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지은 Oct 16. 2020

실험적인 머리를 해보고 싶지 않나요?

단발 중독자인 나는 이번에도 머리카락이 어깨에 닿는 것을 견디지 못하고 단골 미용실을 찾았다. 많이 길었네요. 담당 미용사가 내 머리카락을 만지며 말했다. 평균 세 시간, 새로 태어나기 위한 긴 여정이 시작됐다.


단발머리가 삼각김밥처럼 보이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그가 가위질을 시작하자마자 내가 물었다. 이런저런 팁을 알려주면서 그는 내 머리를 손님 머리 또는 네 머리라고 하지 않고 우리 머리라고 했다. 말 그대로 우리가 머리를 공유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내가 혼자 짊어져야 하는 부담을 어느 정도 나눠 가진 것 같았다. 그의 클라이언트인 나는 마음이 놓였다.


나도 한번 써보고 싶었다. 미래의 클라이언트에게 우리 포스터 또는 우리 웹사이트라고 말하는 내 모습을 상상했다. 꽤 믿음직스러웠다.


실험적인 머리를 해보고 싶지 않나요? 내가 다시 물었다. 가끔 그런 친구들이 온다고 했다. 복장부터 남다른 투블럭 탈색 애쉬그레이 피어싱 등 나는 한 번도 써본 적 없는 단어들로만 묘사할 수 있는 사람들. 가끔은 재밌지만 계속하고 싶으면 홍대로 가야 한다고 했다. 여기는 직장인들이 주요 고객이고 대중적인 머리를 하는 것이 맞다고 했다. 나도 그중 한 명이었다.


모든 미용사가 실험적인 머리를 한다면 어떻게 될까? 더 이상 단발머리나 긴 생머리를 할 수 없고 투블럭 탈색 삭발 중에 골라야 한다면? 나는 두상이 예쁘니까 차라리 삭발을 하고 단발 가발을 쓰는 것이 나을까? 아니 가발조차도 모두 실험적이라면? 평범한 지금 내 머리를 봐주고 있는 그에게 감사했다.


나는 가끔 실험적인 디자인을 하고 싶다. 디자인 역사에 한 획을 긋고 싶다. 그래서 전 회사 대표와 자주 부딪혔다. 내가 있는 곳은 어디일까. 홍대인가 아닌가.


머리카락이 잘려 나가는 것을 보면서도 어떤 스타일로 할지 결정하지 못했다. 두 가지 중에서 고민하고 있었는데, 본인이 하고 싶은 스타일이 있는데 다른 사람 시선을 의식해서 결정하지 못하는 거 같다며, 그 정도는 미용사 같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나 알아볼 수 있는 정도이고 보통 사람들은 못 알아보니 한 번도 안 해본 스타일을 해보라고 그가 조언했다. 놀란 내 얼굴을 보며 그는 이제 손님들 표정만 봐도 생각을 알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결과적으로 우리 머리는 성공적이었고 나는 그에게 진심으로 감사해하며 미용실을 나섰다. 그의 명함에는 스타일리스트라고 쓰여 있었는데 나에게 그는 좋은 디자이너였다.

작가의 이전글 목격자를 찾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