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업플라이 유연실 Oct 27. 2017

비즈니스 영어 공부하는 방법

난 영어가 부족해서 안돼
 토익 900은 되야 해외취업할 수 있지 않을까?


많은 사람들이 해외 취업을 두려워하는 이유 중 하나는 아마 '언어' 때문이겠죠?


언제, 어디서, 정확하게 무슨 근거로 시작됐는지 모르겠지만, 많은 사람들은 ‘-카더라' 통신을 믿으면서 제대로 시도조차 해보지 않고 해외 취업을 먼 미래로 미루거나 포기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약 10년간 북미, 아시아, 유럽 사람들과 함께 일해본 한 사람으로서 말씀드리자면, 영어를 원어민처럼 하는 것과 다국적 환경에서 영어로 일을 잘하는 것은 완전히 별개의 문제인 것 같아요. 영어를 원어민 수준으로 하지 않아도 회사에서 인정받으면서 승승장구하는 분들을 많이 봐왔거든요. 


생각해보세요, 한국말 잘한다고해서 모두가 다 한국에서 일을 잘하는 건 아니잖아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몸 담고 있는 업계와 직무에서 쓰는 어휘를 잘 이해하고 구사해서 팀원 및 고객들과 의사소통하는데 문제가 없어야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기본이에요. 상대방이 하는 말을 잘 못알아 듣거나 내가 하는 말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면 같이 일하기 힘들어지니까요.


그런 맥락에서보면, 미국 드라마를 통해 비즈니스 영어를 공부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어요. 일상 생활에서 친구들과 쓰는 말을 재밌게 배울수는 있겠지만, 고객과 민감한 내용에 대해 논의하거나 내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하는데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접하기에는 부족하니까요.


그래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해외 또는 국내 외국계 취업에 반드시 필요한, 비즈니스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사이트와 이 사이트들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할게요!! :) 


방법 1. 실무 공부를 통해 업무 관련 어휘 습득하기


 내가 속한 업계와 직무에 필요한 영어는 실무 공부를 통해 배우는 것이 효과가 제일 커요. 어떻게보면 당연한 거겠죠? 실제로 그 일을 하는데 필요한 스킬을 가르쳐주는 곳이니까요. 그러면 실무를 공부하면서 비즈니스 영어를 공부하기 좋은 사이트는 어디가 있을까요?


 YouTube 


 물론 YouTube는 TV 프로그램을 보거나 다양한 블로거들의 비디오를 보기에도 좋은 플랫폼이지만, 잘만 활용하면 배우고 싶은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엄청난 곳이에요. 또한, 영어로 검색하면 자료의 양과 질의 수준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달라지죠.


제 경우를 예를 들어 볼게요. 전 요즘 Growth Marketing에 관심이 많아서 해당 키워드를 자주 검색해요. 그러면 아래 스크린 샷과 같이 각종 컨퍼런스와 해외 인플루언서들의 프레젠테이션이 무수히 많이 뜨죠.



처음부터 영어로 듣기 힘드신 분들은 [CC] 아이콘을 클릭해 영어 자막을 열고 보시는 걸 권해드려요. 이렇게 1-2번 본 다음, 자막을 끄고 보시면 이해하기 훨씬 더 수월할거에요. 

 

주의할 점은, 절대로, 절대로, 절대로!! 한국어 자막을 깔고 보지말 것!!


 한국어 자막을 깔게되면 말하고 있는 사람의 표현 방식을 캐치하기 보다는 쉽게 ‘내용'을 이해하고 넘어가게 되기 때문에 훨씬 효과가 낮아져요. 한국어 자막을 깔고 보느니 차라리, 영어 자막을 깔고 전반적인 내용이 이해 될 때까지 여러번 돌려 보는 것을 권해드려요.......... (중략).......


본문 전체 보기 >>


매거진의 이전글 해외로 인터널 트랜스퍼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