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탭랩스 이래저래
SaaS 비즈니스가 잘 동작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있을까요? 우리가 학교를 다닐 때, 매 학기마다 중간, 기말 시험을 보고 성적표를 받습니다. 우리는 성적표를 받으면 부족한 부분이 어딘지, 향후 노력해야 하는 과목은 무엇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월 구독 방식의 SaaS 비즈니스도 다양한 지표를 수집하여 매달 성적표를 받을 수 있습니다. SaaS 성적표에 있는 다양한 지표들은 SaaS 비즈니스의 현재와 미래를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우리가 SaaS 비즈니스를 잘 운전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지표들을 관리해야 합니다.
MRR은 매달 반복되는 매출입니다. 일회성 매출은 MRR에서 제외됩니다. MRR은 매출 지표이므로 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MRR을 항목별로 세분화 하면 좀더 많은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MRR = 구독 고객 매출1 + 구독 고객 매출2 + 구독 고객 매출3 + ... + 구독 고객 매출N
MRR = 전월 MRR + 신규 MRR + 확장 MRR - 해지 MRR - 축소 MRR
전월 MRR: 전월 반복 매출입니다.
신규 MRR: 신규 고객이 만든 반복 매출입니다.
확장 MRR: 기존 고객의 확장된 반복 매출입니다.
해지 MRR: 해지한 고객의 마지막 반복 매출입니다.
축소 MRR: 기존 고객의 축소된 반복 매출입니다.
ARR은 향후 일년간 구독 매출의 의미를 가집니다. 일반적으로 투자자에게 구독 매출을 설명할 때는 MRR 보다 ARR로 설명 할 때가 많습니다.
ARR = MRR X 12
MoM Growth는 전달과 이번달의 고객 또는 매출을 비교합니다. 월간 성장률은 규모가 커짐에 따라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월간 성장률을 일정하게 유지한다면 J커브의 성장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MoM Growth = (금월 고객수 - 전달 고객수) / 전월 고객수
MoM Growth = (금월 매출 - 전월 매출) / 전월 매출
Churn rate가 높으면 서비스의 매력이 낮다는 뜻입니다. 서비스의 매력이 떨어지면 고객의 유입이 무의미해 질 수 있습니다. Churn rate는 LTV(고객생애가치)를 계산하는 항목으로 사용됩니다.
Churn rate = 월말 해지 고객수 / 월초 고객 수
Churn rate = (월말 고객수 - 월초 고객 수) / 월초 고객수
Chrun rate(%) = Churn rate X 100
Lifetime은 고객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기간입니다. 예를 들어 우매월 churn rate(%)가 20%라면 "1/0.2"로 5개월이 됩니다. Lifetime 공식에 대한 수학적 근거를 찾고 싶다면 여기 블로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Lifetime은 LTV(고객생애가치)를 계산하는 항목으로 사용됩니다.
Lifetime = 1 / churn rate
Lifetime = 100 / churn rate(%)
ARPA는 고객의 월 평균 매출입니다. ARPA를 고객군별로 계산하게 되면 고객군별 평균 매출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ARPA가 비즈니스를 집중해야 하는 고객 군을 선별할 수 있습니다. ARPA는 LTV(고객 생애 가치)를 계산하는 항목으로 사용됩니다.
ARPA = MRR / 고객 수
LTV는 고객이 가입에서 해지까지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발생시키는 매출을 의미합니다. LTV를 알게 되면 우리는 고객 한명이 들어왔을 때 기대수익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LTV는 고객평균매출과 고객의 사용기간을 곱해서 계산합니다. 여기에 Gross Margin(이익률)을 곱하면 이익에 기반한 LTV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LTV(revenune) = ARPA(고객평균매출) X Lifetime = ARPA / Churn rate
LTV(profit) = ARPA X Gross Margin X Lifetime
Gross Margin은 이익과 매출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Gross Margin과 ARPA(고객평균매출)을 곱하면 고객평균이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Gross Margin을 구하기 위해서는 제품원가를 알아야 합니다.
Gross margin = Profit / Revenue
Gross margin = (Revenue - COGS(제품원가)) / Revenue
CAC는 고객한명을 획득하는데 들어간 비용을 의미합니다. LTV(고객생애가치)와 CAC를 비교하면 CAC를 얼마까지 사용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LTV는 CAC의 3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CAC = (마케팅비용 + 세일즈비용) / 고객수
Runway는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최소 6개월 이상의 runway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Runway가 마이너스가 되면 돈을 벌고 있는 것이므로 더이상 계산할 이유가 없습니다.
Runway(개월) = 월말 잔금 / 이번달 소진한 현금
Runway(개월) = 월말 잔금 / (전달 잔금 - 월말 잔금)
Burn multiple은 Net Burn(소진한 현금)과 New ARR을 비교하는 지표입니다. 이 지표는 2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달 소진한 현금이 1.2억원이고 New MRR(신규월간반복매출)이 500만원이라면 New ARR(신규년간반복매출, New MRR X 12)은 6,000만원이 되므로 Burn multiple은 2가 됩니다.
Burn multiple = New Burn / New ARR
SaaS 비즈니스는 데이터를 통해 스스로를 검증할 수 있는 많은 지표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와탭랩스도 이런 지표들의 도움을 받아 매달 성장하고 있습니다. 향후 더 많은 SaaS 관련 지표들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