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영우 Feb 28. 2020

1. 1,000억 시장을 창출하는
전략 기획 메뉴얼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는 30년 전략 기획자의 핵심 실무 노하우 

많은 사람들이 계획을 잡는다 기업을 세우기 위한 계획, 사업을 하기 위한 계획, 물건을 잘 팔기 위한 계획, 그리고 대박을 치는 어떤 특별한 계획, 그리고 회사의 일상적인 업무에서 혁신을 일으킬 만한 어떤 계획들을 수없이 만들곤 한다 그러나 누구도 그 계획이  잘 될것 이라는 확신을 가지기는 어렵다 그리고 그것을 검증 하는데 시간도 많이 걸리고, 작성 하는데도 아주 애매한 절차들이 많으며, 시장 조사 자료 수집을 통한 모든 기준과 자료를 조합하여 만드는 과정도 사실 쉬운 것은 아니다 어떤 자료를 어떻게 정의하여 쓸것인지가 아주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아주 단순한 방법으로 정해진 일정한 규칙들이 있는데 그것은 잘 알려지지 않았고 아주 소수의 사람들만이 그 방법을 동일하게 사용하며 이 방법은 경영 서적에도 나와 있지 않으며 어떤 마케팅 어떤 전략 서적에서도 명쾌화게 이야기 하고 있지 않다 더러는 수많은 책에 흩어진 방법론으로 무수히 많은 변수들이 있을 뿐이다

그리고 그 방법을 찾았다고 해도 어떤기준은 어떨때 맞고 어떤 상황에서는 또 틀린다 시간이 지나면 달라지고 사람에 따라 보는 관점에 따라 변수도 더 다양해진다 그래서 많은 전략과 계획들이 만들어 지기는 하지만 그대로 실행되지는 않는다 



그런분들의 공통점은 일부를 기획하지 않고 전체를 기획하며 전체의 그림을 정확하게 통찰력을 가지고 예언 하듯 기획해 낸다



그렇다면 정확하게 어떤 상황에서도 그리고 어떤 형태에서도 변하지 않고 정확하게 맞출수 있는 근본적인 수식은 없는 것일까? 다행히도 그 수식이 존재 한다 내가 멘토로 여기는 한분의 비즈니스 멘토가 있는데 이런 분들은 그 방법을 알고 있고 그 방법으로 수많은 사업을 하면서도 단 한번도 망한적이 없으며 수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냈으며 동시에 기적과 같은 성과를 창출한 분이다 그런분들의 공통점은 일부를 기획하지 않고 전체를 기획하며 전체의 그림을 정확하게 통찰력을 가지고 예언 하듯 기획해 낸다


그분은 나를 불러서 이야기 했다 " 이사장 돈이 어디로 도망가는지 알아?" 라고 질문 했을때 재미있는 것은 돈을 따라 가면 돈이 도망간다는 이야기를 사람들은 많이 한다 그러나 그 돈이 어디로 도망 가는지 알려 준 사람은 없기에 나는 아주 궁금함을 가지고 물어 보았다. 대답은 단순했다 그러나 그 대답은 나의 기획력 가운데 핵심적인 기름을 붓게되는 동기가 되었다 "돈은 말이야 가치가 있는 곳으로 도망 가며 돈은 모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모이면 큰 힘을 가지고 어떤 가치를 만들어 내지, 사업은 바로 그런 가치를 만드는 것이냐!" 이말이 깨달아지고 동시에 나의 기획의 모든 부분에서 새로운 한계선을 지우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난 그분의 1000억을 넘는 사업의 밑그림을 그려주기 시작 하였고 불과 그 일은 2년만에 180억원 , 55만평의 땅을 계약하게 되었으며 세상에 단 하나 밖에 없는 새로운 도시가 만들어지는 기적을 만들어 냈다.



"돈은 말이야 가치가 있는 곳으로 도망 가며 돈은 모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고 모이면 큰 힘을 가지고 어떤 가치를 만들어 내지, 사업은 바로 그런 가치를 만드는 것이냐!"



