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rchid Apr 29. 2016

행복

Lumix gh4




Paradise라는 제목의 드라마에서 '우리 나이에 행복이 다가오면 그게 맛볼 가치조차 없고 천박한 것이라도 붙들어야 한다.'라는 대사가 나왔다. 그 말을 입에 담을 수 있을 만큼 나이 들진 않았지만, 행복해하지 않겠다며 너무 뻣뻣하게 굴어왔던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분명 삶에도 영화처럼 정점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정작 그런 순간이 다가오고 나면 두려워져 고개를 돌려버리기 일쑤였다. 찰나의 행복 뒤에 밀려올 구름들이 너무도 뚜렷이 보였기 때문이었다. 결국 행복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 같은 순간들은 매번 여러 갈래로 뚝뚝 나뉘어 흩어져야 했다. 행복이 불행을 몰고 오는 것은 아닌데, 주저함과 두려 행복을 온전히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매번 망쳤 것이다.


사소한 일 하나하나에도 어린아이처럼 자지러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손가락질 하기도 받기도 쉬운 때에 행복함을 온전히 느껴보고 싶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이기적이고 철없는 것일 수도 있겠다. 그래도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했던가를 조심스레 돌이켜 보고 싶다. 행복이 다가왔을 때 온 힘을 다해 품어보지 못했다고 해도 그 기억은 내 안에서 흐릿하게나마 빛나고 있다. 여름의 비 냄새, 해 질 녘의 피아노 소리, 물기 어린 풀을 밟는 소리, 수천의 나뭇잎이 흔들리는 모습, 식빵을 구울 때 나는 냄새, 좋아하는 사람들의 뒷모습, 손가락 사이를 스쳐 지나가는 바람, 선풍기 바람에 조금씩 말라가는 머리카락, 색색의 크리스마스 전구 같은 것들까지도.



작가의 이전글 혈육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