생들은 스스로 배우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모든 학생들은 다른 속도로 배웁니다. 그러니까 모든 경우 한 교실에 언제나 남들보다 빨리 배우는 학생이 있을 것입니다. 그들이 다른 학생들이 이해를 할 때까지 기다리게 하는 것보다, 그 시간에 다른 것을 더 배우게 도와줌으로써 그들은 어떤 분야에서 더 앞서 나갈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동시에 특별히 배우는 속도가 느린 학생들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그들에게 어떤 것을 배우기 위해 다른 학생들과 똑같은 시간을 준다면, 그들은 뒤쳐질 것이고, 기본적인 스텝을 놓치고, 그것은 그들이 다음 챕터를 더 이해하지 못하게 하고, 그들이 더 뒤쳐지게 만듭니다.

https://www.facebook.com/zuck/videos/10102815612806161/ 

위의 비디오에서 챈과 주커버그는 개인화 학습의 잠재된 가능성을 자신들에게 보여준 교사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프리슐라는 그녀의 삶을 "완전히 변하게 한" 로보틱스 선생님을 떠올렸다. 마크는 수학 교수 Mr. Fung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나에게 "나에 대해" 가르쳐주었습니다.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문제를 푸는지... 나는 정답에 가까워지기 위해 조금씩 정답이 있을만한 방향으로 하나하나 예측을 해 나아가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를 만나기 전에 나는 나의 이런 모습을 알지 못했습니다."


개인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교사들만으로는 확장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챈과 주커버그는 개인화 교육을 추진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술을 실험하고 있다. 그들은 레드우드 시티 학군의 몇몇 학생들에게 광대역 인터넷, 노트북과 타블렛을 제공했다. 챈은 한편 아동 발달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개척하는 헬스케어 프로그램과 K-12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이 가족은 또한 주커버그 교육 벤처를 설립했다. 이 벤처는 학생들이 핸드폰에 내장된 머신 비전 기술을 통해 교과서와 과제에서 개인화된 팁과 공부 가이드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Volley와 같은 스타트업들에 투자했다. 또 다른 스타트업인 Newsela는 학생들에게 어떤 토픽에 관한 스토리를 개인화된 다양한 독서 수준으로 제공하고, 이해 퀴즈를 제공한다. 


주커버그는 또한 학생의 학습 스타일을 평가하고 음성, 텍스트, 이미지, 공동 작업, 개인 작업, 연습이나 창의적 활동의 특정 조합을 통해 더 나은 교육 효과가 있는지 판별하는, 교육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투자하고 있다. 이 소프트웨어는 또한 각 주제에 대한 이해를 모니터링하고, 인스트럭션의 속도를 조정하여, 학생들이 이해를 완벽히 하지 못했을 경우 강제로 진도가 나가는 일을 방지한다.

주커버그 교육 벤처에 투자를 받은  Volley 어플리케이션


쉘튼은 주커버그의 이러한 꿈을 이룰 수 있는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는 이전에 빌 & 멜린다 게이츠 교육 재단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주도했고, 2U(온라인 대학 과정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공기업)의 사장이었다. 쉘튼은 주커버그를 향해 쏟아지는 교육 분야에 대한 많은 연구를 한 사람들의 비판에 대항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내가 정말로 시작하려고 하는 것은 일단 그냥 많이 듣고 배우는 것입니다. 전국에 위대한 일을 하는 사람들은 많이 있습니다." 


많은 교실들에 컴퓨터가 들어갔지만, 지금까지 그들은 그저 똑똑한 계산기로만 사용되고 있다. 그들은 획일적인 교육 스타일을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았다. 자선과 기술의 조합을 통해 컴퓨터는 점차 반응하는(responsive) 조수로 변할 것이다. 교사들은 이를 이용하여 모든 학생들이 자기가 가장 잘 배우는 학습 방법으로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원문을 보려면 여기로 가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미래의 화폐는 신뢰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