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노스톤 Jan 02. 2018

구글의 판다알고리즘 은? (Google Panda)

PANDA 알고리즘은 스팸 방지 알고리즘으로써 검색결과 순위 알고리즘에 큰 변화를 몰고 왔으며 구글 검색엔진을 구성하고 있는 주요 알고리즘들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PANDA 알고리즘이 본격적으로 구동하기 이전까지 는 구글의 검색결과 순위에는 수준 이하의 글들과 광고성 사이트들이 높은 순위에도 섞여있어 검색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훼손하고 있었다.

그러나 Google Panda의 등장으로 검색 알고리즘은 정교함과 섬세함을 중무장해 광고성 사이트와 같은 저급의 정보를 색출해 순위를 낮추고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들의 순위를 높여 정보의 정확성을 높여준 것뿐만 아니라 직접 참여의 기회도 마련해 정보 및 데이터의 접근성도 높여주었다.

PANDA 알고리즘의 부드러움 즉 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는 모토는 중소기업들 에게도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기존 알고리즘은 광고성 사이트의 단속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아 검색결과로 흔히 볼 수 있었다.

광고성 사이트의 제어 불가는 결국 많은 자본을 투자해 광고를 뿌리는 대기업들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PANDA의 등장으로 검색결과창이 깨끗이 정리되고 거기다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들의 성장으로 인해 중소기업들도 이젠 컴퓨터를 잘 활용할 줄만 안다면 보다 손쉽게 소비자들과 소통하고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게 되었다.

PANDA 알고리즘의 모토는 ‘부드러움’이다. 정교하고 섬세하며 다가가기 쉽다는 부드러움의 의미도 있지만 거부감 없는 부드러움의 의미도 있다. PANDA 알고리즘은 조용히 그리고 조금씩 업데이트를 해왔다.

지금 당장의 변화는 느끼기 어렵지만 알고리즘은 확실히 이전보다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업데이트는 갑작스러운 변화에 사람들이 느낄 거부감과 불편함을 줄여준다.

그렇기에 사람들은 특별히 낯선 느낌을 받지 않고도 나날이 진화하고 있는 검색결과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느리지만 정교하고 섬세하게, 그리고 거부감없이 편안한 부드러움을 선보이는 Google Panda는 실로 ‘PANDA 스러운’ 알고리즘이라 할 수 있겠다.



#판다 #판다알고리즘 #Google Panda #PANDA

작가의 이전글 검색엔진최적화 검색순위요소 중 도메인 요소관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