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살림스케치 Feb 18. 2022

골칫덩어리 비닐 랩 잘 버려야 한다는데

사람에게 해로운 건 자연에도 해롭습니다

<가정용 PE랩>




  오늘도 PVC랩에 돌돌 말린 삼겹살을 사다가 가족들과 함께 먹었습니다.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해 스티로폼과 플라스틱에 든 고기를 외면하고 PVC랩에 이중으로 돌돌 말린 고기를 집어 들고 스스로 뿌듯했지요. PVC랩으로 기름진 고기를 돌돌 말아 포장하면 안 됨을 그때는 미처 몰랐습니다.


  배달된 뜨거운 짬뽕 국물에 발 담근 듯 내려앉은 PVC랩을 봐도 대수롭지 않았습니다.

그냥 배달하는 도중에 흔들려 빨간 국물이 PVC랩에 가득 묻었는구나! 하며 두 손으로 랩을 뜯으며 비닐이 국물에 침투해도 심각성을 잊고 살았습니다. 환경호르몬이 나온다는 것은 먼 나라 남의 이야기 같았습니다. 재활용 어렵고 인체에 유해 한 PVC 포장재 사용이 금지되어 있지만 바뀌지 않는 현실에 그냥 주면 주는 대로 적응하며 살았던 것 같아요. PVC랩은 뜨거운 열을 가하면 녹아내림을 그때는 미처 몰랐으니까요. PVC랩을 소각하면 염산이 나오고, 치명적인 유독가스를 발생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살았습니다.


  지나가다 출출하면 떡 방앗간에 들러 비닐 랩에 감겨 반질반질 윤이 나는 따뜻한 떡을 사서 먹기도 합니다.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찰떡은 식감도 좋지만 맨질맨질 촉감도 좋잖아요. 비닐 랩을 벗겨내고 떡을 한 입 배어 물때 비닐이 입에 닿아 침이 묻어도 대수롭지 않게 여겼습니다. PVC랩으로 뜨거운 먹거리를 직접 포장하면 안 되고,  랩에 포장된 음식을 스팀기 위나 온장고에 보관하면 안 됨을 그때는 미처 몰랐습니다.


  마트에서 장을 본 후 랩에 포장된 고기를 그대로 냉장고나 냉동실에 넣습니다. PVC랩이 기름진 고기에 찰싹 달라붙은 체 며칠씩 보관하면 안 되고, 바로 꺼내어 용기에 옮겨 담아서 보관해야 됨을 몰랐습니다. 심지어 비닐랩에 포장된 체 냉동실에 얼린 고기를 빨리 해동하기 위해 어르신들은 전자레인지에 넣어 해동하거나 미지근한 물에 담가놓고 녹이기도 합니다. 플라스틱 재질 중에 폴리염화비닐, 즉 PVC 비닐은 아주 나쁜 품질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절대 뜨거운 열을 가하거나 뜨거운 물에 담가 두면 안 됩니다.      


1. 업소용 PVC랩은 사람과 자연에 유해하다.

  수많은 식품을 에워싸고 있는 비닐랩은 PVC랩이에요. 업소용 랩이라 부릅니다.

PVC는 폴리염화비닐이라고 하는데, 플라스틱 재질 중에 PVC 비닐은 품질이 나쁘기로 유명합니다. 2019.12.25.부터 재활용 어렵고 인체에 유해한 PVC 포장재 사용이 금지되어 있지만

잘 늘어나는 성질 때문에 사용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소비자는 PVC랩의 심각성을 모른 체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일상생활에 흡수되어 살아가고 있습니다. 최대한 적게 사용해야 하지만 마트에 가면 선택의 폭이 제한적이라 어쩔 수 없이 PVC랩에 선 포장된 식품이나 음식을 살 수밖에 없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PVC랩에 포장된 식품이 증가할수록 처리비용도 문제지만 환경오염이 더 심각해집니다. PVC랩은 재활용이 매우 어려워 꼭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PVC랩이 아무리 깨끗해도 꼭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야 합니다. 이렇게 일반 쓰레기로 버려진 수많은 업소용 PVC랩을 소각하면 염산이 나오고 치명적인 유해 가스가 발생합니다. 이런 유해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매우 복잡한 공정 과정을 거친다고 해요. 소각하면 염산과 유해 가스를 배출하고, 땅에 매립하게 되면 썩는데 100년 이상 걸립니다. 사람과 자연에 유해한 PVC랩, 골칫덩어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2. PVC랩 사용 줄이는 방법

이렇게 심각한 현 상황에서 우리가 당장 할 수 있는 건 PVC랩은 지저분하든 깨끗하든 상관없이 무조건 꼭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그리고, 가급 적 PVC랩에 이중 삼중으로 돌돌 말린 식품을 덜 구매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대형 마트 대신 전통시장 이용 횟수를 점차 늘리면 PVC랩 배출을 줄 일 수 있습니다. 요즘 마트에 가 보면 포장되지 않은 식품이 없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전통시장에 가면 과일이나 채소를 박스나 바구니에 담아 놓고 판매하는 곳이 많아 직접 골라 담을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요. 전통시장에서 장을 보는 날은 마트에서 장을 보는 날보다 쓰레기 배출이 월등히 줄어듭니다.     


3. 가정 용 PE 랩

  업소에서 많이 사용하는 랩은 PVC랩이라 하였습니다. 그러면 우리 가정에서 사용하는 랩은 어떤 랩일까요? 가정에서 사용하는 랩은 PE 랩이라 합니다. PE 랩은 PVC랩보다 안전하며 재활용 가능합니다. 실제 PE 랩은 재활용 가능 품목에 해당합니다. 그렇다고 고기 기름이나 이물질이 묻은 PE 랩을 재활용 배출해도 된다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리 재활용 가능한 품목이지만 이물질이 묻은 PE 랩은 꼭 일반 쓰레기에 버려야 합니다. 다른 플라스틱 재활용까지 방해하게 되니까요.

  

4. 친환경 PE 랩

  일반 PE 랩보다 가격이 비싼 친환경 PE 랩도 있습니다. 접착력이 좋아 여러 번 재사용 가능합니다. FDA 인증을 받은 츄잉 껌 성분으로 접착력이 우수하고, 식품이 랩에 닿아도 유해하지 않은 장점은 있지만, 가격이 비싸고, 투명하지 않아 음식이 보이지 않는 단점은 있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친환경 제품이어도 뜨거운 음식을 포장하거나 전자레인지에 넣어서 데우는 것은 자제해야 합니다. 랩은 차가운 식품을 포장할 때는 괜찮지만 뜨거운 음식을 포장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PE 랩도 마찬가지로 이물질이 묻으면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가장 좋은 건 음식이나 식품을 보관할 때 용기를 사용하는 게 가장 안전합니다. 그리고, 아주 필요할 때 조금씩 사용하면 더 좋겠지요? 아무리 친환경 제품이어도 지나치게 사용하면 사람과 자연에 해가 됩니다. 아주 필요한 곳에 적당히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면 쓰레기도 줄이고 소비도 줄일 수 있답니다. 그리고 조금 불편하지만 빈 용기 들고 동네 정육점에서 고기를 사고, 전통시장에 가서 포장되지 않은 과일을 장바구니에 직접 넣어 오는 방법도 있습니다. 조금 불편한 살림은 쓰레기도 줄이고 사람과 자연을 이롭게 하니까요.


사람과 자연에 유해한 업소용 PVC랩!
깨끗하든 지저분하든 상관없이 모두
일반 쓰레기로 버려주세요.
당장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미세 플라스틱 줄이는 현명한 세탁 방법 7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