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롱 Feb 24. 2021

단상들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내가 다르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의 당혹함.

나를 판단하는 또는 나를 생각해주는 말들 속에

내가 생각하는 내가 아닌 전혀 다른 내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때.


진짜 나는 무엇일까.

타인에게 비친 나일까. 내가 믿고 있다고 믿는 나의 모습일까.


나와 다른 나의 모습을 이야기할 때에도

웬만하면 수정하지 않고 그런가 하며 넘기곤 하는데

그런 순간이 쌓이고 나니 이제는 그 모습이 반박할 수 없는 '내'가 된 것 같기도 하다.


나는 나를 좋아하는데

나를 좋아하는 게 괜히 겸연쩍어서

나 자신을 부족한 것으로, 부끄러운 것으로 표현했던 것이

그냥 내가 되어버린 기분.


실은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있는 것을

더 표현할 걸 그랬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사람들을 좋아하고, 잘 어울리는 장점

사람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배려하는 강점을 가졌다.


또 내 생각을 말과 글로 제대로 표현할 줄 알며,

일이 되게 하는 집요함도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사랑이 많은 사람인 것이 늘 스스로 자랑스러운 부분이었는데.

(일을 하며 많이 잃어버린 것 같다는 게 조금 슬프지만...ㅎ)


그냥. 요즘 와서 드는 생각.

이제는 보다 나 자신에 대한 믿음을 드러내도 좋을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강릉여행을 준비하는 친구를 위한 현지인 맛집목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