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iffu Jan 20. 2021

비워내기



사촌형부가 해주었던 말이 있다.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제대로 알아가는 시기는 서른 이후부터라고. 그전까진 마냥 사람이 좋고, 보고 싶을 때 보면 되지만 서른쯤부터는 각자의 삶과 가정이 중요해진다고 했다. 거기다 나이가 들수록 사람이 변하는 속도도 빨라지면서 자연스레 서로 소홀해지고 멀어질 일이 많다고 했다. 조금씩 그 말을 알아가고 있다. 누구보다 잘 안다고 생각했던 가까운 사람들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고, 변화를 느껴가는 요즘이다. 그러면서 하나, 둘 실망하는 사람이 늘어났다. 왜 실망을 하게 될까 생각해보았다.


 그러다 나의 문제를 하나 발견했다. 어떠한 상황 속 상대의 반응을 오직 나의 기준대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이다. 나 같으면 저렇게 말하지 않을 텐데, 나 같으면 진심으로 관심 가지고 응원해줄 텐데, 나 같으면 함께 마음 아파하며 위로의 말을 건넬 텐데 등 항상 그래 왔다. 내가 생각한 반응이 돌아오지 않으면 그것에 연연하고 상처받기 일쑤였다. 내 마음을 찰떡같이 알아주고 진심으로 통하는 사람은 없는가 싶었다. 세상의 수없이 많은 사람만큼 같은 상황에서도 말과 행동이 달라질 수밖에 없음을 받아들이지 못했다. 내 생각이 곧 바람직한 답이라 믿고 그들을 평가했다. 나 자신도 완벽하지 않으면서 다른 사람의 완벽함을 바란 것이다.


 최근에 인식하고 노력 중인 부분이라 생각이 잘 정리되진 않는다. 앞으로가 중요할 것이다. 나 자신도 누군가에겐 절대 이해 못 할 한 사람이 될 수 있단 걸 알고, 내 기준대로 상대의 반응을 바라는 기대를 내려놓으려 한다. 그래서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덤덤해지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좋은 어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