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즈

by 손정수

우리 한인 상점이 많은 봉헤찌로는 원래 좋은 휴양지라는 뜻이 있다. Bom은 좋다 Retiro는 휴양지를 뜻한다.지금의 쎄 성당 인근이 시내 중심부였던 시절 시내 삶에 지친 사람이 잠시 쉬도록 놀러 오던 곳이다. 멀리 찌에떼 강가로 가는 길목에 있는 숲이 있던 곳. 지금의 루즈 공원에는 높은 탑을 쌓아 멀리 강을 건너 오는 호전적 인디오를 감시하는 초소도 있었다. 루즈(Luz)라는 이름은 지금의 Joao teodoro 길에 최초로 생긴 화력 발전소가 불(Luz)을 밝혀 생겼다고 하는데 이건 설화다.


원래는 1601년 Domings Luiz와 가족이 정착하며 루즈 성녀(Nossa Senhora da Luz)를 기원한 성당을 세우며 그 이름이 유래한 것이다. 인근에 있는 루즈 기차역도 중요하다. 1822년 영국에서 철도를 깔아주며 처음으로 지었는데 못, 벽돌 모두 영국에서 조달하여 세운 곳이다. 수차례 화재로 모두 타버리고 지금은 브라질 벽돌로 다시 지어진 것이다.


기차하면 유명한 역도 있다. 바로 한인촌 뒤에 있는 Sala Sao Paulo 오케스트라 장이다. 빠울로는 원래 1938년도에 완공된 기차역이다. 브라질이 커피로 한창 유명할 때 지방에서 재배되는 커피를 이곳 쌍빠울로로 운반하고 여기서 다시 1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Luz 역에서는 싼토스 항구로 운반하던 것이다. 커피 재배가 줄어들고 사용률이 줄어 철도를 폐쇄했을 때 이 역을 어떻게 할까 고민하다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소리 울림이 좋아 1999년부터는 상파울로 주립 오케스트라장으로 쓰이고 있다.


오케스트라, 공연은 가깝게 접할 기회가 적어 한 번도 못가다가 이렇게 초청을 받아 한 번 가보는 군요..ㅋ

입구전경입니다. 옛날 모양 그대로 살려서 웅장함이 있습니다. 뒤에는 아직 기차가 다니지만 옛날의 커피 지배지였던 지방에는 안 갑니다.차장에서 한 방 찍습니다. 어와서 한 번더..식당 입구 전 거실 입니다.분위기 좋지 않습니까....??자 드디어 오늘의 민생고를 해결할 식당입니다.구조가 원래부터 식당을 위주로 만든 것이 아니기에 다소 불편하게 보입니다.


일단 8번에 자리를 잡고..평상시에 점심 시간에 조금만 늦으면 줄이 많기에 우리는 조금 일찍 도착했습니다.2층에도 자리가 있네요....!저는 단연코 광천수!이게 진정한 광천수 입니다.인위적으로 가스를 주입한게 아닌..성 로렌소!

keyword
작가의 이전글쌈바, 카니발의 도시 R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