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즈덤리 Sep 03. 2022

결혼했다고 사랑을 졸업한 건 아니잖아요

비혼주의자가 결혼했다 (3)



* 왜 나랑 결혼했어?


자꾸만 방심합니다. 별 거 아닌 일에 짜증을 내는 날이 많아졌어요. 우리의 사랑은 절대 변하지 않을 거라며 괜찮을 거라 생각했어요. 그러나 터져 나오는 방심이 저를 흔들어놓곤 합니다.  


같이 살아서 그런 것 같아요.  길을 걷다가 사람들의 시선을 격렬히 흔드는 여자가 우리 앞을 지나가면 괜히 심술 날 때가 있어요. 저는 집에서 도수 높은 안경을 쓰고 머리를 틀어 올리고 누워있으니까요. '나도 저렇게 매력적일 수 있는데, 왜 이 사람 앞에서는 편안하고 안정적이어야만 하지?' 이상한 고민도 해봤습니다.


그래서 자꾸 사랑을 졸업한 척 하나 봅니다. 당신과 한 집에 살게 되면서 내 진짜 모습을 보여줄 수밖에 없으니 혼자 꿍-하나 봐요. 그런 제가 참 우습기도 합니다. 비혼주의자였으면서 이런 감정에 휘둘리다니!





* 행복은 낯설고 불행은 익숙해서 그런 걸까


결혼하니 딱 좋습니다. 알맞게 행복합니다. 특별한 일 없이 무탈하게 지나가는 하루가 길어지고 있어요. 이 정도 행복이라면 더할 나위 없겠다 싶었습니다.


"왜 행복하지?"


그러다가 갑자기 불안해집니다. 이 쯤되면 무슨 일이 터져야 할 것 같아요. 일상의 행복을 즐겨야 하는 때에 불행의 암시를 기다리고 있다니. 행복은 모르고 불행은 잘 알아서 그런 것 같아요.


그래서 행복한 사랑이 더욱 서툰가 봅니다.





* 사랑이 서툰 나에게 '괜찮아'


"괜찮아! 내가 할게."


제가 평소 자주 하는 말입니다. 업무든 집안일이든 웬만해선 마다하지 않고 합니다. 부지런한 편이라 상대방보다는 덜 피곤할 거란 생각 때문인 것 같아요. 결혼을 하니까 배우자에게 괜찮다는 말을 더 자주 해요. 좀 서툰 방식으로요.


고등학교 선후배였던 저희가 졸업 후 10년 만에 만난 그날, 그가 하는 말이 굉장히 강렬했어요.


"고양이랑 둘이 살 거야! 결혼은 별로. 차라리 한 지붕 두 집 형태로 동거하며 사는 게 괜찮지"


"...오........(땅콩주택인가...)"


그랬던 사람이 좁은 신혼집에서 모든 공간을 공유하며 살고 있으니 오죽 힘들까 싶었어요. 그래서 제가 더 괜찮아지려고 했던 것 같아요. 누군가의 배우자로 살다 보면 이렇게 사는 게 아닐까란 생각을 했죠. 그래서 조금 지쳤던 것 같아요.


사랑은 상호작용이라는 걸 잠시 잊었어요. 배우자에게 받을 수 있으면서 주는 것만 집중했어요. 서툰 사랑은 졸업하고 괜찮은 사랑으로 입학해야 할 때가 온 것 같아요. 일단 오늘은 저에게 괜찮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 "너를 만나기 전의 나는 죽었어!"


결혼 후 말 못 할 감정으로 툴툴대는 저에게, 배우자가 가끔 건네는 위로의 말입니다. 결혼에 냉소적이었던 과거는 없으니 현재 행복하게 살자고.


별 거 아닌 일상에도 행복해하고 결혼을 꿈꿨던 어린 아이. 저에게 잊힌 그 모습을 천천히 알려주고 싶었던 걸까요. 억지로 행복을 누리고자 마다하지 않았던 때에 그를 다시 만난 것도 이유가 있을지 모르겠어요.


어쩌면 결혼을 후회하거나,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용기의 말인 것 같아요. 결혼을 후회하는 사람들에겐 과거를 추억하지 말고, 결혼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겐 꽤 괜찮은 사람과 미래를 직접 그릴 수 있다고 말이에요. 비혼을 버린 저는 어떻게든 좋은 방향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 문을 지나면 새로운 계절이 찾아올 거야




그래도 현실을 도피했던 비혼주의자들이 결혼을 만나 애매하게 개조된 인간으로 태어났으니 서로 위로해줄 시간이 필요한 것 같아요. 저도 그에게 전할 위로의 말을 만들어야겠습니다. 혼자 괜찮아하지 말고 우리가 괜찮아질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겠어요.


단단한 마음을 위해 조금 다른 방향으로 힘써보렵니다.








#비혼주의자의결혼생활

#결혼굴리기

#결혼성장일기

#삶의중심











-

-

오잉! 메인에 등장해버리기. 아직 글린이지만 조금 공감이 되었을까요...?

사느냐 바빠서 글쓰기를 외면하고 살았는데, 6년 만에 메인에 올라보니까 감회가 새롭고 부끄럽습니다..ㅎㅎ

브런치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이 아니었으면 몰랐을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