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사보이 May 31. 2024

 주 4일제에 대한 가장 많은 질문 그리고 답변(FAQ

주 4일제에 대한 가장 많은 질문 그리고 답변(FAQ)


요즘 주 4일제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도 많고 문의하시는 기업도 많은데요. 가장 많이 질문하시는 몇 가지에 대해 간단히 답변 정리해 봅니다.


1. 주 4일제 시행 후 급여는 변동이 있나요?

아니요. 주 4일제 시행 후에도 급여는 기존과 동일하며 전혀 변동이 없습니다. 연차 소진이나 급여 삭감 없는 온전한 주 4일제 시행 중에 있습니다. 급여 100% 유지하고 근무시간 80% 줄이고 생산성 100% 이상 유지하는 100:80:100이 휴넷 주 4일제 메인 컨셉입니다.


2. 쉬는 날은 자율 선택인가요?

모든 직원이 금요일 동일하게 쉬는 방식으로 운영합니다. 시범운영 기간에는 직원들이 주 1회 쉬는 날을 자율 선택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으나 매주 선택하고 공유해야 하는 심리적 부담감이 있었고 협업에 문제가 있어 금요일로 쉬는 날을 통일했습니다. 금요일은 'My day'로 불리며 휴식과 학습 등에 스스로 자유롭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3. 금요일에 모두 쉬어도 문제가 없나요?

고객사는 금요일에 쉬지 않기에 초반에는 이슈가 있었으나 유관부서 리더들이 문제에 대해 협의하며 유연한 방법을 찾았습니다. 당직 제도를 도입해 최소 필수인원은 금요일 근무하고 다른 요일에 쉬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4. 공휴일이 포함된 주에도 주 4일제 시행하나요?

네. 공휴일 포함 주에도 주 4일제 동일 적용합니다. 다음 주 목요일이 현충일이지만 금요일이 'My day'이기에 월화수 3일만 근무합니다. 설이나 추석 연휴에 월요일 화요일 쉬는 날이어도 주 4일제 적용하여 금요일에도 쉽니다.


5. 주 4일제는 복지인가요?

휴넷의 주 4일제는 복지가 아닙니다. 생산성 향상을 위한 도구입니다. <주 5일 업무를 치열하게 몰입해 일하며 생산성 높여 4일 내에 완수하고 3일 동안 재충전 하는 것>이 주 4일제 취지입니다. 누구나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가 아니라 자율과 책임 문화 속에서 몰입해 일하고 생산성과 성과를 높여야 합니다. 스스로 판단해 필요하다면 금요일에도 일할 수 있습니다. 생산성 향상이 없다면 주 4일제는 지속 가능하기 어렵습니다.


6. 주 4일제 시행 이후 효과는 어떤가요?

주 4일제 시행 1년 설문 시 전체 직원의 94% 정도가 만족하고 있고 삶의 질이 높아졌다고 답변했습니다. 직원 설문에서도 가장 좋아하는 제도로 압도적 1위를 기록합니다. 채용 경쟁률은 3배 정도 높아졌고 퇴사율은 낮아졌으며 매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선은 여기까지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