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 <고부가 달라졌어요 – 황혼, 성난 황소가 된 아내>
성난 황소처럼 달려드는 아내와 상황을 회피하는 남편, 끊임없는 부부 싸움에 지쳐 왕래를 하지 않는 자식들로 가족 전체가 지쳐있었습니다. 영상을 보면서 잦은 갈등이 커져 돌이킬 수 없는 관계가 됐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돌이킬 수 없는 관계가 된 가족에게 부부상담, 부녀상담, 드라마 치료 등의 가족 치료가 이루어졌습니다.
가족치료는 가족구성원의 문제행동이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 가족의 상호작용, 성장과정을 포함한 가족전체의 문화적 맥락을 반영한다고 전제합니다. 가족치료 대상은 가족 내의 특정 개인이 아니고 전체 가족 및 각 가족원 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이며 역기능적 의사소통 형태입니다. 가족치료를 통해 가족전체가 회복되고 치유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영상에서 나온 부부의 가장 큰 문제는 경제적 갈등이었습니다. 남편에게 치료를 진행해보니, 남편이 돈에 집착하는 모습은 성장과정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가족에게 인색했던 아버지 때문에, 어머니가 병원도 못 가보고 돌아가셨습니다. 심리 치료를 통해 자신도 아버지와 같은 행동을 하고 있다는 점을 깨닫고 가족들에게 사과합니다.
가족치료는 영상에서 나오는 것처럼 가족을 전체로서 한 단위로 보고 치료 대상으로 두는 치료입니다. 가족구성원의 문제행동이 개인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전체 가족 간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형태로 접근해야합니다. 가족은 서로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는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영상에서는 전문가들이 나와 가족 전체를 한 단위로 보고 치료를 진행합니다. 먼저 가족사정이 이루어집니다. 인터뷰와 평소 생활하는 영상을 통해 가족생활주기를 파악하고, 중재를 진행합니다. 심층 상담을 통해 회피하는 남편의 이면에 가장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싶다는 마음이 있는 점을 포착했고, 아내 가게 일을 도와주라는 미션이 부여됩니다.
이를 통해 아내의 혼자 가정을 책임져야한다는 책임감과 외로움을 작게나마 덜어주게 됩니다. 아내의 외로움은 그동안 곰인형을 대량 구매하는 것으로 자주 나타났었습니다. 폭력까지 있는 잦은 부부싸움에 아이들의 고통도 있었습니다. 결국, 막내딸이 가출을 하게 됩니다. 막내딸은 결혼을 할 때가 되어서야 가정으로 돌아옵니다.
가족의 문제가 이성관계, 부부관계, 가족 간의 불화 등에 영향을 미쳤다는 점을 이야기하며 아버지와의 관계 회복을 원했고, 아버지도 상황을 회피하지 않고 솔직하게 잘못을 인정하고 딸에게 사과합니다. 그간 아버지에게 서운했던 점을 표현하고, 아버지와 대화 시간을 가지는 점이 감동적이었습니다. 이와 같은 가족치료를 통해 개인 문제로 초점 맞춰 치료했을 때보다, 효과적으로 가족 집단을 치료함으로써 가족 모두를 치료하게 됩니다.
효율적이기 때문에 개인에 초점이 맞춰진 치료보다, 가족 치료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개인에 대한 상담을 통한 치료가 이루어지더라도 결국 가정으로 돌아가 다시 변화되지 못한 가족의 영향을 받아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 효율성은 극대화됩니다. 가족의 각 구성원들은 서로에게 동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가족치료를 통해 모든 가족구성원들이 구체적이고,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영상 속의 가족은 방송을 통해 다양한 가족치료를 받았습니다. 그로 인해 가족 체계가 변했고 구성원들의 삶도 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