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명한 새벽빛 Feb 27. 2018

쓸모없음의 쓸모

마음수련 명상일기 - 생각은 가짜

나는 왜 이렇게 쓸모가 없을까?


이사도 하고 출근도 하고 변화를 많이 겪으면서 2월에도 몸살을 달고 살았다. 괜찮은 날이 없었다. 복직해서 내가 과연 잘 적응할 수 있을지, 욕심내지 않고 내 몸에 맞게 할 수 있을지 걱정도 되었다. 불과 몇 달 전에 비하면 통증도 없고 살 만한 편이라 감사할 따름이기는 한데, 아플 때마다 아무것도 못하니까 혼자 땅굴을 파면서 이렇게 생각하곤 했다.


세상에 쓸모없는 존재는 없는데도 불구하고, '자기 생각' 속에 빠지면 이와 같은 비합리적인 사고를 일삼는 게 나의 습관이었다. 우울이라는 습관이 뿌리가 뽑힌 것은, 마음빼기 명상 덕분이다. 사람마다 그 모양은 다르지만 저마다 '생각'을 일으키며 그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는 점은 똑같다.


몸이 아픈 것도 마음이라는 데 동의는 하지만 막상 아프면 마음을 다스리는 일은 뒷전이 되기 쉽다. 마음빼기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아도 그 노력마저 귀찮게 느껴질 때도 있었다. 힘들다는 것을 인정하고 내어놓는 것보다 당장은 힘든 마음을 외면하는 일이 더 쉽기 때문이다.


같은 지역센터에 선생님들이 많이 계신데, 그 분들이 이야기를 잘 들어주셔서 몸과 함께 굳어 있던 마음이 좀 녹아내렸다. 그리고 여럿이 함께 명상을 하니까 빼기도 더 잘 되었던 것 같다. 내가 가진 나의 생각이 늘 나를 힘들게 했었다. 오늘 "나는 쓸모없다"는 생각 한 조각을 버리면서 오랜만에 눈물을 흘렸다.


스스로는 자기 생각이 진짜라 속을 때가 많지만 다른 사람이 되어 보면 '생각이 가짜'임을 더 쉽게 인식할 것이다. '생각'이 마음이고, 그것이 가짜다. 가짜라서 버릴 수가 있다. 생각이란 세상에는 없고 나의 뇌 속에만 있는 허상이기 때문이다. 방법대로 차분하게 버렸을 뿐인데 시원하게 버려지고 나니 몸도 마음도 한결 가벼워졌다. 쓸모에 대한 집착을 버리니 마음이 편하다.


쓸모없음도 쓸모가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희망에 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