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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voyager May 10. 2020

The V // 2020.5.10

1주일에 한 번, 꼭 알아야 할 5가지 뉴스를 담다.

1. 국내 쇼핑앱 2위가 당근마켓이라고?

지난 4월 10일 기준, 중고거래 플랫폼의 신흥강자 당근마켓이 일간 트래픽 순위에서 1위인 쿠팡의 바로 뒤를 이어 2위를 기록했습니다. 기존 이커머스 플랫폼이 아닌 중고거래 플랫폼이 11번가, 위메이크프라이스, 지마켓을 모두 뛰어넘어 성장한 것입니다. 트래픽뿐만 아니라 충성 고객을 보여주는 지표인 1인 월평균 사용시간, 1달 기준 평균 앱 실행 빈도도 각각 3.16시간, 20일로 경쟁 중고거래 앱들을 압도했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이 당근마켓을 자주, 오래 사용한다는 의미죠. 당근마켓은 이러한 우수한 퍼포먼스를 기반 삼아, 동네 사람들이 재능을 교환하는 서비스 플랫폼으로 발전을 준비 중입니다. 


당근마켓이 단순한 중고거래 앱이 아닌 이유: https://bit.ly/3fxXyN7




2. 온라인 개학 대환장 파티의 최종 승자, 네이버 밴드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많은 걱정과 우려 속에, 4월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이 이루어졌습니다. 전례 없는 상황에 학생들과 부모님, 선생님들 모두 진통을 겪었는데요. 이런 혼란 속에서 네이버 밴드가 4월 21일 기준, 전월 대비 10대 신규 사용자가 395% 증가하는 폭발적 성장을 달성했습니다. 개학 연기가 본격화된 3월 초부터 발 빠르게 선생님들과 소통하고, 부정 수강을 방지하는 "라이브 시청 멤버 확인", 학생들의 학습 재미를 위한 "기상 인증", "단어 암기 인증" 등 선생님과 학생들 입장에서 생각한 기능들이 승리의 비결이었습니다. 


빠른 피드백 반영과 소통으로 승리한 네이버 밴드의 이야기: https://bit.ly/2Lij9v3




3. SM의 첫 "온라인 전용" 콘서트, 24억 벌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문화산업도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콘서트와 공연이 연달아 취소되면서, 아티스트들과 콘텐츠 기업 모두 새로운 활로를 개척하기 위해 노력 중인데요. SM엔터테인먼트가 4월 26일, 네이버 V 라이브로 최초의 온라인 전용 유료 콘서트를 개최했습니다. 해당 콘서트는 100개가 넘는 국가의 75,000명이 시청해, 당일 시청료로만 25억 원 가까운 수익을 올렸습니다. 그동안 SM이 증강현실, 실시간 3D 그래픽 등 공연 관련 신기술에 꾸준하게 투자해온 것이 결실을 맺은 셈입니다. SM은 온라인 공연을 "Beyond LIVE" 시리즈로 이름 붙이고, 오는 5월 17일 NCT 127이 바통을 넘겨받아 온라인 공연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콘서트가 온다: https://bit.ly/2LhnizG




4. 힙합 + 배틀로얄 게임 + 콘서트 =?!

남다른 패션센스와 음악적 감각, 매력적인 사운드로 미국 힙합계에서 가장 핫한 아티스트 중 하나인 트래비스 스콧 (Travis Scott)이 자신의 신곡을 배틀로얄 게임 포트나이트 (Fortnite)에서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스콧의 가상세계 라이브 투어는 패션 관련 매체인 하입비스트 (Hypebeast)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되었고, 라이브 날 포트나이트는 동시 접속자 수 1,230만 명을 기록했습니다. 어마어마한 스트리밍 기록으로 자동으로 5월 빌보드 차트 1위가 확정되어 큰 화제를 모았죠. SF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풍경들이, 생각보다 훨씬 빠르게 우리 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배틀로얄도 하고 신곡도 듣고 굿즈도 살 수 있는 콘서트가 있다?: https://bit.ly/2WKa0Rk

트래비스 스콧의 가상세계 콘서트 바로보기: https://bit.ly/3ckWryd 




5. 삼성 페이, 애플 카드, 그리고 이젠 구글 카드?

삼성과 애플, 카카오에 이어 구글도 본격적으로 핀테크 분야에 진출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현재 자체 핀테크 서비스인 구글 페이 (Google Pay)를 운영 중인데, 여기에서 범위를 넓혀 주요 은행들과 협력해서 개발한 개인 계좌, 모바일 앱과 연동되는 실물 형태의 체크카드 등을 준비 중입니다. 구글 카드는 애플 페이, 애플 페이 카드 등과 경쟁할 예정이며,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구글이 보유한 방대한 이커머스 데이터를 광고 성과 향상 등에 투입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핀테크 분야에서 새로운 강자로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 체크카드가 나온다면 한국에서도 쓸 수 있을까?: https://bit.ly/2LhqZ8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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