나는 30년간 50여개의 중소기업에서 영업으로 현장에서 시작하여 모든 전략을 현장에서 배웠다 처음에게 그것이 물건을 파는 일였지만 그것의 과정에는 제품의 판매 전략, 제품의 차별화 전략, 안에서 상당히 많은 세부전략들을 통해 실제 판매를 진행 할때는 무려 20배의 매출을 달성 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그런 과정은 고객을 만나는 접점에서 as까지 무수히 많은 방법을 만들어 냈고 그것을 어떤 프로세르로 만들자 그것은 아주 탁월한 판매 전략과 마케팅 전략을 만드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나의 전략기획은 탁상이 아닌 현장에서 습득 하였으며 총 200여가지의 프로젝트와 제품 그리고 신규 시장창출 그리고 각종 전략 기획과 마케팅을 처음 부터 끝단 까지 오파레이팅 하는 수많은 경험을 하게 되었다 감사한 것은 아주 열악한 중소기업 형태의 조건에서 해야 하는 마케팅과 전략 들은 부족한 자원을 염두에 두고 짜야 하기때문에 즉각적이면서 단순하면서 효과는 크게 나오는 말도 안되는 일들을 해야 하는 현장을 난 너무도 많이 실행 하여 보았다 나는 한 프로젝트 당 관련 전략기획서를 기본적으로 50~100여개를 검토하며, 관련 시장의  뉴스레터를 100여개 이상 검색하고 논문과 학술 자료를 수없이 검토하며 최종 시장 을 읽기 위해 관련 서적과 시장에 관련한 전문 기업들의 자료를 통해 최종 나의 기획을 검증 한다 한 프로젝트당 최소 2,000페이지 에서 3,000페이지 분량의 자료를 보게 되는데 200여개의 프로젝트를 진행 했다면 평균 60만장의 관련 자료를 공부한 형태가 된다 나는 현재도 다양한 시장의 정보를 항상 관찰하고 머리에 외워둔다 그럼 어느 분야의 누구를 만났을 때 순간 적인 조합이 이루어지면서 a4 한장에 그 사업이 어떤 형태가 되야 하고 어떤 어려움이 존재하며 잘되는 모델은 무엇이고 잘 안되는 실패 사례는 이런것이 있다고 자연스럽게 이야기 할수 있게 되었다 거기서 끝나는 것은 진정한 전문가가 아니라고 생각 한다 그 다음  대안은 무엇이고 어떻게 향후 신규 모델 또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내는지를 나눌 수있다 가장 중요 한것은 왜 안되는 지 왜 잘 되는지를 정확하게 설명해 할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기획의 본질이고 핵심이다


가장 중요 한것은 왜 안되는 지 왜 잘 되는지를 정확하게 설명해 할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기획의 본질이고 핵심이다



현재 나는 짧은 시간에  다양하게 많은 일을 할수 있는데 그것은 아주 간단한 몆가지의 방법을 통한 조합으로 가능 하게 된다 이제 부터 나는 이 글을 통해 내가 가진 30년간의 전략 기획을 쏟아 부어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인싸이트를 얻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며 위기가 기회로 바뀌어지는 일이 생기는 것이 내가 이글을 쓰는 이유이다


지금도 매일 많은 사람들에 나에게 찾아와  새로운 시장을 창출 하는 아이디어를 짧은 시간에 얻고 있으며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시장을 발견하고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일이 매일 일어난다 나는 크리에이터이면서 이노베이터이다 그리고 GIVER 이다 가장 훌륭한 기획자나 발명가 그리고 혁신가들의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사람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데에서 시작 되는 것이며 그것은 세상의 모든 가치를 뛰어 넘는다 이제 부터 가장 작은 기초 부터 아주 쉽게 시작 해보자 그리고 나만이 가진 가치 계열도가 있다 이 가치 계열도의 하위로 갈수록 오래 가지 못하고 이 가치 계열도에 상위로 갈수록 오래 가며 브랜드력을 가지거나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무언의 신뢰와 협력이 일어난다 자 이제 그 12가지의 전략 프로세스를 한가지씩 배우고 적용하고 문제가 해결되는 전략들이 만들어지는 것과 새로운 시장이 발견되고 제품의 차별화 가 일어 나며 기업의 사업모델이 새로운 가치를 발견 함으로 성장 하게 되는 그 시작을 함께 해보기로 하자


1000억 시장을 창출하는 전략기획 메뉴얼 1편 마무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