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익명 Dec 28. 2020

노션으로 마케터의 이력서 만들기 번외편

노션 이력서 출력 등 지난번에 이야기 하지 않은 팁들

노션으로 이력서를 만드는 분들이 요새 많아졌나 봅니다. 지난 번에 작성한 글이 지금까지도 하루에 10~20회씩 꾸준하게 조회되고 있더라구요. (소규모 브런치러라 이정도 숫자에도 놀라움) 유입 경로를 살펴보니, 많은 분들이 '노션 PDF 출력', '노션 출력' 등의 키워드로 제 브런치에 방문해주셨습니다. (물론 가장 많은 유입은 브런치에서 발생했습니다) 그 사이에 저는 이직에 성공했습니다. 그래서 그 기념으로(?) 많은 분들이 제 브런치에 방문했지만 얻어가지 못한 그 정보... 노션 출력과 관련된 팁을 공개하려고 합니다. (1) 노션 이력서, 만들고나서 PDF로 어떻게 출력하는가? (2) PDF로 출력하거나 종이로 인쇄했을 때 문제는 없는가? (3)너는 어떻게 했는가? 세 가지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1. 노션 이력서 PDF로 출력하는 법

노션 이력서 PDF로 내보내기

위의 첨부된 이미지는 저의 이력서입니다. 공개하기 매우 부끄럽지만, 많은 분들이 방문해 주셨기 때문에 방문 기념 이벤트라고 생각하고... 과감하게 첨부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더보기를 누르면, 내보내기 버튼이 있습니다. 저는 영어 버전을 쓰지 않고 한글 버전을 쓰기 때문에 '내보내기'라고 써져 있지만, 영어로는 'export'라고 써져있을 것 같습니다.

노션 이력서 PDF로 내보내기

내보내기를 누르면 이런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내보내기를 누르면 끝!



2. PDF 출력 그 후...


사실 1번은 너무 쉬워서 다들 아실겁니다. 저렇게 하면 끝인데, 왜 자꾸 내 브런치에 방문을 할까?!를 고민해보니, 이 현상 때문인 것 같습니다. 노션 이력서를 PDF파일로, A4형식으로 출력하면... 

왼쪽이 웹 화면이고, 오른쪽이 출력된 PDF화면입니다. 폰트부터 페이지 배치까지 모두 구려지게 됩니다...




3. 나는 어떻게 했는가?


코드스테이츠에서 커리어 코치 재호님(급 실명언급..)의 조언을 받아, 그나마 예쁘게 출력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됐습니다.


1) 웹용 이력서와 인쇄용 이력서를 나누기 위해 페이지를 복제합니다.



2) 웹용 이력서는 화면을 좁게 쓰고, 인쇄용 이력서는 화면을 넓게 씁니다.


3) PDF로 내보내기할 때 A4가 아닌, A3로 출력합니다.


이렇게 하면 그나마 웹 버전과 가장 비슷한 PDF 이력서가 탄생하게 됩니다. 출력된 이력서를 보고, 글자가 짤리는 부분 등은 일일이 점검해서 수정했습니다.


노션 이력서 출력으로 검색하셔서 여기까지 오신 분이라면 하트 하나만 찍어주세요..! 브런치가 제대로 추적해준 게 맞는지 보고싶네요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