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래 Nov 15. 2018

영원히 시험받는, 어른

넥스트(N.EX.T) - 해에게서 소년에게

'어른이 되었다고 느꼈을 때'를 묻는다면 보통 나는 '시중은행 1일 이체 한도를 최대 5억 원으로 설정했을 때'라고 답한다. 부동산거래 때문에 그런 거여서 순식간에 몇 년치 연봉이 내 손끝에서 오가는 걸 보며 '아 이게 어른의 세계구나' 싶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게 '진짜' 어른이냐-라고 되묻는다면 나는 선뜻 대답하지 못했다. '진짜 어른'의 기준은 과연 무엇일까.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진정한 어른이라고 할 수 있을까.


오늘 나는 그 대답에 대한 실마리를 조금은 찾은 것 같다.


진짜 어른이라면, 누군가의 보호 아래를 벗어나, 자신의 집을 떠나, 새로운 길을 떠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

조금은 낯설고 많이 두렵고 스스로에 대한 확신도 100%가 아니지만. 지레 움츠려 들지 않고, 나를 비웃는 사람들에게는 똑같이 썩소 한 번 날려주고 내 갈 길 가는 여유를 보일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오늘은 마침 수능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 최대의 시험'이라고 말하지만-그 말도 아주 틀린 건 아니지만- 사실 사는 동안 시험이라는 건 끝도 없이 부딪혀 오기 마련이라 수능이 망한다고 인생이 망한 건 아니라고 말해주고 싶다. 반대로 말하자면 내가 더 이상 시험에 들지 않고, 그 시험의 샘이 말라버렸을 때를 가장 경계해야 하는 게 아닐까 싶다. 내가 더 발전할 가능성이 없다는 소리니까. 스스로 애써 스스로를 시험에 들게 하려 노력해야 할지도 모른다.


그러니까 진짜 어른은, '아 이제 내가 어른이구나!'라는 생각이 드는 그 순간 '고여서 썩지 않기 위해' 움직이는 지혜와 실행력을 갖춘 사람이라는 거다. 그런 의미에서 진짜 어른이 되는 방법은 아이러니하게도 '영원히 어른이 되지 않는 법'일지도.

매거진의 이전글 새여 너는 낡은 목청을 뽑아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